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항공기내 휴대전화 사용 가능해져 본문

하고하고/항공소식

항공기내 휴대전화 사용 가능해져

마래바 2007. 12. 21. 16:00
반응형
항공기내 휴대전화 시범서비스 돌입..

항공기는 각종 첨단 장비들로 채워져 있는 만큼이나 민감하고 예민하다. 특히나 전파와 관련해서는 항공기 뿐 아니라 자동차 등에도 영향을 미칠 개연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래서 위기 상황 시에 대처할 방법이 제한적인 항공기는 거의 모든 항공사가 규정까지 만들어가며 항공기 내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그런데 이 휴대전화가 항공기 운항에 지장을 초래할 만큼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아직까지 휴대전화의 유해성에 대해 가설이나 의견 정도에서 머무는 정도지 과학적으로 확실히 증명된 바는 아직 없기 때문이다.

3만피트 상공에서 휴대전화를..

3만피트 상공에서 휴대전화를..

그래서 일부에서는 항공기에서의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나름대로 무해성을 증명하려고 애쓰고 있다. 그렇지만 항공사 입장에서는 유해성이 입증된 바 없긴 하지만 반대로 무해하다는 어떤 증거도 없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라면 사용 금지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해 왔다.

그런데 유럽을 중심으로 얼마 전부터 일부 항공사들은 휴대전화 사용 가능성을 타진하기 시작했다. 그 움직임이 그리 활발하지는 않았지만 꾸준히 지속되어 왔고, 드디어 메이저 항공사 중의 하나인 에어프랑스가 나서서 본격적으로 항공기 휴대전화 시범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했다.

파이낸셜 타임즈 紙에어프랑스-KML 이 유럽에서는 처음으로 항공기내 휴대전화 사용 실험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에어프랑스는 유럽 내 단거리 구간을 운항하는 A318 기종에서 휴대전화 서비스를 실시한다. 초기 시범서비스에는 승객들은 기내 인터넷 액세스를 이용하여 휴대전화로 문자, 화상 메세지 등을 전달하거나 수신할 수 있게 하고 이후 6개월 간 휴대전화로 음성통화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많은 항공사들은 휴대전화 사용이 안전운항에 대한 우려와 타 승객에 대한 불편을 이유로 아직까지는 기내에서의 휴대전화 사용을 꺼려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반 승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도 휴대전화 사용이 '괜찮다, 아니다. 위험하다' 는 등 의견이 양분되고 있다. 아직까지 부정적인 의견이 상당 수 있는 바, 에어프랑스는 이번 시범 서비스를 통한 피드백과 승객 의견 등을 종합해 기내 휴대전화 사용 서비스를 지속할 지 중단할 지 결정하겠다고 한다.

에어프랑스가 이번 항공기내 휴대전화 실험에 들어갔지만 이미 일부에서는 저가 항공사를 중심으로 휴대전화 사용 서비스를 하고 있거나 할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Britishi MidlandTAP Air Portugal 은 조만간 실험에 들어갈 예정이며, 유럽 대표적 저가항공사인 Ryan Air 은 이미 내년 안에 자사 160대 항공기 전체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내년 3월까지 25대 항공기, 런던 스탠스테드 공항을 출도착하는 항공편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휴대전화 이용 체계도

휴대전화 이용 체계도

이렇게 항공기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항공업계 통신 서비스 회사인 SITA 와 항공기 제작사인 에어버스가 공동으로 설립한 온에어(OnAir) 에서 개발한 시스템이 있기에 가능하게 된 것.  이 기내 휴대전화 서비스는 10,000 피트 (3,000 미터) 이상의 고도를 운항 중에만 가능하며 요금은 일반적인 국제전화 수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호주 콴타스항공은 이미 수개월 전부터 또 다른 항공통신 서비스 회사인 Arinc 와 Telenor 가 공동 설립한 AeroMobile 에서 개발한 시스템을 이용해 국내선 구간에서 시범 서비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승객이 사용하는 휴대전화는 기내에 설치된 휴대전화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곳과 통신이 가능하게 된다. 통신 데이터와 음성은 위성을 통해 전달되며, 다시 지상 중계국을 거쳐 일반 (휴대) 전화 네트워크로 연결되게 된다.  이 항공기내 휴대전화 시스템은 최소한의 전력만을 사용함으로써 휴대전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항공기 전자기기와의 간섭, 방해 등을 예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드디어 항공기내에서도 휴대전화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곧 열릴 전망이다. 물론 아직까지는 항공기 이착륙 등 운항 상 가장 민감한 시기에는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없겠지만 말이다.  항공기 운항에 안전하다는 것이 검증된 후라야겠지만, 우리나라 항공사들도 항공기 내에서도 자유롭게 휴대전화 사용이 가능해졌으면 좋겠다.  IT 강국인 한국에서 이런 흐름에 뒤쳐진 데서야... ^^

"자기야.. 지금 여기는 고도 3만 5천피트 상공이야."
"지금 비행기가 구름 위로 날고 있어. 마치 솜사탕 같은 구름이네 ~  예쁘다 ^^"

사랑하는 사람과 이런 대화로 전화할 날이 그리 멀지 않은 듯하다.

본 블로그가 도움되십니까? RSS 로 쉽게 받아보세요. ^^ ->

새로운 항공소식

1. 2007/08/24 - A380 시승해 볼 좋은 기회
2. 2007/08/27 - 미국행 항공편, 기내 라이터 휴대 가능
3. 2007/08/30 - 종이 항공권 시대의 종말을 고한다.
4. 2007/09/01 - 저가 항공사, 더 이상 무료수하물은 없다.
5. 2007/09/05 - 항공시장, 중국을 잡아라 !!
6. 2007/09/12 - 올림픽을 향한 중국 항공업계와 그 무서운 속도
7. 2007/09/13 - 싱가포르 항공, A380 좌석 규모 확정
8. 2007/09/14 - 당국은 Q400 기종에 대한 안전점검을 서둘러야..
9. 2007/09/20 - 사우스웨스트 항공, 국제선 진출? Open Seating 정책 포기?
10. 2007/09/21 - 신형 항공기 B787 드림라이너 안전성 의문 제기?
11. 2007/09/26 - Q400 사고 항공기, 랜딩기어 문제..
12. 2007/10/01 - 항공기에도 대체연료가 현실로..
13. 2007/10/02 -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도에 항공기도 포함?
14. 2007/10/04 - 4만피트 상공에서 나만의 개인 공간을 !!
15. 2007/10/09 - 일본, 곧 민간 항공기 제작국 된다
16. 2007/10/13 - 활주로 앞에 초대형 자이언트 광고판 등장
17. 2007/10/23 - 맨손으로 만들어 낸 진짜 헬리콥터
18. 2007/10/27 - 김포-상해 국제선 취항과 해결 과제
19. 2007/10/30 - 비운의 Q400 기종, 시장에서 퇴출?
20. 2007/11/06 - 히로시마 원폭투하 조종사 사망
21. 2007/12/11 - 종이탑승권도 필요없는 시대가 왔다
22. 2007/12/13 - 이제 기내식도 돈내고 사먹는 시대
23. 2007/12/17 - 위트넘치는 기내 에티켓 비디오 선보여
24. 2007/12/20 - 우리나라 항공사 정시성 최고
25. 2007/12/21 - 이제 항공기에서도 휴대전화 사용 가능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