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초보는 블로그 다루기 힘들다. (트랙백 에러) 본문

유용한 정보/홈피관련

초보는 블로그 다루기 힘들다. (트랙백 에러)

마래바 2007.03.05 21:12
IT나 인터넷에 비교적 관심이 많다고 생각하는 나 자신도, IT 비 전공자(?), 비 전문가(?)인지라 블로그라는 새로운 영역에 대해 다가 서기가 쉽지 않다.

게다가 대규모 포털 싸이트에서 운영하는 블로그가 아닌 내가 직접 꾸미고 가꾸는 설치형인 경우라서 그 정도가 더 심한 것 같다.

그러나 하나씩 배워가며, 익혀가며, 남들이 만들어 놓은 스킨 코드 분석해가며 한창 재미를 들이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해도 특별히 트랙백이 걸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내가 올려 놓은 글들이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상당부분 괴리가 있어 그런 거겠지."

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간혹 방문하시는 분들의 인사성 댓글들만 달려 있었기 때문에..

그런데 요즘 유심히 댓글을 살펴보다 보니 트랙백을 걸려고 하시는 분도 걸 수 없다는 말이 나온다.
그게 내 블로그 문제라는 것 같다.

뭐가 문제인지 도저히 알 수 없어 고민하고 있던 차에, 태터툴즈 설치형의 경우 함께 설치하는 플러그인 간의 충돌로 인해 시스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스킨 자체의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소리가 얼핏 기억이 났다.

그래서 제일 간단하고 무식하게 조치하는 방법을 선택..

트랙백

트랙백

그건 다름아닌, 일단 스킨을 기본 스킨으로 바꾸고, 설치되어 있는 플러그인을 다 "사용안함"으로 해제시켜 놓고 플러그인을 하나씩 켜가며 테스트 해 보기로 했다.

티스토리에 연습용으로 만든 블로그에서 내 현재 블로그로 트랙백을 걸어보았다.

그런데 신기한 건 같은 조건과 상황에서 테스트를 했는데 매번 트랙백을 걸 때마다 성공, 실패가 일관적이지 않는 것.. 성공했다가 실패했다가..를 반복

어떤 특정한 패턴이라도 있으면 쉽게 알아차릴텐데.. 찹 답답했다.

어쨌거나 한참동안의 시도와 노력 끝에 충돌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몇가지 플러그인을 해제시켜 놓고 있다.

(그 중에 하나인 스팸 트랙백 방지용 플러그인-트랙백추적-을 해제시켜 놓으니 이젠 스팸이 때때로 들어온다. 이걸 어쩐다  ㅠ.ㅜ)

하여튼 이제 제대로 트랙백이 걸리는 지 아닌 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이거 초보자 입장에서 블로그 하나 운영하기 이렇게 힘들어서야..
이럴 땐 그냥 서비스형 블로그를 이용하자 하는 생각이 들 때가 많지만, 그래도 아직은 미련을 못 버리고.. 흑..



혹시 이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께 부탁 한가지 드립니다.

가능하시면 트랙백과 관련된 내용의 글이 있으시다면 이 포스트에 한번 트랙백 걸어봐 주시겠습니까?
혹시 실패했을 경우에는 댓글로 남겨 주시면 더욱 감사 드리겠습니다.

혼자서 테스트 한 거라서 제대로 한 건지 모르겠습니다. ^^;;



1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