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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최고의 인기 기종은?

마래바 2007.06.15 18:22
예전 5.16 군사정권 시절에 만들어 놓은 경부고속도로는 그 정치적 의미는 배제하더라도 적어도 한반도 남쪽 내륙을 일일 생활권으로 만들어 놓았다는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

남쪽 반도 끝에서 서울까지 왕복으로 내 달릴 수 있는 "길"이 생겼다는 것은 우리의 경제 도약을 한발짝 앞당기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음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농담삼아 "아침은 서울에서, 점심은 부산, 그리고 다시 저녁은 서울에서 ?" 이런 표현으로 신문과 방송 제목 삼았던 것이 새로울 뿐이다. 지금이야 너무 당연한 거지만..


항공기, 국가간 1일 생활권에 지대한 역할..

과거 한국이라는 작은 영토 내에서의 하루 생활권이 극복이 목표였다면 이제는 전 세계 지구촌이 점차 하루 생활권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목표라 할 수 있겠다. 이런 변화하는 미래의  하루 생활권을 가능하게 하는 유일한 교통수단은 항공기다.

민간여객기의 역사는 최초 미국의 우편 배달 비행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 일반적 설명이다. 1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전쟁 잉여물자인 비행기를 사용할 데가 없어진 것도 이유 중의 하나였던 것이지만..

737-800ERX

737-800ERX


어쨌거나 2007년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이제 더 이상 항공기는 낯선 교통수단이 아니다.

이렇게 민간항공기의 역사가 일천함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급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라는데 대해서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군사 목적이 아닌 민간용 여객기, 화물기 부문의 대표적 항공기 제작사인 보잉(Boeing, http://www.boeing.com/)에어버스(Airbis, http://www.airbis.com/)는 그 동안 무수히 많은 항공기를 제작, 판매해 왔다.

그렇게 제작되어왔던 많은 항공기 중 어떤 기종의 항공기가 가장 많이 판매됐을까?  자못 궁금하다.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항공기 "점보"라고 부르는 보잉사의 B747 ?

아니면 유럽 항공기 제작사인 에어버스사의 A300 기종 ?


둘다 아니다.

2006년 기네스북은 2006년 2월부로 사우스웨스트 항공(http://www.southwest.com/)에 5,000번째 B737 항공기가 인도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항공기로 B737기종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였다.

확대


B747 기종이 보잉사가 제작하는 항공기 중 대형 기종을 대표하고 장거리 노선용을 개발된 것인 반면, B737 항공기 시리즈는 주로 단거리 노선을 목표로 개발돼 운용 중으로 2007년 6월 현재 5,379대가 전 세계 각 항공사로 인도되어 하늘을 누비고 있다고 한다.

그외에 많이 판매된 항공기라고 할 수 있는 에어버스사의 A320  기종은 약 3,000여대, 그리고 장거리용을 목적으로 보잉이 대표적 기종으로 생산하고 있는 B747 기종은 불과 1,300 여대에 지나지 않는다고 볼 때 B737 시리즈의 판매 기록은 놀랍기만 하다.


B737 기종이 가장 많이 팔린 이유는..

원래 B737 항공기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단거리 노선을 목표로 개발되었으나 최근에는 그 성능이 대폭 향상된 후속 기종이 계속 개발됨에 따라 단거리 뿐만 아니라 중거리 노선까지 그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그리고 같은 설계를 바탕으로 항공기의 크기를 다소 변화시키고 기술적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새로운 컨셉의 항공기 개발이라는 천문학적인 비용과 계획이 필요한 부문에는 가능한 투자를 아끼는 안전 전략 때문이 아닌가 한다. 또한 안전성과 효율성이 검증되지 않는 신 기종의 경우 구매자인 항공사에서 선뜻 구매 의사를 밝히기가 쉽지 않으므로 구매자가 나서지 않는다면 막대한 손실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잉사는 B737 기종의 기본 컨셉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항공기를 계속 버전업해가며 B737-900ERR까지 총 10 종류를 개발하였다.

아마도 이런 제작사의 경제적 환경과 중소형 항공기 시장의 급격한 확대가 B737 기종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항공기의 자리에 오르게 한 원인이 될 것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 연합으로 컨소시움을 구성해 설립한 현재 에어버스사(Airbus http://www.airbus.com/)가 최초 A300 기종 항공기를 제작할 때만 해도 그 성공 가능성에 반신반의 했던 게 사실이다. 해당 국가의 기술적 수준이야 믿을 수 있겠으나 새롭게 개발된 안전성과 효율성이 검증되지 않은 항공기를 누가, 얼마만큼 사 줄것인가 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었던 것이다.

그때 에어버스의 성공가도를 열어준 구매자(항공사) 중 하나가 바로 대한항공(http://www.koreanair.com/)이다. 유럽 일부 항공사와 미국 1, 2개 항공사를 제외한 다른 항공사들이 구매를 주저하고 있는 사이에 아시아 캐리어로는 거의 선도적으로 A300 기종을 대량 구매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수의 항공사들이 뒤를 이어 해당 항공기종을 구매하게 되어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 때의 공헌과 고마움으로 프랑스에서는 대한항공에 대해 상당한 호의를 가지고 있다. 한진그룹(대한항공) 설립자인 古 조중훈 회장은 프랑스로부터 한불 교류협력 관련해서 여러번의 공로 훈장을 받기도 했으며 지금도 現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이 프랑스를 방문하는 경우에도 VIP 수준의 접대를 한다고 한다. 현재도 대한항공은 A300 기종을 10대(여객기 8대, 화물기 2대), 최신 기종인 A330 기종을 19대 운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최다 운용 여객기종

한국 내 항공사의 입장에서 (중국이 개방되기 전까지는) 주변의 수요가 얼마 안되는 시점까지는 경쟁력 있는 항공기종이 단연코 B747로 대변되는 장거리 노선용 항공기종이었다.
그러나 차츰 시간이 지나 주변 항공수요가 발생하면서 단거리 노선의 투입필요성이 생기고 이에 따라 본격적으로 B737 기종을 들여와 운항하게 된다.

국내 B737 보유 현황

- 아시아나(http://www.flyasiana.com/) : B737-400, 500    총 10대

-
대한항공(http://www.koreanair.com/) : B737-800, 900  총 16대

- 군전용기, 삼성그룹 전용기 각 1대

이렇게 해서 총 44대가 국내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이는 다른 기종 대비 가장 대수가 많다.



LCC (Low Cost Carrier) 도 B737 선호

대한항공이 최근 LCC(Low Cost Carrier)로 불리우는  저가(저비용) 항공사 설립을 발표했는데, 이런 저가항공사들이 주로 애용하는 기종 중의 하나가 이 B737 기종인 것이다.
대형기종에 비해 항공기 도입 비용은 물론 운항에 소요되는 비용도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한성항공(http://www.gohansung.com/)이나 제주항공(http://www.jejuair.net/)은 터보프롭 항공기종(한성항공: ATR72, 제주항공: Q400)을 들여와 운항하고 있다. 이는 B737 기종이 자체의 효율 향상으로 인해 국내선만을 운항하기에는 과하다(비효율적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 같다.
다만 이 제 3, 4 민항사도 근거리 국제선을 운항하고자 한다면 B737 기종 도입은 불가피해 보인다.
 

B737 모델 중 최고 인기 기종은 B737-800
 
위에서 언급했듯이 B737 시리즈에는 여러가지 버젼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모델은 뭘까?

1997년 최초 운항 시작이래 현재까지 약 1,100여대가 제작되었고 아직도 주문이 끊이지 않는 모델이 B737-800 버전이다. 이는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기종으로 항공수요가 급증하는 시기에 인도된 원인도 있겠으나 그 기종이 가지는  기술적 우월성을 가지고 각종 편의장치로 여객을 수송하는데는 탁월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많은 항공사들로부터 높은 인기를구가하고 있는 것이다.


경부고속도로나 KTX가 국내 생활권을 1일 이내로 단축해 삶과 비즈니스의 새로운 희망을 보여줬듯이 항공기는 국가간 생활권을 1일 이내로 줄여 또 다른 환경을 만들어 줄 것이다.

그런 미래상의 한몫을 담당할 항공기 중의 대표기종은 당분간 B737 시리즈가 될 것이고...




그럼 이제 결론...

이 포스트 제목의 "항공기 중 최고의 인기 기종은?" 에 대한 정답은?

가장 많이 판매되었다는 측면에서보면 제조사 입장에서 B737 기종이 가장 인기있는 기종일 것이고 그리고 그 중에서도  또 가장 많이 팔린 버전은 B737-800 이다.

그러나 이는 철저히 항공사 입장에서의 운용적 측면만을 보고 나온 결과고, 직접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입장에서보면 상황은 약간 달라진다.

간혹 항공기를 이용한 승객 중에 비행 중 흔들림이나 요동으로 고생하고 이러다 죽는 거 아냐 라며 겁이 더럭 난 적도 있다고들 한다. 그러면서 다시 항공기 타기가 겁난다고 하기도 하고..
그리고 소형, 대형 항공기종을 두루 타 본 분들 중 일부는 소형 항공기는 타기 싫다고들 한다.
흔들림이 심하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항공기는 크기가 크고 대형화될 수록 운항 중 바람으로 인한 흔들림이나 불안감이 소형 기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소하게 된다. 크기가 작을 수록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형 기종은 기내 배열이 소형 기종의 그것에 비해 비교적 넓직하고 편한 구조로 되어 있다. 통로도 둘이나 되기도 하고.. (B737 기종은 통로가 한개로 아무래도 불편하기는 하다.)
객실 승무원들도 소형기종에서 기내 서비스하기가 불편하다고들 한다.

이렇듯 해당 항공기를 직접 이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가능하면 크고 넓고 안락한 기종을 선호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대형 기종인 B747, B777, A330 등의 항공기를 편안하게 느끼는 것이 아닐까? 게다가 개인 비디오다 뭐다 하는 엔터테인먼트 장비가 대부분 대형 기종에 한정되어 개발, 장착되고 있는 현상도 이유가 될 것이다.

앞으로 조금만 있으면 상용 (민간)항공기로서 가장 대형인 A380 기종이 곧 등장한다.
기내 좌석 배열을 일반석으로만 꾸미면 약 800 명까지 탑승할 수 있다고 할 만큼 대형이다.

일반적인 First, Business, Economy Class 를 고루 갖춘다면 약 500 명을 태울 수 있다. 그리고 각종 편의시설인, 바(Bar)나, 간단한 샤워시설 등을 갖추어 그야말로 하늘을 나는 호텔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이렇게 항공기를 직접 이용하는 승객입장에서는 편안하고 안락한, 그리고 좀 더 나은 편의시설을 갖춘 항공기가 인기기종이 된다. B747, B777 이나, A380 처럼 최신의 대형 항공기가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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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Comments
  • 프로필사진 불타는여우 2007.06.15 19:36 신고 승무원 입장에서건 승객 입장에서건 그나마 안전한 기종이 최고일 것 같습니다.
    나중에 'A한 바퀴 조금'은 어떨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6.15 19:40 신고 아마도 묵직하고 안정적이긴 할 겁니다. 승객 입장에서는요..
    다만 항공사나 운용하는 공항 입장에서는 준비해야 할 게 너무 많겠죠..
    그 대형 항공기를 운용하기 위해 각종 장비들이 전부 다 변해야 할겁니다. 짐을 내리는 장비부터 항공기와 관련된 장비 대부분이 말입니다. ^^
  • 프로필사진 2007.06.15 20:33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6.16 06:43 신고 안녕하세요. 관심 감사합니다.
    어제는 일이 좀 있어 글만 써 놓고 다음 블로거뉴스로는 송고를 못했네요. 지금이라도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miriya 2007.06.15 21:11 신고 에어버스의 덩치와 보잉 777은 이제 어느정도 비밀을 벗은것 같고, 보잉에서 777후속으로 개발하는 녀석은 어떻게 되었나 궁금해지네요 ㅎㅎ 7E7이라고도 하고 787이라고도 하는것 같던데.. 소비에트쪽 민항기는 잘 모르시나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6.16 06:52 신고 7E7은 개발명칭이었고 그게 787로 변경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러시아산 항공기의 경우에는 민항기 시장에 그리 큰 영향을 주고 있지 않아서 말이죠..
    한번 관심을 가지고 알아봐야겠군요^^ 아이디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 프로필사진 부채표돈까스 2007.06.16 12:28 신고 그건 그렇고 제일 많이 팔린 모델이 737인건 링크클릭하기 전부터 알았지만
    대한항공에서 737보다 두배는 더 보유하고 있는 모델이 있군요.
    하긴 장사잘되는 외국 노선에 비행기를 많이 투입하다보니 그렇겠지만 제주로 가는 비행기요금은 너무 비싸네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6.16 13:28 신고 예전에 기사로 나온 적이 있죠. 737기사요..
    아무래도 한국은 국내시장이 워낙 작아서 대량으로 보유하기가 힘들죠.
    방문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Der Kaiser 2007.06.16 13:15 신고 맨 위 사진의 737은 군용 버전입니다. 날개에 엔진 옆으로 달린 작은 물건은 美 해군에서 운용하는 AGM-84H SLAM-ER 크루즈 미사일입니다. 잠수함을 수색하는 대잠초계기로 계획되고 있는 것으로 아직 실물이 나와있진 않습니다. 그리고 본문 내용중 국내 기타보유 737현황에 "군전용기" 1대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공군소속의 공군1호기로서, 대통령 전용기입니다. 기타 다른 군작전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6.16 13:31 신고 그 사진이 군용기라는 건 알았는데 마땅한 사진이 없어서 말이죠.. :)
    제 설명이 부족했나 봅니다. 군전용기라고 표현한 것는 Airforce 죠.
    말씀하신대로 공군소속 공군1호기...
    방문, 의견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2007.06.16 16:18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6.16 16:34 신고 ㅋㅋㅋ 감사.. 이거 원..
  • 프로필사진 NC_Fly 2007.06.17 00:57 신고 오랜만에 들렀는데 좋은글이 올라와 있군요 ~ ^^ 잘 보고 갑니다 ! ^^
    (그런데, 우리나라 민항사에서 운항중인 B737 시리즈를 모두 합한 대수 보다는 보다는 B747 이 더 많습니다 물론, 카고기도 포함해서요 ^^ B747이 약 50대 정도가 되더군요 ^^)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6.17 01:02 신고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화물기 포함하면 B747이 제일 많습니다.
    기종 특성(운항거리, 화물칸) 상 B737과 B747의 성격이 좀 달라서요.

    읽는 분들이 오해하실 수도 있겠네요.

    NC_fly 님 말씀대로 화물기를 포함시켜 B747 기종이 국내에서는 가장 많은 대수를 자랑합니다.
  • 프로필사진 일취 2007.06.17 20:40 신고 그럼 다시 말해 여객기종만을 고려할 경우 다시 737 시리즈의 대수가 제일 많다고 말할 수 있겠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6.17 21:39 신고 넵!! 맞습니다.
    일취님 오랜만입니다. :)
  • 프로필사진 elyu 2007.06.18 00:17 신고 하늘을 나는 호텔..꼭 타보고 싶습니다^____^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6.18 07:58 신고 조만간 탈 기회가 있겠죠 뭐...
    거의 100% 장거리 노선, 대도시 중심으로만 운항하겠지만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2007.06.19 10:35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2007.06.19 16:49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루돌프 2007.06.21 02:12 신고 얼마전에 봤던 '항공업계의 신'이라는 분이 생각나네요...
    가난한 헝가리 이민자 출신에서, 항공업계의 신으로 등극... ㅎㄷㄷ
    -_-;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 대수만도 천대가 넘고...
    "에어버스 신제품 설계가 맘에 안든다"라는 한마디에, 설계 변경... -_-;;;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6.21 07:42 신고 앞으로 가면 갈 수록 구매자의 파워가 막강해질 겁니다.
    실제로 요즘도 항공기 구매자인 항공사의 영향력도 무시 못할 정도지요.
    다만 제작, 판매자가 적어도 둘 이상은 되어야 경쟁을 통해야만 가능하다는 전제가 있지만요. ^^
  • 프로필사진 virgin 2008.05.29 07:25 신고 사실, 이미 B747제작부터가 팬암(Pan America)이 요청을 한거지요[...] 오죽 급했으면 보잉 애들이 B737 프로젝트 뛰고 있었던 조 서터(Joe Sutter)를 빼오면서까지(이게 왜 중요한 일이나면, 737 프로젝트를 막 시작했을때 이미 수드 캐러벨, DC-9, BAC1-11등 여타 중소형기가 이미 비행증명을 받았었고, 보잉 입장에서는 737프로젝트가 입지를 빼앗기지 않게 하는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진행시킬 정도였으니까요-_-;;(물론 엔진 수령문제로 삽질하긴 했지만...;;)


    p.s 그리고 조종사들은 DC-10과 MD-11을 선호한다고 합니다...안전성과 조종성 둘 다 뛰어나니까요...(화물칸 설계문제 제외 ㅈㅈ)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1.04 06:34 신고 그런 배경이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퀴벨바겐 2008.11.03 19:23 신고 737-800도 아직 랜딩기어 덮게(? 라고하는게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가 없나요 ?
    전 좀 아이러니 하던데요... ㅡ.ㅜ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1.04 06:36 신고 저도 그 사항은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네요..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
  • 프로필사진 이스라엘 2008.11.04 21:16 신고 747이 제일 편하던데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1.05 15:57 신고 대형 항공기가 제일 편하긴 합니다. 기본이죠 뭐...
  • 프로필사진 전기밥솥 2008.12.06 15:01 신고 군용기, 민항기를 통틀어 이야기하면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항공기는 2차대전 때의 소련군 지상 공격기 IL-2/10슈트르모빅 입니다. 종전 이후 라이센스 생산까지 포함하면 4만2000여대(!!!)의 무시무시한 생산량을 자랑한다고 하네요^^ 2위는 2차대전 때의 독일공군 전투기 Bf109(전쟁 중반에 생산 회사가 메셔슈미트사 로 바뀌어 Me109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로, 종전 후 유럽 여러나라에서 생산된 짝퉁 (독일이 패전국이었기 때문에 체코나 스페인 등 공업기반이 갖춰진 유럽 여러나라에서 이 기체의 데드카피를 제작하여 자국군 소속으로 배치하였습니다. 이 중 체코에서 생산된 Avia 전투기는 제1차 중동전쟁에서 이스라엘 군 소속으로 다시 한 번 날아오릅니다.)생산량을 제외하고 약 3만3천기 가량이 생산되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2.06 16:24 신고 그렇군요.. 군용기 관련해서 정보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도이치 2013.02.13 22:38 신고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737이나 320은 3-3 배열로 동시에 6명을 커버해야 하는 반면 3-4-3배열의 744나 388은 통로가 2개라 5명까지만 커버하게 되니 승객의 입장에선 불편을, 항공사 입장에선 비용대비 효율적이라고 보입니다.

    기류로 인한 흔들림에서도 중대형 항공기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임을 감안하면, 737이나 320등은 고객의 입장에선 아무래도 같은 값내고 타기 좀 아까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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