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이제 종이 탑승권도 필요없는 시대가 열린다. 본문

하고하고/항공소식

이제 종이 탑승권도 필요없는 시대가 열린다.

마래바 2007.12.11 09:30
종이는 수천년 전에 만들어진 인류의 위대한 발명품이다.

이를 통해 인간은 역사와 문화를 남길 수 있게 되었고 그를 통해 후손들에게 위대한 지식을 유산으로 남기게 된다. 아직도 종이는 우리 인간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정보 축적의 수단일 것이다.

그러나 점차 인간의 기술력이 발달하면서 그동안 인류 문화에 공헌해 왔던 종이를 대체하는 다른 발명품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각종 반도체, 디지털 필기구 등이 그런 것들 중에 하나가 아닐까 한다.

우리 일상 삶에서 이런 과학의 혜택을 받는 여러 분야가 있겠으나 그 중에 항공산업은 최신 기술을 이용함에 있어 나름대로 선도해가는 분야가 아닐까 한다.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종이 항공권을 대체하는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전자 항공권을 소개한 바 있다.

2007/05/28 - [하고하고/항공상식] - (종이) 항공권 발권 시 별도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
2007/08/30 - [하고하고/항공소식] - 종이 항공권 시대의 종말을 고한다.

이런 전자 항공권 적용을 넘어 이제 탑승권까지도 전자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항공기 탑승권에도 전자 시대가 열려...

항공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공항에서 몇가지 거쳐야 하는 단계가 있다. 그 중의 하나가 탑승권을 배정받는 단계로, 항공편 좌석과 수하물을 위탁하기 위해 탑승수속을 거치면서 자신이 이미 구입한 (전자 혹은 종이) 항공권을 제시하고 좌석이 배정된 탑승권이라는 것을 받게 된다.

이 탑승권은 비행기를 탈 때까지 보안검색, 탑승 시 신분확인을 위해 항상 소지해야 하는 것으로 간혹 분실해 당황해하는 승객들은 보곤 하는데, 탑승권이 종이 형태로 되어 있어 늘 분실의 위험을 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차원, 2차원 바코드

1차원, 2차원 바코드

PDA를 이용한 전자 탑승권 <Photo by TSA>

PDA를 이용한 전자 탑승권 <Photo by TSA>

컨티넨탈 항공은 승객들이 비행기에 탑승할 때 이런 종이 형태의 탑승권을 없애고 대신 휴대전화나 PDA를 이용한 새로운 탑승 시스템을 지난 주말(12월 8일)부터 3개월동안 테스트한다고 발표했다. (2007.12.4 발표)

이는 미국 전 공항의 보안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TSA (Transportation Security Administration, 911 이후 생겨난 교통관련 보안 총괄조직) 가 휴대전화나 PDA에 저장된 2차원 바코드 탑승권을 핸드헬드 스캐너를 이용하여 승객과 탑승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미국 전 공항에서 운영하는 계획에 상응하는 것으로 IATA (국제항공수송협회, International Air Transportation Association) 또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개선 프로젝트 중의 하나다.

Paperless Boarding Pass Program 이라고 불리는 이 시스템은 공항의 보안절차와 항공사 탑승 시스템의 개선이 목적이며 이번 TSA와 컨티넨탈 항공의 테스트는 해당 프로그램 시행에 대한 절차상 보완점을 확인하려는 파일럿 성격이 짙다.


휴대전화가 탑승권(Boarding Pass)을 대체

이 시스템은 항공업무의 효율성 증대와 보안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으로 2차원 바코드에 승객과 항공편의 정보를 담아 휴대전화나 PDA에 저장하고 항공기에 탑승할 때 휴대전화, PDA에 저장된 바코드를 탑승 시스템에 접촉시킴으로써 신분확인과 함께 탑승절차를 종료하는 절차로 이루어진다.
(물론 휴대전화나 PDA가 없는 승객은 기존처럼 종이 형태의 탑승권이 제공된다.)

2차원 바코드 탑재 종이 탑승권

2차원 바코드 탑재 종이 탑승권

휴스턴을 베이스로 하는 컨티넨탈 항공은 미국 4번째 규모 항공사로서 능률을 높히고 종이탑승권을 없애 여행을 더욱 편리하게 하기 위해 수년간 작업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당장에는 몇가지 제한사항이 존재한다. 휴대전화나 모바일 PDA 기기를 소지하지 않은 승객의 경우에는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에는 당연히 기존 종이 항공권을 사용한다. 또한 현실적으로 휴대전화를 소지하지 않는 어린아이나 같은 경우가 다수 있을 것이므로 이런 경우를 대비해 여러명의 승객이 동시에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함께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컨티넨탈 항공이 이번에 미국에서 휴대전화를 이용한 탑승시스템을 도입했지만, 에어캐나다는 이미 지난 9월부터 전자 탑승권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다른 몇몇 나라 항공사들도 이와 유사한 전자 탑승권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승객들 대부분은 신기해하면서도 만족하는 분위기라고 한다. 우리나라보다는 PDA 의 보급이 활성화되어 있어서인지 블랙베리(BlackBerry)나 트레오(Treo) 등의 무선 통신기능을 갖춘 PDA 들이 주로 이 시스템의 전자탑승권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 휴대전화기도 성능이 점점 다양해지니 관련 어플리케이션만 설치되면 사용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으리라 본다)

델타항공과 US항공 등도 조만간 이 Paperless Boarding Pass (전자 탑승권)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이 방법은 조만간 전세계로 확산될 전망이다. 지난 11월 IATA (국제항공수송협회, International Air Transportation Association) 는 전 세계 90개 이상의 항공사가 이미 바코드를 탑승권에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했다. 이미 국내 항공사들도 2차원 바코드를 탑승권에 적용하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는 전자 탑승권을 본격적으로 적용한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IATA 는 항공업계에 적용될 큰 기술적 발전의 대상으로 전자항공권, 자가 탑승수속시스템 (키오스크, kiosk) 과 무선(RFID) 기반 수하물 관리시스템 등을 삼고 Working Group을 통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 주말 미 TSA 와 컨티넨탈 항공이 함께 시작한  휴대전화나 PDA를 이용한 전자탑승권 프로그램 파일럿 테스트는 미국에서 US 항공에 이어 두번째 실시되는 것이라고 TSA 는 언급했다.

항공사는 탑승수속 시 승객에게 기존의 종이 탑승권 대신에 전자 탑승권 (Paperless Boarding Pass) 을 휴대전화나 PDA에 발급하고 승객은 발급받은 전자탑승권을 소지하고 있다가 TSA 보안 검색 포인트에서 스캐너로 체크한다. (위쪽 사진은 PDA-트레오를 이용한 전자 탑승권을 스캐너로 확인하고 있는 장면으로 큰 그림으로 보면 PDA 화면에 2차원 바코드가 담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자탑승권은 여러가지 이점이.. 엄청난 비용 절감과 신속한 탑승
 
스마트폰 (블랙잭)

스마트폰 (블랙잭)

이 전자 탑승권 시스템은 종이 항공권을 대체하는 이점이 있고, 불량한 목적으로 탑승권을 위조하는 시도에 대해서도 보다 근본적인 위조식별이 용이하며, 승객에게는 보다 첨단화된 시스템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탑승 시에도 보다 신속하게 하는 등 상당한 이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세계 국제항공교통 수요의 94% 차지하는 240개 항공사를 대표하는 기구인 IATA지난 10월 탑승수속과 관련된 절차에 휴대전화, 스마트폰, PDA 와 2차원 바코드를 이용하는 국제표준을 제안했다.

탑승권을 위한 2차원 바코드 표준은 지난 2005년에 만들어졌으며, 현재는 여러 항공사들이 웹상에서 탑승수속 시에 종이 탑승권을 발급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IATA 는 모든 항공사에게 2010년까지 이 2차원 바코드 탑승권 제도를 도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현재 마그네틱 띠를 이용한 종이 탑승권(Boarding Pass)을 대체해 매년 5억달러 이상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제 항공업계는 두가지 표준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하는 기로에 놓여있다.

모바일 (탑승권) 인가 ?  아니면 종이 (탑승권) 인가 ?

굳이 묻지 않아도       ㅋㅋ


덧붙혀)
휴대전화가 어떤 부문, 어디까지 활용할 것인지 개인적으로 궁금하다. 요즘에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하나로 개인 정보, 신분 확인, 각종 서비스 제공 수단 등으로 계속 진화하고 있다.  휴대 전화가 처음 상용화되었던 시절만 해도, 일부 부유층에서만 사용하던 귀한(?) 물건이던 것이었는데 말이다.

이젠 초등학생까지 가지고 다닐만큼 보편화되고 일반화되었으니..

누구 말처럼 멀지않은 미래에는 휴대전화가 개인의 모든 기록과 정보를 담아 정보와 의견을 주고받는 사회생활의 필수적인 도구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본 블로그가 도움되십니까? RSS 로 쉽게 받아보세요. ^^ ->

새로운 항공소식

1. 2007/08/24 - A380 시승해 볼 좋은 기회
2. 2007/08/27 - 미국행 항공편, 기내 라이터 휴대 가능
3. 2007/08/30 - 종이 항공권 시대의 종말을 고한다.
4. 2007/09/01 - 저가 항공사, 더 이상 무료수하물은 없다.
5. 2007/09/05 - 항공시장, 중국을 잡아라 !!
6. 2007/09/12 - 올림픽을 향한 중국 항공업계와 그 무서운 속도
7. 2007/09/13 - 싱가포르 항공, A380 좌석 규모 확정
8. 2007/09/14 - 당국은 Q400 기종에 대한 안전점검을 서둘러야..
9. 2007/09/20 - 사우스웨스트 항공, 국제선 진출? Open Seating 정책 포기?
10. 2007/09/21 - 신형 항공기 B787 드림라이너 안전성 의문 제기?
11. 2007/09/26 - Q400 사고 항공기, 랜딩기어 문제..
12. 2007/10/01 - 항공기에도 대체연료가 현실로..
13. 2007/10/02 -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도에 항공기도 포함?
14. 2007/10/04 - 4만피트 상공에서 나만의 개인 공간을 !!
15. 2007/10/09 - 일본, 곧 민간 항공기 제작국 된다
16. 2007/10/13 - 활주로 앞에 초대형 자이언트 광고판 등장
17. 2007/10/23 - 맨손으로 만들어 낸 진짜 헬리콥터
18. 2007/10/27 - 김포-상해 국제선 취항과 해결 과제
19. 2007/10/30 - 비운의 Q400 기종, 시장에서 퇴출?
20. 2007/11/06 - 히로시마 원폭투하 조종사 사망
21. 2007/12/11 - 종이탑승권도 필요없는 시대가 왔다


20 Comments
  • 프로필사진 foxer 2007.12.11 10:44 신고 국제선에서는 휴대폰이 없는 사람이 많을테니 좀 그렇네요..당장 저만 해도 외국 나갈 때는 로밍같은거 안해나가는데;;
    그리고 나이드신 분들은 힘들지 않을까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12.12 07:52 신고 IATA라고 하는 곳에서 국제표준을 만들어 냈다고 하니 표준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은 없으리라 봅니다.
    그리고 저도 얼마 전에 미국 다녀왔지만 휴대전화 로밍 신고도 없이 사용할 만큼 나라간 휴대전화 제약도 많이 없어지고 있어서..
    당장은 아니더라도 머지않은 미래엔 가능할 것도 같습니다만.. 기술적, 문화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이 있겠죠? ^^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유머조아 2007.12.11 11:15 신고 흐아.. 정말 기술진보가 빠르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12.12 07:53 신고 늘 새로운 소식이 넘쳐나죠 ^^
  • 프로필사진 2007.12.11 14:22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12.12 07:53 신고 ㅋㅋ
  • 프로필사진 2007.12.11 15:02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12.12 07:53 신고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라온수카이 2007.12.11 16:33 신고 새마을/KTX에서 하는 휴대폰 승차권이랑 같은 개념이네요. 그런데 매력적이긴 하지만 실용성이 별로 없을 듯합니다. 세월이 조금 더 지나야겠지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12.12 07:54 신고 시행 초기엔 효용성이 그다지 크지는 않을 겁니다만, 이런 기술이 바탕이 되어 보다 실용적인 방법들이 강구되겠죠..
  • 프로필사진 꼬이 2007.12.11 22:47 신고 음냐....점점 발전하는게 편리하긴 하지만 무서워 지는데요...ㅠ.ㅠ
    꼬이처럼 건망증이 심한 사람은 종이 탑승권도 잃어버릴 수 있지만 핸펀 잃어버리면 그건 우짜나요..ㅠ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12.12 07:55 신고 저도 건망증이 꽤나 심한 편입니다.
    깜빡하면 어디 뒀는지 모를때가 많다는.. ㅠ.ㅠ
  • 프로필사진 쏭군 2007.12.11 23:14 신고 대한항공 열혈 매니아로서-.- 궁금했던 사실입니다.

    저는, 멤버쉽 카드도 있고, 핸드폰에 바코드도 있는데용..
    막상 뱅기표를 예약할때는 인터넷으로 하게 되거든요 ㅋ

    국내선을 탈때는
    인터넷 예매가 되어있으면,
    무인 발권기에서 그냥 자동으로 종이가 쪼르르 나오던데 ㅡ.ㅡ

    이것조차 발권 필요없이
    걍 핸드폰 바코드로 띡- 하고 뱅기에 탈 수는 없나용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12.12 07:59 신고 그렇죠.. 기술적으로 가능합니다만..
    무인발권기(kiosk)를 통해 탑승권을 발급받는 것인데요.
    탑승권에는 개인정보 뿐 아니라 항공기 운항정보 즉 탑승구 탑승시간 등이 기재됩니다만, 탑승구 같은 경우는 당일에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예약 시에 미리 탑승권까지 받기에는 아직 환경이 따라주질 않습니다.

    공항에서 휴대전화로 kiosk 에 대면 자동적으로 탑승권으로 교체되고, 그냥 그 휴대전화 가지고 들어가다가 탑승구에서 한번 더 띡- 하면 탑승 확인되고 ... 이렇게 하려고 미국에서 실험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Zet 2007.12.12 11:01 신고 저의 첫 비행기 탑승은 휴대폰으로 될것 같네용
    ㅋ_ㅋ
  • 프로필사진 spark 2007.12.18 13:35 신고 이미 일본 국내선에서는 실용화 되었네요.
    ANA 일본 국내선 탑승시 인터넷에서 예약을 하고 좌석까지 정한 후 티켓 없이 공항에 갑니다. Felica라는 RFID칩이 달린 마일리지 카드, 또는 제휴 크레딧 카드, 또는 사전에 등록을 해 둔 Felica기능이 달린 핸드폰을 이용해서 입구 (소지품 체크하는 곳)에 있는 기계에 대면 항공편명, 게이트 번호, 좌석 번호가 붙은 영수증 같은게 나옵니다. 이 종이는 좌석 번호, 게이트 번호 잊어먹지 말라는 의미로 주는 것이고 만일 기다리다가 분실했을 경우 게이트 옆에 있는 기계에 다시 핸드폰이나 카드를 대면 간단히 재발행 됩니다.

    따로 맡길 짐이 없을 경우 핸드폰 하나로 공항에서 직원이랑 대화할 필요도 없이 체크인, 탑승이 가능하지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12.19 16:33 신고 저도 이용해본 적이 있는데, 완전히 탑승권을 대체했다고 보기는 어렵더군요.
    보안이나, 신분 확인까지 가능하지는 않거든요.
    어쨌거나 대략적인 추세는 이런 방향인 것만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 2007.12.23 08:09 신고 이거는 글에서 쓰는것과는 좀 다르지 않나요?

    예로 유나이티도 예전부터 입구에서 있는 Easy Check-In기계에 티켓산 크레딧카드 긁으면 바로 나왔었잖아요.
  • 프로필사진 ... 2007.12.23 08:07 신고 미국같은경우에는 비지니스 하는 사람이면 100이면 100다 BlackBerry에서 나온 PDA들고 다니니까 오히려 저걸 적용시키는게 쉬울거 같네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12.23 20:57 신고 그런 면에서 PDA 사용이 활발한 미국의 경우가 적용하기는 쉬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블랙잭 같은 휴대전화겸 PDA 가능한 스마트폰이 있으니 어느정도 가능은 할 것 같습니다만, 현실적으로는 일반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편이 용이할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