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블로그코리아 새 출발과 아쉬움 본문

유용한 정보/홈피관련

블로그코리아 새 출발과 아쉬움

마래바 2007.07.16 19:59
약속이라고 하는 것은 시대와 문화를 초월해 인간관계의 가장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는 덕목이다.
어떤 사람의 됨됨이를 판단하는 여러가지 요소 중에 약속에 대한 중요도는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적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오늘 오후 2시 블로그 코리아가 새로 출발했다.

아니, 실패했다.

우리나라에서 블로그 관련해서 선도 기업이다 시피했던 블로그 코리아 (http://www.blogkorea.org/ 이하 블코) 가 새로 거듭나나 했더니 약속한 시간을 지키지 못하고 에러 화면만 열심히 보여주었다.

열리지 않는 블코

열리지 않는 블코


오후 2시에 오픈한다고 하더니 아래와 같은 에러 화면만 계속 보여주어 열어보기를 포기하다가 조금 전 6시 반 경에 열어보니 이제야 제대로 열리고 있다.

새로운 출발 치고는 아쉬운 점이 많은 대목이다.

그동안 블코는 여러 차례 거짓말 아닌 거짓말을 통해 블로거들에게 신뢰를 잃고 있다.
자생의 발판을 제대로 찾지못해 여러 기업으로 인수 이전되면서 잘 살려보겠다고 약속했음에도 불구 지금까지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함은 물론이거니와 그 존폐마저 논의하기에 이르렀었다.

새로운 시작을 하는 오늘을 위해서라도 조금 더 철저한 준비를 했어야 하지 않을까?
새 주인을 맞아 새로운 마음으로 내딛는 발걸음이 그리 가벼워 보이질 않는다.

나도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메타싸이트를 접해, 홍보 요량으로 블코에 내 블로그를 등록했음에도 포스트가 제대로 검색되어 나오지 않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글을 발행했음에도 아예 블코 새글 목록에는 나오지도 않는 사례가 빈번하여 그동안 발걸음을 끊고 있었던 게 사실이다.

그러던 중 아름아름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통해 블코가 새로 오픈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나 예전의 그리 원활치 않은 서비스에 실망한 터라 다시 돌아보고 싶지는 않았다. 그래도 어쩌랴 !  내 블로그를 홍보할 목적으로라도 또 하나의 메타싸이트인 블코에 등록해야 한다는 사명감 아닌 사명감에 오늘 찾게 되었던 것인데..


늦게 나마 블코 홈페이지가 열리니 다행이다싶어 예전에 등록해 두었던 내 아이디와 비번을 넣고 들어가니 예전에 등록해 놓았던 글목록을 보려해도 내 블로그 글 목록은 아예 보이질 않고..

다 어디 간거지? 아예 등록되었던 글 다 삭제(초기화)된 건가?


에휴~~ 할 수 없다.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내 블로그 등록하는 수 밖에..
내 블로그의 정보를 입력하고 등록을 하니 제대로 등록된다. (당연한 거지..)

등록된 내 블로그 글을 RSS를 통해 다시 불러 들였다.

글 중복과 태그 불일치

글 중복과 태그 불일치


그런데 이게 뭐지? 왜 글목록이 여러개 중복되서 나오는 걸까?

그리고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글 내용과 태그가 전혀 일치되지 않는다. (설명에는 태그와 관련된 글 목록을 만든다고 되어 있긴 하지만, 그림을 보면 전혀 아니다.)

이래서야 태그를 이용한 검색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까?


그리고 또 한가지는 브라우저에 따른 기능의 오동작 내지는 먹통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

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불여우 (Firefox) 인데, 여기서는 로그인이 전혀 되질 않는다. 먹통이다.
그리고 또 무슨 작업을 하는 건지, 서핑 시간 중 절반 가량은 아예 움직이질 않는다.

오늘 마음 단단히 먹고 출발한 시작 치고는 그 결과가 그리 신통치 않은 것 같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나름대로 인터넷 문화에 익숙하고 어느정도 지식을 갖춘 블로거를 대상으로 서비스 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많이 아는 만큼 더 많은 질책과 노력을 요구할 것이다.



그렇지만 새로운 시작에 걸맞게 새로운 컨셉의 서비스 아이템은 나름대로 신선하다.

블로거에 대한 신뢰도 평가, 블로그 잇 등 새로운 서비스는 오늘 약간의 원활치 못했던 블코의 출발에 대한 실망감을 조금이나마 기대감으로 바꾸는 데 도움 되었다고 할 수 있을까?


덧) 2007.7.17 20:00 현재, 지금도 블코는 먹통이다.. ㅠ.ㅜ



19 Comments
  • 프로필사진 NC_Fly 2007.07.16 20:48 신고 블코 시작부터 삐걱대는게 .. ;; ㅎㅎ
    좀 더 분발하셨음 좋겠네요 ~
  • 프로필사진 어설프군 YB 2007.07.16 22:34 신고 NC_Fly님 네.. 말씀주신것 처럼 더 분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7.17 00:42 신고 다들 애정이 있으시니 블코 실패하지 않을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smirea 2007.07.16 20:53 신고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미숙하나마 약속을 지켜야한다는 사명으로 오픈을 강행했습니다.(물론 그마저도 약속시간을 지킨지 못했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것이 너무나 많지만, 날카로운 지적이 더 나은 블코를 만드는 밑거름이 되라리 믿습니다. 앞으로도 거침없는 조언과 지적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7.17 00:43 신고 오늘 고생 많으셨어요.
    우선 파폭에서 로그인 좀 되게 해 주세요 ^^
  • 프로필사진 laziel 2007.07.16 21:19 신고 아마 일정이 여유있게 잡히진 않았을 거고, 오늘안으로 오픈해야 한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진땀을 빼셨을 겁니다 :) 웹표준이라든가 크로스브라우징 등 기술적인 미비점은 많이 아쉬웠지만, 계속 발전해 나가겠지요 ^-^;
  • 프로필사진 어설프군 YB 2007.07.16 22:37 신고 laziel님 정곡을 찌르시는 날카로운 지적에 탄복했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이 맞구요. 안정화가 어느정도 되면 안정화 외적인 부분까지 고려하도록 좀더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7.17 00:49 신고 네 !!! 역시 개발자는 개발자를 이해하시는 듯.. ㅋㅋ
    성공하시길.. 기원해야겠죠.
    그래야 블로그의 시장이 커질 겁니다. 누이 좋고 매부 좋고..
  • 프로필사진 NoSyu 2007.07.16 21:30 신고 다른 곳에서 블로그 코리아 개편을 알았습니다만,
    파폭에서는 레이아웃이 깨지더군요.
    그 모습을 보고 더 이상 탐구하기가 싫어졌습니다.;;;
    '리눅스를 쓰는 나는 어떻게하라고~~~'
    (아직 컹커러를 써보지는 않았습니다만...)

    블로그코리아.
    이제 다시 시작이겠지요.
    좋은 발전을 기대합니다.^^
  • 프로필사진 어설프군 YB 2007.07.16 22:36 신고 NoSyu님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파폭등에서
    지원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는 시스템 안정화에 주력하답보니
    세밀한 부분에서의 지원이 다소 부족합니다.

    의견 감사드리며 더욱 열심히 하는 블코가 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7.17 00:47 신고 저도 FF에서 로그인 안되는 걸 보고 조금 실망했었죠.
    그래도 성공해야겠죠? ^^ :)
  • 프로필사진 어설프군 YB 2007.07.16 22:33 신고 감사합니다.
    리뷰 잘읽었습니다. 노력한다고 했는데 블로거님들의 기호를 100% 완벽하게 캐취하지는 못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 블코는 새로운 항해를 시작했습니다.

    말씀해주신 안타까운 부분들은 최대한 빠른시간안에 서비스에 반영하여 좀더 원할한 블로깅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7.17 00:42 신고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생하시는데 싫은 소리 한 것 같아 마음이 그렇군요.
    그래도 이런 소리들이 모여 블코에게는 오히려 약이 되리라 믿습니다. ^^ :P
  • 프로필사진 Zet 2007.07.16 23:38 신고 역시 마래바님의 포스팅은 예리하십니닷! 블로그 코리아~ 기대 만땅입니다. 슬슬 리퍼러에 잡히기 시작하는게 감이 좋아요~:D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7.17 00:49 신고 저도 조금씩 리퍼러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양깡 2007.07.17 17:28 신고 필로스님을 몇차례 온라인에서 접하고 난뒤 정말 열심히 준비하시는 구나~! 느껴서 실망에 대한 표현 보다는 앞으로 더 나아질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려고 합니다. ^^;;

    그래도 건강 카테고리가 없어서 실망중입니다. --;; 생활 경제 카테고리도 없더군요.

    그리고 재가입 해야하는 거 맞나요? 조만간 FF 되면 다시 시도 해보려고 합니다. FF만 써서...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7.17 17:47 신고 블로그 메타싸이트의 약점 중에 하나죠.
    일반인들이 관심 가질 만한 내용이 많지 않다는 거..
    특히 말씀하신 건강, 생활, 여행 이런 부분이 매우 취약합니다.
    그래서 혹자의 IT 매니아 들을 위한 네트워크라는 말이 무리가 아닌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죠.
    저도 주로 FF 만 사용해서 선뜻 블코 들어가기가 쉽지 않네요 ^^
  • 프로필사진 달룡. 2007.07.17 18:07 신고 요즘 메타들이 많다보니 메타간에도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보다 포털들이 이 메타 사이트의 대열에 합류하기 시작했기에 더더욱 기존의 메타들이 분발해야할듯합니다.
    아쉬운 부분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7.17 18:20 신고 메타싸이트가 바라보는 시장을 블로거가 아닌 일반인으로 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어짜피 블로거들은 메타싸이트사 생기면 대부분 그 메타에 등록하니 크게 신경쓸 일이 없을텐데..
    그 보다는 블로거가 아닌 일반 네티즌을 어떻게 끌어들이느냐가 관건일 겁니다.
    그런 면에서 포털이 일단 최대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상태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