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유투브(Youtube), 다음 및 기타 동영상 비교 본문

가족/가족동영상

유투브(Youtube), 다음 및 기타 동영상 비교

마래바 2006.12.28 16:47
Glory God in the highest, and on earth peace to men on whom his favor rests.(Luke 2:14)
엊그제 성탄절이 지나갔다. 성탄절은 언제까지나 기독교인에게는 물론이거니와 다른 종교를 가진 이들에게도 성탄절은 평화와 기쁨을 나누는 축제가 될 것이다. (좀 더 그 참 의미를 알아가는 기회가 되면 더욱 좋겠지만..)

아이들에게도 산타 할아버지 핑계를 대고 선물도 하고..

이번 성탄절에는 다원이가 (초등학생이 되어) 제법 어른스럽게 교회에서 성탄 행사를 했다. 그 녹화했던 장면을 돌려 보았는데..

누구에게나 자기 자식에 대한 애정은 따뜻하다 못해 뜨거울 것이다. 그래서 귀엽게, 예쁘게 보이는 자기 아이의 모습은 늘 부모를 흐뭇하게 한다. 나도 예외일 순 없다.

그래서 블로그에 올릴 양으로 디카로 녹화해 온 동영상을 좀 편집해서 유투브에 올렸다.

예전에도 여러 차례 유투브에 동영상을 올린 적이 있지만 이번엔 좀 이상하다 싶은 점이 느껴졌다.
왠지 동영상 품질이 시원치 않은 것..(눈이 너무 높아졌다고 볼 수 있겠다.^^) 동영상에 넣은 자막도 제대로 보이질 않고..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음 블로그에 동영상을 올리고 그 품질을 보기로 했다.

유투브나 다음이나 동영상을 올리는 파일의 용량, 시간이 동일하고 업로드 후 자체 변환과정을 거치는 것도 똑 같다. (당연할 듯.. 유투브가 먼저 서비스를 시행하고, 다음이 그 서비스를 따라하는 형국이니.. ㅜ.ㅜ)
다만 업로딩되는 속도나 변환 과정은 다음 쪽이 훨씬 빠른 것처럼 느껴졌다.

다음 쪽에 동영상을 올리고 나서 그 품질을 보니.. 웬걸 유투브보다 훨씬 낫다는 느낌이 든다.
동영상이 업로딩되고 변환되는 과정에서 어떤 기준과 품질로 변화되는 지 알 수 없으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최종 결과물이 중요할 듯 싶다.

기왕 해 보는 김에 다른 동영상 서비스의 것들도 한번 살펴보기로 했다. 구글비디오, 네이버, 야후, 앰엔캐스트 등

이렇게 되면 총 6 개. 유투브, 구글비디오, 다음, 네이버, 야후, 엠엔캐스트


<<유투브 동영상>>


- 끊김도 적고 무난한 편이나, 역시 화질이 조금..




<<다음 동영상>>



- 화질도 좋고 사용하기도 편하나 간혹 버퍼링 중입니다.. 만 나오고 안되는 경우도 있음




<<야후 동영상>>


- 다음과 비슷한 품질의 동영상을 보여줌(300k, 400k) 품질 선택 가능.
그러나 embed code가 자동 실행으로 되어 있어 이를 수정해야 함.
그리고 화면 사이즈도 가로 320으로 좀 작은 편

<<구글 비디오>>


- 화질도 좋고, 끊김도 별로 없다.




< 내 나름대로의 테스트 결론 >

구분

편의성/유용성

영상
품질

전송
안정성

유투브

4

 

3

5

구글

4

 

4

3

다음

4

 

5

4

네이버

3

- 사이즈 조정 불가
- 외부 Embed 불가(링크만 가능)

4

4

야후

3

- 업로드 시 품질 조정 가능(300k/400k)
- 화면사이즈가 조금 작은 편, 가로 320)

5>

5

엠엔캐스트

4

 

5

5





덧글) 한참 위지위 모드에서 작성하고 나서 저장했는 데 최초 일부만 저장되어 있고 나머지는 사라졌다.
         원인이 무엇인 지 알 수 없으나 각종 동영상을 embed 시키고 나니 어느 순간 발생한 것..
         이후로는 위지윅 모드에서 작성한 것은 저장이 안된다. 이런.. ㅠ.ㅠ
         그래서 하는 수 없이 edit 모드에서 작성
         엠엔캐스트를 빼먹어서 다시 추가...^^
         다시하나 추가, 야후는 불여우에서는 안 보인다. 그리고 IE 에서도 별도 ActiveX를 깔아야..(이게 뭔가. 실망)
         그래서 편의성 점수 조정 (12/30)



1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