『한』가족

지방공항 적자 해소하려면 저가항공사 육성해야 한다? 본문

하고하고/항공이야기

지방공항 적자 해소하려면 저가항공사 육성해야 한다?

마래바 2010.10.06 18:47

공항이나 항만은 고속도록 등 다른 교통시설과 마찬가지로 공공재 성격이 짙다.

가령 경부고속도로를 유지보수 하는데 비용이 드니, 이 비용을 전부 고속도로 이용자들에게 책임지울 수는 없다.  물론 혜택을 입는 사용자들이 어느 정도 부담은 해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국가 산업의 동맥줄이라는 점에서 국가가 관리하고 유지해야 할 책임이 있다.

국회 국토해양위 모 국회의원이 "김포, 김해, 제주 3개 공항을 제외한 모든 공항이 적자라며 국내선 활성화와 지방공항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저가항공사(이하 저비용항공사)를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포, 김해, 제주공항을 제외한 국내공항은 전부 적자

김포, 김해, 제주공항을 제외한 국내공항은 전부 적자

2020년 전국 KTX 연결, 2017년 제2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 개통 등으로 항공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김포, 김해, 제주공항을 제외한 나머지 11개 공항에서 지난해에만 480억 3천 100만원 당기 순손실을 입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방공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저가항공을 육성해야 하며 이를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이 국회의원의 주장은 어디까지 합리적일까?

우선 지방공항 활성화를 위해 저비용항공을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에 일견 일리는 있다.

기존 일반항공사들이 국내선 지방공항을 운항한다는 것은 이미 적자 감수를 전제로 하고 있다.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터보 제트항공기, 국제노선을 운항하는 데 필요한 조직, 인원 등으로 이미 비대해질 대로 비대해져 있기 때문에 항공운임 낮출 여력이 적고 그만큼 승객을 유치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일반 항공사보다는 저비용항공을 육성하는 것이 그 국회의원 말대로 지방공항 활성화의 한 방법일 수는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전제 조건이 따라 붙는다.

우선 국제선을 염두에 두지 않는 저비용항공이어야 한다.  국제선을 운항하기 시작하면 비용을 낮출 수가 없다.  국제선을 취항하는 만큼 운항 비용은 증가할 것이고, 조직이 커짐에 따른 조직 유지비용 또한 만만치 않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국제선으로 눈을 돌리는 순간 국내선 지방노선은 찬밥 신세로 전락하기 쉽다.

항공기종 또한 최대한 비용이 적게 드는 기종이어야 한다.  제트 항공기종 보다는 터보프롭 기종이 적당할 것이다.  운항 편수를 가능하면 많은 횟수로로 운항함으로써 가동율을 높이고 승객에게는 보다 다양한 스케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대형 제트 항공기보다는 60-70석 정도의 작은 소형 항공기여야 한다.

그리고 국가는 국내선 전용 저비용항공에 대해서 일정 기간 그 영업권과 수익성을 보장해줘야 한다. 보조금이든, 세금을 할인해 주든, 아니면 지방 자치단체가 일정부분 비용을 감당하든 말이다.

또한 공항 시설을 이용함에 있어서, 착륙료나 주기료 인하 등을 통해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운항 비용을 최소화시켜줘야 한다.  물론 이렇게 하면 당장의 공항 수익은 줄어들겠으나, 좀 더 많은 항공편을 운항하게 함으로써 박리다매 효과를 기대한다면 장기적으로는 수익에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한꺼번에 공항 수익성을 개선하기는 어렵다.  우선 저비용항공이 살아남을 만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충분히 자생 능력이 있다고 판단될 때 그 수익에 걸맞는 비용을 감당하도록 해야 한다.

공항이라는 공공재를 운영함에 있어 공항 이용객들의 주머니를 통해서만 수익을 내기는 불가능하다.  공항에서 벌어들이는 수익 대부분이 항공사를 통해 창출되는 것이라면 일정 기간은 국가의 간섭 하에 자생 능력을 만들어 가야 한다.

국내 공항 운항하는 것만으로도 수익내는 구조를 만들어야..

국내 공항 운항하는 것만으로도 수익내는 구조를 만들어야..

다만 우려되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것들이 현실적으로 얼마나 적절하게 제한되어지고, 실행될 수 있느냐에 대한 것이다.  이미 우리나라 좁은 항공시장에 저비용항공이 이미 5개나 비행하고 있는데, 이들 중 일부를 국내선 전용 항공사로 돌릴 수 있을까?  불가능하지 않을까?  이미 대부분 국제선으로의 확장에 가속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아니면 기존 항공사 외에 새로운 저비용항공을 유치할 것이냐?  그러기 위해서는 국내선 영업을 보장해줘야 하는데 그 또한 기존 항공사들과의 경쟁도 무시못할 환경이기에 쉽지 않다.  거기에 새로 시작하는 저비용항공이 과연 국내선 운항으로 만족할 것인가 하는 문제도 걸린다.

결론적으로 공항이라는 공공재는 눈 앞의 영업실적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승객들이 보다 이용하기 쉽고, 접근이 편리하도록 공항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KTX, 고속도로와의 경쟁에서도 훨씬 편리하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  또한 저비용항공사들이 더욱 많이 운항할 수 있도록 착륙료 등 관련 운항비용을 줄여줘야 한다.  저비용항공 스스로도 가능한한 저렴한 요금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승객을 유치하는 것이야 말로 지방공항도 살리고, 저비용항공 위치도 굳건히 하는 방안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나열한 것이 그리 만만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

 

신고
19 Comments
  • 프로필사진 아이엠피터 2010.10.06 21:54 신고 지금 만들어 놓은 지방 공항을 보면 저 아까운 것을 하고 혀를 찹니다.
    저가 항공사들을 국내선에 맞게 잘 키워만 주면 이용율을 훨씬 많아질텐데
    멀리 그리고 지금 당장의 수익만 생각하니 참 ... 답답하네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10.13 16:18 신고 선거가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크고 작은 선거, 대통령, 국회의원 뽑을 때마다 지역에 공항 하나씩 세우는 걸 공약으로 내세우니.. 그저 포퓰리즘 결과라고 밖에는요..
  • 프로필사진 버드나무 2010.10.06 22:32 신고 지방공항은 제두도 외에는 이용해본 적이 없지만, 그렇다는 건 역설적으로 지방 공항이 그만큼 덜 필요했다는 의미일 수도 있어서요. 굳이 비행기를 타지 않고도 충분하다면, 지방 공항의 경쟁력을 키우는 건 정말 힘든 일이겠지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10.13 16:19 신고 사실 우리나라 국토 환경에서 공항이 이렇게 많다는 것도 작지 않은 문제입니다.
  • 프로필사진 오렌지군 2010.10.07 01:17 신고 말씀하신대로 '국내선만으로도 수익내는 구조가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 땅이 너무 작아서 수익및 효율성 측면에서 메리트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글 막판에 나열해주신 전제조건들도.. 가능할지 많이 의심스럽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10.13 16:19 신고 의견을 제시했지만, 그게 현실성 있을 거라고는...
  • 프로필사진 구차니 2010.10.07 12:48 신고 개인적으로는 땅덩어리도 적은데 왜 공항이 이렇게 많아야 하나 생각이 들긴 합니다.
    어쨌든 지어진 공항이니 절차를 간략화 하고(이러면 범죄자들이 도주에 쓴다고 하겠지만) 국내선 전용공항으로서 버스타듯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면 괜찮을꺼 같은데 말이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10.13 16:20 신고 맞습니다. ^^;; 우리나라 여건에 공항 등 항공운송이 발달하기 힘든 것만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항공사가 이렇게 많이 생긴것도 불가사의지요.. ㅎㅎ
  • 프로필사진 블루버스 2010.10.07 14:19 신고 국내선 영업이라고 해봐야 제주 노선만 바라보는 상황이니 쉽지 않아 보입니다.
    무한정 지원하는 것보다는 과감하게 정리하는 것도 필요할 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10.13 16:20 신고 우리나라 국내선 중 수익 내는 곳이라고는 제주... 거기다가 부산 정도 포함될까 말까 한 현실인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라피나 2010.10.07 18:45 신고 군대에 있을때 양양공항을 잘 이용했는데 비행기 뜰때마다 손해라더니 시간을 이상하게 바꾸고는 좀 지나니 없애버리더군요... 시간 바꿀때부터 없애기위한 수순이라고는 생각했었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10.13 16:21 신고 양양공항은 속초 군공항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그다지 손님이 많질 않으니 어쩔 수 없었던 거겠죠.
  • 프로필사진 누노 2010.10.08 02:01 신고 지방공항을 살리는 길은 통일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10.13 16:21 신고 올레~~ 정답 ^^
  • 프로필사진 NYerYS 2010.10.22 07:51 신고 몇년 전까지만 해도 광주공항이 저기에 끼었더랬죠.
    그런데 엎어지면 코 닿을 곳에 공항이 하나 더 들어서는 바람에 결국 둘 다 죽어버렸네요 :P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10.27 15:59 신고 대안이나 철저한 계획없이 지어지는 것 같은..
    아니면 반대를 무릅쓰고 지어놓다 보니, 정작 활용할 때는 마땅치 않은 상황이 되어 버리는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arrett 2010.10.28 06:18 신고 맨날 마래바님 블로그 와서 눈도장찍지 않고 덥썩가버리는 일인이자 항공사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용서해주세요...;;; ㅎㅎㅎ(그래두 덕분에 정말 좋은소식 보고 있습니다...) 생각나서 몇글자 적어볼까합니다. 일단 국내 지방공항이 많아진 이유는 90년대 중반 이전으로 되돌아가본다면 쉽게 이해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땅덩어리는 좁은데 국토의 절반이상이 산이다보니, 교통여건이 좋지않았던게 우리나라 현실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대안책으로 항공편을 이용하는 사람이 있었지만, 요즘에는 어딜가나 길이 다 뚤려 있고 (우리나라 정말 길하나는 기똥차게 잘 만드는거 같습니다... ^^;;), KTX까지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지방공항이 죽는다는 거는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저가항공사를 육성해도 해결책이 풀릴수 있는냐는 것인데, 제생각으로도 쉽지 않을듯합니다. 일단 국내에는 제대로된 저가항공사가 없습니다. 라이언에어나 에어아시아처럼 철저한 수확 전략 항공사가 없다는 겁니다. 제가 아는 교수님의 말씀을 인용하자면, 오죽하면 진에어 오픈세미나에서도 한 관계자가 우리 항공사는 말이 저가항공사이지,일반 항공사와는 별다른게 없다고 언급까지 했었습니다. 그래서 설령 라이언에어와 같은 항공사가 등장해서 지방공항을 이용한다고 해도, 이미 국민들 대부분이 저가항공사라는 포맷을 제주항공이나 진에어와 같은 개념으로 박혀있기때문에, 국가에서 여러 지원을 해주더래도 활성화 시키기에는 정말 미지수이고, 반대로 현존에 있는 저가항공사들이 지방공항을 이용하여 활성한다는 것 역시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미 대부분의 저가항공사들이 대도시 주변(김포,인천,김해)에 있는 공항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돈 몇푼 아끼고자 지방공항을 이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거라는 예상입니다. 몇 글자 적는다는게 너무 길어졌네요...;;; 저가항공에 관심이 많고, 우리나라 공항에 대해 관심이 많다보니 개인적으로 답답해서 처음으로 의견을 적어봣네요... 아무튼, 항상 좋은글 포스팅 해주셔서 감사하구요, 앞으로는 항상 발도장 찍고 다닐게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11.02 15:02 신고 귀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barrett님 말씀에 100% 동감합니다.
    국회의원이라는 분들이 정책이나 대안을 발표함에 심사숙고하는 면이 부족해 보이기만 합니다.
    저비용항공 활성화 한다고 해서 지방공항들이 단박에 살아나는 게 아니라는 걸 그들만 모르는 모양입니다.
  • 프로필사진 2011.01.02 15:21 신고 일단 마래바님이 작성해주신 전제조건만 있더라면 국내선용 저가항공사가 발달할 수 있을 여건이 충분히 생기지만 지자체들이 그런 것에 신경을 쓸 지도 의문이고..또한 국토가 좁은지라 국내선만 돌리기에는 항공사가 제대로 운영되기 힘들 것이고..
    참 아리송하네요.
    그리고 전제조건을 하나 더 추가한다면,국내에서 터보프롭기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뭐,세계 1등의 항공사인 케세이 퍼시픽의 서비스도 만족 못하시는 몇몇 고운~아가씨들이 있는 판국에 그게 가능할련지 모르겠지만요.ㄱ-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