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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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의 메이와쿠, 이지메 상통한다?

마래바 2011.03.17 08:52

지금 우리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이웃 일본이라는 나라는 지진과 해일, 그로인한 원자력발전소 폭발 가능성에 따른 방사능 유출 우려 때문에 일촉즉발 비상상황에 처해 있다.

이번 지진과 해일(쓰나미)은 전 세계에 일본인들의 문화의식과 행동양식을 그대로 보여 믿을 수 없을만큼 질서있는 모습을 보여줘 지구촌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최대 수만 명이 사망했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상 초유의 재난에도 약탈이나 방화 등 재난 뒤에 따르는 일반적인 현상이 일본에서는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히려 평상 시와 다름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재난 속에서도 믿을 수 없는 질서의식을 보여준 일본인들

재난 속에서도 믿을 수 없는 질서의식을 보여준 일본인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몇시간 씩 줄을 서 기다리는 모습이나, 먹을 것이 부족한 마트에서 자기에게 할당된 식료품만을 사가지고 나오며 그 더 달라고 애원하는 사람이나 안된다고 거부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으며, 결정적으로 피란 구호소 안에 공급된 라면 수가 부족한데도 주먹밥(오니기리) 하나를 내가 아닌 남에게 양보하는 모습을 봤을 때는 내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나도 일본이라는 나라에 몇년 간 거주했던 경험이 있는 지라 그네들의 행동 양식이나 생각들을 조금은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내가 가지고 있던 긍정적인 면 그 이상의 모습이었던 것이다.


메이와쿠, 배려와 절제.. 그 바탕은 교육에서

왜 일본 사람들은 이런 재난에도 소위 남을 배려하는 모습이 습관처럼 되어 있는 것일까?

흔히 일반적으로 이를 '메이와쿠(迷惑)' 문화에서 찾는 경우가 많다.

남에게 폐를 끼치면 안되다는 가치관이 그들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다.  남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끼치는 것을 삼가해야 하는 것은 물론 내가 아무리 슬퍼도 통곡하는 모습은 남에게 폐가 될 수 있으므로 참아야 하고, 의연해야 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왜 지구상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이런 모습을 일본인들은 보여주는 것일까?  그네들 속에 진정 선(善)한 마음이 가득하기 때문일까?  그래서 남을 배려하는 것일까?

이를 해석하는 내용 중에 가장 공감이 가는 것은 교육이 그 근본에 있다는 주장이다.

일본인들은 어려서부터 남에게 폐를 끼치는 행동을 죄악시하고 늘 머리에 남기도록 끊임없이 교육을 받는다.  일본 식당에서 식사를 하다가도 이런 그들의 모습을 찾기 어렵지 않았다. 조금만 떠들거나 소란스러우면 여지없이 그 부모들은 아이를 앞에 두고 훈육을 시작하곤 한다.  아이를 얼르고 달래는 차원이 아니라 철저하게 훈육하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나이가 어느 정도된 아이들, 어린이들 모습은 사뭇 달랐다.  어려서부터의 교육과 훈육 때문인지 남에게 폐가 되는 행동이 무엇인지, 어떤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이미 잘 알고 있는 듯 했다.  역시 교육의 힘 아닌가?  그네들이라고 해서 별다른 유전자를 타고난 것은 아닌 것이다.


메이와쿠(迷惑)와 이지메(苛め)?

또 한가지 문득 든 다른 생각은 그들의 메이와쿠 문화가 이지메 문화와 상통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다.

'남을 배려한다'는 메이와쿠(迷惑) 문화와 '남을 괴롭히는' 이지메(苛め), 상반되는 이 두 현상이 상통한다니 이 무슨 해괘한 말인가?  마래바(글쓴이)가 머리가 어떻게 된 것 아닌가?

이지메는 나와 다른 모습을 인정하기 싫어하는 일본인의 속내일 수도..

이지메는 나와 다른 모습을 인정하기 싫어하는 일본인의 속내일 수도..

이렇게 한번 생각해 보자.  일본은 집단 사회다.  근대화, 서구화되면서 개인화가 두드러지긴 하지만 일본은 여전히 집단주의 문화를 가진 나라다.  한때 제국주의 시절 혐호스러울 정도의 집단 성향을 보여 줬기에 지금까지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 여러나라들로부터 미움과 원성을 사고 있는 것이 그 한 예다.

집단사회, 집단문화에서 가장 두려운 것은 바로 따돌림이다.  그네들 주류에 끼지 못하고 그들의 문화를 공유하지 못한다는 것은 그들에게 두려움을 가져다 주며, 또한 형벌과 다름없다.

일반적으로 일본인들은 튀지 않는다.  아니 튀는 것을 싫어한다.  남들과 달라 눈에 띠기 보다는 함께 묻어가는 모습을 더 원한다.  잘못 튀었다가 사람들의 시선을 받거나 심지어 미움을 받는다는 것은 상당한 정신적 부담을 초래하기 쉽다.

이런 재난 속에서 만약 음식에 욕심을 내거나 자신만 챙기기 위해 남을 무시하는 행동을 한다면 나머지 일본인들은 그런 모습을 어떻게 바라볼까?  과연 그 사람을 자신들의 커뮤니티에 그냥 남겨두는데 동의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아마도 십중팔구는 그들을 자신들의 무리에서 떼어 놓고자 할 것이다.  자신들의 공동이익을 저해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이지메(苛め)다.  자신들의 무리에서 배제시키는 것.  원래 이지메라는 말이 '괴롭히다'라는 뜻이지만 이는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일 뿐 실제로는 자신들과 떼어놓으려는 배제 성향이 밑바탕에 깔려있다고 할 수 있다.  남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과 비슷한 모습으로 살아가길 강요(?)하는 것이다.


이런 생각은 나만의 판단일 수도 있다.  메이와쿠(迷惑)와 이지메(苛め)가 상통한다니.. ^^;;  하지만 수년간 일본인들과 섞여 살면서 의아하게 생각했던 두가지 상반된 현상이 왠지 통하는 면이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든 것은 전혀 근거없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다.

어쨌거나 사상 초유의 대형 재난 속에서도 그들은 이런 모습과 행동양식을 그대로 보여줬다. 나보다는 남을 먼저 배려하며 절제하고 참아내는 모습을 말이다.  그 모습에 전 세계는 경의를 표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끝나지 않고 있다.  쓰나미가 휩쓰고 지나간 지금 일본은 원자력 발전소 폭발이라는 공포 앞에 놓여있다.  너무나 걱정스럽다.  하루 속히 이 위험과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일본은 물론, 전 세계는 마음으로 응원하고 도와야 할 것이다.

[항공소식] 공항마저 삼켜버린 일본 대지진, 쓰나미 그리고 참혹한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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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Comments
  • 프로필사진 손님 2011.03.17 12:03 신고 저도 동의합니다. 심하다 싶을 정도로 남을 배려하는 문화가 어떻게 보면 자연스럽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런 사회에서 혹 남을 배려하는 않는 이는 바로 가혹하게 처벌받겠죠. 그러한 것이 이지메로 표출되는 것이 아닐까요?

    우리도 비슷한 성향은 있다고 봅니다. 좌우로 나뉘고 나와 남으로 나뉘어서 철저하게 상대를 배제하고 비난하고 절대로 함께 할 수 없는 거죠.

    그게 비해 같은 동양권인 중국은 참 모르겠습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라는 것은 찾기 힘든 철저한 개인주의 임에도 나와 다른 남을 비난하기 보다는 그렇게 다들 어울려 살아 가더군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1.04.04 22:01 신고 한중일은 비슷하면서도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중국 - 한국 - 일본 이런 식으로 지리적 위치에 따라 조금씩 변화된 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
  • 프로필사진 2011.03.17 18:29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1.03.18 08:58 신고 메일 주소 알려주시면 보내드릴께요 ^^;;
  • 프로필사진 2011.03.18 09:01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배추 2011.03.18 11:20 신고 어찌보면 인간 본성을 넘어서서 과하게(?) '메이와쿠'를 주입하다보니 반대급부로 어두운 면에 이지메가 생긴건 아닌가 싶습니다. 빛이 밝으면 그림자도 짙다고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1.04.04 22:02 신고 무엇이든 지나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도..
    과유불급이죠.
  • 프로필사진 구차니 2011.03.19 17:46 신고 일설에는 피해를 주면 안된다가 아니라
    과거의 사무라이 잔재로 인해 남의 비위에 거슬리면
    단칼에 죽어 버리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자기의 본성을
    "공포"로 억누르고 있다 라는 말이 있더라구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1.04.04 22:03 신고 네. 그런 해석도 있죠.
    특히 미안합니다 라는 의미의 스미마센을 입에 달고 사는 이유를 그런 사무라이 문화, 잔재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프로필사진 ㅈ ㅈ 2011.03.23 01:10 신고 강진과 쓰나미가 덮친 지난 11일 미야기현의 한 은행이 털린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신킨 은행은 22일 이같은 사실을 경찰에 신고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도난당한 돈은 5,000만엔(한화 약 6억원)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날 쓰나미로 바닷물이 덮쳐 정전사태가 발생하자 은행 금고가 열려 이 틈을 타 누군가가 돈을 훔쳐 달아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은 은행 측이 왜 사건이 발생한지 11일만에 신고했는지 이유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일본은 동북부를 강타한 대지진과 쓰나미, 이어 터진 후쿠시마 원전 폭발에도 불구, 질서가 유지돼 전세계에서 찬사가 쏟아졌다.

    그러나 대지진 이후 극한상황이 계속되며 원전 방사능 유출과 식품 및 식수 오염 등 재앙이 수습되지 않자 곳곳에서 폭행과 새치기 등이 난무, 질서의식이 점차 실종되고 있어 경찰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http://www.ukopia.com/ukoOverseasNews/?page_code=read&uid=139427&sid=17&sub=128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1.04.04 22:03 신고 어디에나 예외는 있기 마련입니다.
    예외없는 원칙, 규칙은 없는 거죠..
    단 몇 가지 예로 전체를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미미 2011.03.30 00:03 신고 메이와쿠와 이지메가 상통한다는것은 여러 연구결과에서도 나와있습니다^^
    전여옥의 일본은 없다에서 저자는 메이와쿠와 이지메의 연관성에 대해 분석한바 있습니다 하지만 남에게 폐주지 마라 기준이 너무모호해서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지시에 발표했다는것 자체만으로 튄다고 낙인찍혀 이지메를 당한 사례도 있답니다.
    일본문부성에 따르면 500명의 학생을 표본삼아 조사한결과 2년동안학생의 80%이상은 이지메 가해경험이 있고 90%가 이지메피해를 당한 경험이 있답니다
    예를 들어 내향형의 사람은 뭔가를 숨기고 있다고 이지메 당하며 반대로 외향형의 사람은 너무나댄다 잘난척한다 는 식으로 이지메를 당하는 식입니다
    남에게 폐주지 마라는 기준은 너무 모호하며 남과 다르면 안된다는 의식은 새로운 발상 창의력을 저해 합니다 . 이번 지진 상태에서 기존의 짜여진 메뉴얼에 없는 상황 (도로가 끊겨 물자공급 어려운상황) 이벌어지자 피해지점에 헬기나 비행기를 이용한 운송등 새로운 수단을 생각해내지 못한 것도 기존의 튀지 않는 문화에 길들여진 탓이라 봅니다...
    이런 상황이 물자수송, 피해복구에 오히려 지장을 주는 경향도 있어요
    일본식보다는 네덜란드 식문화 남에게 폐주지 않는 범위(법)내에서의 개성의 인정이 21C를 살아가는데 도움될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1.04.04 22:04 신고 그렇군요..
    전 그 책을 보질 못해서 미처 몰랐습니다.
    누구나 바라보는 관점은 비슷한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든 드는군요.

    자세한 설명 감사 드립니다. ^^;;
  • 프로필사진 ^^ 2011.04.10 12:43 신고 리포트 쓰는데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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