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아찔한 항공기 사고? 착시 현상 본문

주절주절/재미난 이야기

아찔한 항공기 사고? 착시 현상

마래바 2007.11.07 08:42
다른 교통 수단과는 달리 항공기는 대단히 빠른 속도를 유지하며 비행하기 때문에 그만큼 사고의 위험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민간 항공기 중 B747 (점보) 같은 경우, 지상 (그라운드) 속도로 시속 900km 가 넘는다고 하니 그 속도는 감히 짐작하기 힘들다.

그러다보니 우스개 소리로 하는 말,

"공중에서 상대방 항공기를 본 사람이 있다면 그건 이미 이세상 사람이 아니다"

워낙에 빠른 속도이다 보니 전방에 상대방 항공기를 본 순간 이미 충돌했을 거라는 얘기다.

TCAS Indicator

TCAS Indicator

그래서 비행기(항공기)는 각종 사고에 대비한 장치와 첨단장비들로 운영되는 데,  공중에서 다른 항공기나 비행 물체를 감지하기 위해 운영되는 시스템으로는 TCAS (Traffic Alert Collision Avoidence System) 이라는 것이 있어 공중에서 항공기 간 충돌을 예방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다른 어떤 관제지시나 경고에 우선하는 것으로 미국 FAA나 다른 대부분의 국가에서도 "관제지시나 기타 경고와 이 TCAS 가 주는 경고가 다를 경우 TCAS 의 지시를 우선" 해서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첨단 시스템을 통한 객관적인 상황 파악 능력이 사람의 인식 능력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인식 능력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재미있는 사진이 하나 있다.

어이! 꼬마,  비켜라!! (항공기 충돌?)

어이! 꼬마, 비켜라!! (항공기 충돌?)

< 사진 출처 : http://www.noahwass.com/two_airplane_optical_illusion.aspx >


앗!!  항공기 충돌이다 !!

아마 이 상황 이후 바로 나올법한 비명일지도 모른다.

이것은 두개의 평행한 활주로에 나란히 착륙하는 2대의 항공기를 찍은 사진으로 앞쪽에 작은 기종이, 뒤쪽에 대형 기종이 착륙을 시도하고 있다.

큰 고래가 자기 새끼들을 데리고 헤엄치는 것도 아니고 어찌 이렇게 두대의 비행기가 가깝게 붙어 비행하나?

아무런 설명이 없다면 두대의 항공기간 거리가 너무 짧아 충돌 직전의 상황으로 오해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두 항공기간 간격이 불과 몇 미터 간격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실제로는 몇백 피트 정도의 거리가 있었다고 한다.

이처럼 인간의 인식능력을 보완해 주는 장비가 계속되는 한 항공기로 인한 사고나 위험의 가능성은 그만큼 줄게 될 것이다.

100% 안전하게 비행하는 그 날까지 !!!

본 블로그가 도움되십니까? RSS 로 쉽게 받아보세요. ^^ ->

재미있는 항공상식

1. 2007/01/18 - 서울서 제주까지 항공기 연료는 몇 드럼이나 쓸까?
2. 2007/01/27 - 조종사가 운전을 너무 못해요 !
3. 2007/02/27 - 항공권 가격은 왜 차이가 날까?(싸게 구입하는 방법)
4. 2007/03/06 - 이제 액체류를 가지고는 항공기에 탑승할 수 없군요
5. 2007/03/07 - 비행기 앞자리가 빈 경우에도 주지 않는 건 왜죠?
6. 2007/03/12 - 항공기가 번개를 맞아도 안전한 이유는?
7. 2007/03/31 - 짐(수하물)을 잃어버리지 않는 방법
8. 2007/04/02 - 항공기 좌석 중 좋은 자리는 어디?
9. 2007/04/05 - 여권/Passport에 대해 알아보자 (여권의 비밀)
10. 2007/04/17 - 항공기 짐은 어떻게 마지막 목적지까지 연결될까?
11. 2007/04/20 - 항공사와 여행사는 악어와 악어새?
12. 2007/05/17 - 항공권은 여행구간 순서대로 사용해야
13. 2007/05/18 - 항공기는 하루에 몇 시간 떠 있을까?
14. 2007/05/28 - (종이) 항공권 발권 시 별도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
15. 2007/06/15 - 항공기 최고의 인기기종은?
16. 2007/06/21 - 비행기는 새(Bird, 鳥)가 무섭다
17. 2007/06/23 - 죽어도 떠야 한다 !!
18. 2007/06/25 - 연료, 버려야 산다
19. 2007/06/30 - 마일리지 프로그램 (1) - 어디서 처음 만들었을까?
20. 2007/07/07 - 항공기는 다이어트와 전쟁 중
21. 2007/07/14 - 날씨가 나쁠 때 항공기는 무슨 기준으로 띄우나?
22. 2007/07/21 - 국내 항공사의 정시운항 능력은 어느정도 수준일까?
23. 2007/08/03 - 항공사가 왜 여권 검사하나?
24. 2007/08/10 - 항공여행 무료 수하물 부치는 방법
25. 2007/08/17 - 항공기 기장(機長)이 되려면 얼마나 시간이 걸릴까
26. 2007/08/22 - 즐거운 여행을 위한 항공기 기내 예절
27. 2007/09/04 - 안전한 항공여행, 상식적인 기내 수칙
28. 2007/09/11 - 공동운항편 이용 시, 체크 포인트
29. 2007/09/18 - 국내선 항공기는 뜨자마자 착륙을 준비한다?
30. 2007/09/28 - 항공기 기내가 조금 춥게 느껴지는 이유?
31. 2007/10/19 - 조종사 좌석마다 각각 임자가 있다 !
32. 2007/10/27 - 조종사는 햇볕이 괴롭다
33. 2007/11/05 - 항공기 폭파 장난전화, 이제 그만

신고
2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