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애드센스(Adsense) 사용자 포럼 실질적 도움 될까? 본문

유용한 정보/홈피관련

애드센스(Adsense) 사용자 포럼 실질적 도움 될까?

마래바 2007.04.08 10:00
모든 인간의 활동은 경제적 목적을 기반으로 한다.

인간의 본능을 해결하는 문제에서부터  보다 나은 문화활동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는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블로그의 활동 또한 이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  블로그 운영 목적이 개인의 만족감만을 위한다 할 지라도 그 블로그 행위를 위한 제반 여건과 환경은 결국 경제적 활동의 한 부류이기 때문이다.

그 동안은 우리 실생활을 기반으로 하는 실물 경제 활동이 그 대상의 전부였으나, 이제 가상공간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활동의 영역과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구글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새로운 수익모델과 다양한 경제 환경을 발굴해 가고 있는 모습을 보면 경이롭기 까지 하다.
물론 그것이 순수하게 구글, 그 자체만의 창작물은 아닐지라도 더 이상 이론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의 실제화되는 모습이란 재밌다 못해 부럽기도 하다.

인터넷의 경제활동의 수익 모델 중 하나인 광고 시장이 점차 구제화된 모습으로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그 대상은 대부분 대형 포털이나, 언론매체 등 대형화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트래픽이 주로 형성되는 곳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 와중에 구글의 애드센스다음의 애드클릭스는 광고로 인한 수익모델의 등장은 이제 그 영역이 점차 소규모 개인화된 공간까지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꼭 맞는 적용은 아니겠으나 마치 롱테일 비즈니스(Long tail Business)의 한 모습을 보는 것 같다. 대량 생산과 대량 판매가 아닌 소규모와 긴 생명력을 바탕으로 하는 롱테일 비즈니스 말이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확대 일로에 있는 이 애드센스(Adsense)가 한국에서는 그리 큰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검색시장에서도 구글의 검색 시장의 확대와 영향력이 한국에서는 미미한 것처럼 말이다.

상당수의 나라에서 인터넷 비즈니스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는데 유독 한국과 중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아마도 한국인과 중국인이 갖는 폐쇄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 기인하지는 않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에서는 바이두가 한국에서는 네이버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 그 반증일 것이다.
(영업의 공정성, 정당성 여부는 논외로 한다.)

구글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가 사람에 의한 자료 수집보다는 기계(프로그램)를 통한 자동화에 더 큰 무게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인지 구글의 한글화 페이지나 도움말을 보면 한글을 읽고 있음에도 다시 한번 해석이 필요한 것 같은 느낌은 왜일까? (기계번역 같은..)

상당수의 블로거들이 애드센스를 달고 싶어하지만 그 접근성이 그리 용이한 편은 아니다. 도움말 페이지를 읽어봐도 간단하게 등록하거나 진행사항을 파악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그런데 지난달 30일(2007.3.30) 다음에서 구글 애드센스와 비슷한 개념의 애드클릭스를 출시하고 오픈베타에 들어갔다. 각 메타싸이트에는 이 애드클릭스를 키워드로 하는 글들이 봇물을 이루듯 쏟아져 나오고 있다.
아마도 그 만큼 애드센스에 불만(?)을 느끼던 블로거들의 관심을 반증하는 것이 아닐까?.

그것이 원인인지는 알 수 없으나 공교롭게도 구글에서 한글로 된 도움말 포럼을 오픈하기에 이르렀다.

이름하여 "Adsense 도움말 포럼"..

http://groups.google.com/group/adsense-help-ko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동안은 블로거들이나 사용자들이 애드센스에 대한 도움을 얻으려면 (제대로 한글같지도 않은) 한글 애드센스 도움말에 의존하거나 다른 사용자(블로거)의 포스팅에 의존해야 했던 게 전부였다.

이 구글 애드센스 포럼은 단독 서비스 형태는 아니고 Google Groups의 한 그룹 형태다.
이곳을 통해 구글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줄지는 약간 의문이나, 사용자의 토론 광장이 열림에 따라 다양한 사용자의 목소리와 의견이 한곳에 모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게 된 것만큼은 의미있는 일이다.

나도 일단 이 포럼에 일원으로 가입했다.

얼마나 도움이 될지 내가 도움을 줄 수 있을 지는 알 수 없으나 이전보다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는 있을 것이다.

어쨌거나 이런 포럼이 활성화되고 사용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기 위해선 우선 많은 수의 포럼 참여자가 필요할 것이다. 이 글을 쓰는 주요 이유 중의 하나다...  (관심있는 분들 많이 가입하시라고..^^)



8 Comments
  • 프로필사진 NoSyu 2007.04.08 10:31 신고 확실히 경쟁상대가 생기니까 발전이 되는군요.;;
    그런 의미에서 애드클릭스가 애드센스를 넘어셨으면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4.09 07:52 신고 저도 가능하면 애드클릭스가 성공했으면 좋겠네요.
    어느 한 기업의 일방적인 성공은 반드시 반대급부(폐해)가 따르기 마련이니까요.^^
  • 프로필사진 아르 2007.04.08 10:41 신고 -_-; 저는 왠지 포럼이 묻힐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인터페이스라서...;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4.09 07:54 신고 구글은 너무 미국스러운게 아닌지 의문입니다.
    각 나라마다 사람들마다 성향이 조금씩 다르니 말이지요.
    물론 그 다양성을 다 충족시키기는게 쉬운 건 아니겠습니다만.
    포럼의 구성이 그리 직관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 프로필사진 비탈길 2007.04.09 00:57 신고 확실히 한국회사라는 점이, 저까지 에드클릭스로 끌어들였죠. 왠지 에드센스는 어려워 보여서요.ㅎㅎ;;참, 그런데 본문에 광고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본문작성중에 매번 스크립트를 삽입하는건가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4.09 10:19 신고 저도 잘 모르면서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배웠습죠 ㅋㅋ
    본문 광고 삽입은 스킨에 테이블을

    <div style="margin-top:10px; padding-left:5px; float:right; width:300px; position: static;">

    애드센스 스크립트

    </div>

    이렇게 만들어

    [ ##_article_rep_desc_## ] 바로 앞에 집어 넣어주면 됩니다.
  • 프로필사진 H.K.KIM 2007.04.15 23:56 신고 에드클릭스가 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잘되기 위해서 한국제품!! 이라는 이름보다는..

    좋은제품!! 이라는 이름으로 에드센스를 이겼으면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4.16 13:41 신고 선발주자인 애드센스가 있긴 하지만 국내에서는 오히려 애드클릭스가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사실 구글의 그동안의 고객 사후서비스는 그리 만족스러운 편이 아니었거든요. 일부 시스템을 잘 아시는 분들만 사용하다 보니, 저 같은 보통 사람들에게는 접근성이 많이 떨어지더군요.
    애드클릭스 성공해야죠..그래서 좋은 수익 모델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봅니다. ^^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