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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절주절/재미난 이야기

비행기 기름 훔치려다 덜미

마래바 2008.07.31 08:17

'항공기 연료는 일반 자동차용 기름에 비해 더 특별할까?'

'제트 엔진에 사용되는 것이니만큼 일반 기름보다는 더 강력한 파워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이런 궁금증은 흔히 가져볼 수 있을 것 같다.  엄청난 속도를 내는 항공기에 사용하는 연료이니만큼 자동차에 이런 연료를 사용한다면 훨씬 빠른 속력을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말이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나만 하는게 아닌 모양이다. 






항공기 연료 훔치려던 사나이

내용과는 관계 없음

지난 일요일 (7월 27일) 밤 미국 산호세의 레이드 힐뷰 공항에 한 낯선 남자가 잠금장치를 풀고 잠입했다. 그는 자신의 차에 연료를 주입하고 있었다.  다름아닌 공항에 저장 중인 항공기 기름을 빼내고 있었던 것.


마침 순찰 중이던 경찰에 의해 체포된 사람은 20살의 져스틴 로드부시라는 젊은 청년이었다.  체포 당시 그 청년은 매우 취해있었으며, 약물에 취해 있었나 할 정도로 의심되었다고 한다.

져스틴 로드부시라는 이 20살 청년은 경찰에 체포되었지만, 경찰은 그가 왜 항공기 연료를 빼내 자신의 차량에 주입했는 지 구체적으로는 밝히지 않았다.

"과거에도 간혹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항공기 연료를 자동차에 넣는 행위 말입니다."

"그렇지만 바보같은 짓입니다.  자동차에 사용하는 연료와 항공기 연료와는 엄연히 용도가 다릅니다.  만약 항공기 연료를 자동차에 주입한다면 자칫 밸브가 휘어버리기도 하고 자동차 엔진이 망가져 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관련 전문가의 말이다.






자동차 경주를 위해 항공기 연료가 필요?

그럼 이 청년은 왜 불법이라는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항공기 연료를 빼내 자신의 자동차에 주입했을까?

일반 자동차용 연료 값이 너무 비싸서?

만약 그랬다면 공항의 항공기 연료보다는 일반 주유소의 기름을 빼 내는 것이 더 쉬웠을 지도 모른다.

"어쩌면 이 청년은 자신의 자동차 속도를 높히고 싶어 일부러 항공기 연료를 주입했는지도 모른다."

일부 젊은 친구들이 마치 자동차 경주를 하듯, 카 레이싱을 즐기기 위해 일반 자동차 연료가 아닌 항공기 연료를 원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항공기 연료는 일반 가솔린 엔진 연료에 비해 옥탄가가 상당히 높다.  일반 가솔린 연료의 옥탄가가 85, 95 인 반면 항공기 연료는 이보다 높아 옥탄가가 116 인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 옥탄가가 높은 연료는 상대적으로 순발력이 좋고 엔진의 힘을 높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아마도 이런 이유 때문에, 젊음의 호기심, 호승심으로 자동차 레이싱을 더욱 속도감 있게 즐기기 위해 항공기 연료를 일반 자동차 연료대신 사용하려고 했는 지 모른다.


근데 자동차 엔진 망가지는 것은 둘째치고라도 실제 항공기 연료를 자동차에 넣으면 진짜 속도가 빨라지고 힘(파워)이 더 좋아지는 지 궁금하긴 하다. ㅋㅋ






기름값 때문에 너무 힘들어....

유가 때문에 한산한 도로 ?

그나저나 요즘 기름값 때문에 너무 힘들다.

기름값 무서워 자동차도 함부로 가지고 다니기 겁날 정도다.  오죽하면 예전에 극심하게 복잡하던 출퇴근 시간대에도 이전과는 달리 답답하지 않은 교통 흐름을 보여줄 정도로 교통량이 줄었다.

근  반년 사이에 석유, 기름값이 올라도 너무 올랐다.  연초에 비해 거의 두배나 올랐으니 뭐라 할 말이 없다.  그렇지만 기름값 인상이 단지 자동차에 국한되지 않는 게 더 큰 문제다.  기본 생필품부터 공산품에 이르기까지 기름값에 영향받지 않는게 없으니 말이다.

한달 전쯤인가 삼성 경제 연구소에서 내년 이맘 때 쯤 국제 유가가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었는데, 유가가 이렇게 급등한 원인이 수급 문제에만 있지 않고 투기 자본의 영향이 더 크다고 주장했었다.

투기에 의한 것이던, 아님 수급 불균형에 의한 것이던 하루속히 기름값이 안정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계속 이렇게 기름값이 오르다가는 자동차 경주, 카 레이싱을 위해서가 아니라 기름값 부담 때문에 항공기 연료를 훔치는 사태가 벌어질 지도 모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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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Comments
  • 프로필사진 미고자라드 2008.07.31 08:29 신고 제트유가 등유하고 성질이 비슷하지 않나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7.31 09:43 신고 제트유 관련해서 전문지식이 없어 정확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얘기를 들은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 2008.07.31 09:02 신고 제트유는 등유 계열이지만 저런 소형 프롭기에는 휘발유엔진이랍니다..
    그리고 일반 승용차에 저런 고옥탄 연료 넣어봐야 별로 효과도 없죠..애초에 최적의 옥탄가를 상정하고 설계를 하니까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7.31 09:45 신고 옥탄가가 무조건 높다고 좋은 건 아니겠죠.. ^^
  • 프로필사진 12 2008.07.31 10:23 신고 아 뭡니까 이거 ㅡ.ㅡ

    너무 썰렁한 이 내용은 썩을 ㅡ.ㅡ
  • 프로필사진 이건 또... 2008.07.31 10:47 신고 아 뭡니까 이거 _._

    너무 싸가지 없는 이 댓글은...
  • 프로필사진 군에서는... 2008.07.31 11:26 신고 미군에서(그리고 아마도 한국군도) 쓰는 JP-8이라는 놈이 있는데 이걸 디젤 대신 탱크랑 차량에도 넣는다고 하는군요. 애시 JP-8이 디젤을 베이스로 한 놈이라고 하는데... (위키 참조) 디젤차라면 JP-8을 넣으면 썩 좋게 가겠지 싶습니다만, 가솔린차에는 좀.......
  • 프로필사진 지나가자 2008.07.31 11:47 신고 항공유(제트유)는 경유(디젤)를 베이스로 한 등유에 가까운 기름
    디젤은 고도 높은 곳에서 결빙되는 조건(파라핀의 왁스성분)으로
    등유의 높은 정제성과 디젤의 높은 열량을 취합한 유류임

    소형 경비행기는 휘발류 엔진을 사용하므로 당연 휘발류
  • 프로필사진 JP-8 2008.07.31 13:49 신고 JP-8이놈은 계발때부터 경유차량과의 혼용을 염두하고 계발된놈이긴 하죠
  • 프로필사진 비트손 2008.07.31 13:52 신고 저 청년의 생각대로라면 나사로 가서 로켓 연료를 훔치는 편이 오히려 나았을텐데요..(^^) 정말 기름값 후덜덜입니다.;;
  • 프로필사진 형벌의사슬 2008.07.31 13:56 신고 -- 로켓연료는 석유 안씁니다. 고체수소(맞나?)를 주연료로 씁니다.. 그건 자동차에 넣지도 못고. 넣어다 치더라도 폭발안하면 다행입니다 ㅡㅡ;;
  • 프로필사진 파란 2008.07.31 16:14 신고 로켓연료중에서도 고체연료가 아닌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로켓은 등유와 여러가지 첨가제를 혼합한것을 사용합니다. 수소만 쓰는것이 아닙니다
  • 프로필사진 JP-4 2008.07.31 13:55 신고 하하.. 90년대 군 복무할땐 항공유가 JP-4였는데 어느새 JP-8까지 발전되었나보군요...
  • 프로필사진 alpoo 2008.07.31 14:23 신고 옥탄가가 높다고 엔진의 폭발력이 세지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 차량의 엔진은 ECU라는 자동차에 달려있는 컴퓨터가 컨트롤 하게됩니다. ECU는 일반적인 휘발유의 옥탄가로 엔진의 점화시기등을 컨트롤 하기 때문이죠.
  • 프로필사진 잇미 2008.07.31 14:27 신고 제트기는 등유를 사용하므로 자동차에는 쓸 수가 없고, 소형 프로펠라기에 휘발유를 쓰나 , 요즘엔 왠만한 프로펠라기와(터보프롭) 엔진이 비슷하여 등유를 씁니다,.

    헬레콥터도 제트엔진 타입을 쓰므로 등유를 쓰지요.(터보샤프트엔진)

    따라서 경비행기가 아니고서는 해당이 안됩니다,

    보는 이들을 현옥시키는 정확하지 않은 내용은 올리지 말기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파란 2008.07.31 16:27 신고 이분말이 가장 정확 하시네요
    옥탄가 뭐 그런걸 떠나서 항공유의 종류는 크게 따지면 2종류 입니다. 먼저 터보팬,터보프롭,퍼보샤프트같은 제트엔진류에 사용되는 등유와 여러 첨가물로 만들어진 항공유가 있고 소형 항공기에 주로 쓰이는 왕복엔진에 사용되는 가솔린과 비슷한 항공유가 있습니다.

    공항에서 기름을 빼냈다고 하는데 일반 대형 여객기나 터보프롭기에서 사용하는목적의 항공유를 주유했다면 이건 휘발유차에 경유넣은거나 마찬가지로 차엔진 그냥 망가집니다.

    다만 항공기 왕복엔진용으로 사용하는 가솔린연료를 뽑아내서 주유를 했다면 그차 엔진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특수하게 경주용으로 설계된 엔진이 아니라면 오래 버티지 못합니다.
    항공용 가솔린에는 일반가솔린과는 달리 고성능을 위한 안티노크성을 높이기위하여 4에틸납이 들어있는데 엔진의 수명에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뿐아니라 환경에도 해롭습니다.
    4에틸납이 포함된 가솔린은 유연휘발유라고 하는데 이것때문에 옥탄가가 100이상으로 올라가는것입니다.
    더욱이 과다한 옥탄가로 인해서 일반엔진의 경우 배기밸브가 과다한 열로 녹아내릴수 있고 실린더 내부의 벽이 열로 인해 손상되어 오히려 출력저하를 불러 일으킬수있습니다.
    결국 항공용 가솔린을 일반 엔진에 사용하는것은 단기적으로 보면 조금의 출력 상승을 가지고 올수는 있으나 엔진을 과열시키고 엔진 내부를 크게 손상시켜서 결코 좋지 않습니다.
  • 프로필사진 -_-; 2008.07.31 15:33 신고 '항공기 연료는 일반 자동차용 기름에 비해 더 특별할까?'
    '제트 엔진에 사용되는 것이니만큼 일반 기름보다는 더 강력한 파워를 낼 수 있지 않을까?'
    -_- 특별한지 않한지 , 더 강력한 파워를 낼수있는지 없는지 알고싶어서 들어왔는데 결론이 없네요 -_-;
  • 프로필사진 구차니 2008.07.31 16:00 신고 결론은 부스터 온 하고 달나라까지 한방에 갈뻔했다는건가요 ^^;
  • 프로필사진 짬뽀 2008.07.31 16:09 신고 옥탄가가 높을수록 내 녹킹성이 좋아집니다..
    차량 엔진에 녹킹이 발생하면 엔진에 무리가 가고 출력이 떨어지게 되죠.
    그래서, 옥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면 출력이 떨어지는 녹킹이 발생하지 않아서 온전한 출력을 낼 수 있는거죠.
    제트유 성질을 몰라서 자동차 엔진에 넣을 수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옥탄가만 놓고 따지자면, 옥탄가가 높을수록 출력이 떨어지지 않는거지 원래 보다 높은 출력을 내지는 못합니다..
  • 프로필사진 CSI도 안보시남 2008.07.31 16:29 신고 CSI에 나왔었잖아요

    1. 일단 항공유는 휘발유보다 높은 온도에서 점화되기 때문에 일반차에 넣어도 아예 시동자체가 안살아 나요

    2. 점화기 조작한 차에 넣어서 시동을 살린다 해도 높은 폭발력 때문에 자동차가 망가 집니다. CSI에서는 거의 폭발 직전까지 갔죠

    그냥 CSI나 보세요 ㅎㅎ
  • 프로필사진 코로코로 2008.07.31 16:47 신고 보통 항공유를 JP8이라고 하는데요.
    경유와 성질이 비슷해 미군부대에서 경유 대신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해 경유차에 장시간 사용할 경유 엔진에 무리가 온다더군요.
    물론 휘발류 차량에 사용한다면 엔진이 망가지겠죠.
  • 프로필사진 와초우 2008.07.31 16:58 신고 음..흥비있는 기사에 더 흥미있는 댓글이군여. ㅎㅎ
    어쨌든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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