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항공기 좌석, 인테리어 점점 고급화 양상 (좌석 교체 동영상) 본문

유용한 정보/항공정보

항공기 좌석, 인테리어 점점 고급화 양상 (좌석 교체 동영상)

마래바 2009.06.16 11:18

민간 항공기는 사람과 짐을 실어 날라 사업을 하는 만큼 승객이 탑승하는 기내를 어떻게 하면 안락하게 꾸밀까 고민한다.

얼마 전 대한항공은 B777-300ER 신형 항공기를 들여 오면서 퍼스트,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을 명품으로 꾸몄다고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좌석 한대에 2억원이 넘는단다.

[항공소식] 대한항공, 한대 2억원 넘는 명품 좌석 선보여

이쯤되면 그저 앉는 장소라고 치부되던 좌석이, 비록 짧은 시간동안이지만 생활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할 수 있다.  개인 비디오는 물론 짐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부터 누워서 편안한 잠을 잘 수 있게끔 한다니 그럴 만도 하다.

대한항공 B777-300ER 신형 항공기

대한항공 B777-300ER 신형 항공기

항공사들은 비즈니스 환경에 따라 기내 좌석이나 인테리어를 바꾸곤 한다.  그래서 같은 기종이라도 클래스 구성은 물론 좌석 수까지 다른 경우가 많다.  장거리, 단거리 투입 노선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기내식 등 서비스 항목이 달라 어쩔 수 없이 인테리어가 바뀌는 경우도 있다.

[항공정보] 항공사, 기종별 기내 좌석도 현황

이렇게 항공기 내부 인테리어를 바꾸는 작업은 항공사가 직접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초 항공기를 도입할 때는 제작사가 항공사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인테리어를 미리 꾸며 출고하지만, 그 이후에는 항공사가 직접 작업하곤 한다.

좌석 장탈 등, 인테리어를 바꾸는 대표적인 예가 대통령 전용기다.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대통령 전용기가 없다.  아니 있긴 하지만 공군 1호기로 중소형기여서 대통령 전용기라고 하기엔 다소 미흡하다.

그래서 오래 전부터 대통령 전용기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고, 이번 정부 들어서도 대통령 전용기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렸으나 아직까지는 미진한 진행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항공정보] 러시아 대통령 전용기의 화려함

이렇게 대통령 전용기가 없다보니, 필요할 때마다 일반 민간 항공사의 항공기를 빌려 이용하곤 한다.  통상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번갈아가며 그 임무를 맡는다.   이때 보통 이용하는 항공기는 B747 점보 항공기다.   현재까지 운용되는 항공기 중 가장 대형 기종이기도 하고 오랜 운항 경험을 통해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일반 승객이 이용하던 항공기를 대통령 전용기로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기내 인테리어를 바꾸는 작업이다.  대통령을 수행해야 하는 만큼, 좌석은 물론 회의실, 휴게 장소까지 고려해 인테리어를 구성한다.  이 작업은 일급 비밀인 모양인지 작업하는 동안에는 비인가자는 근처에 가지 못하는 것은 물론 항공기를 대상으로 카메라 촬영조차 금지되곤 한다.

다음 동영상은 대통령 전용기 인테리어 교환 작업은 아니고, 유나이티드 항공이 퍼스트, 비즈니스 클래스용 신형 좌석을 선보이기 위해 인테리어 개선 작업을 하는 장면이다.



최근 항공사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 갖은 노력에 노력을 더하고 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기내 안락함 개선이 아닌가 싶다.  이를 가장 확연하게 보여주는 것이 좌석을 바꾸는 일이다.  그저 앉아가는 공간에서 길게는 열시간 넘는 비행을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생활 공간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 동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이 메이저 항공사들은 기내 서비스의 고급화를 통한 안락함을 추구하고 있는 모습이다.  반면 저가 (저비용) 항공사들은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약진하고 있어, 일반 항공사와 저가 항공사들은 각각 그 장점과 특징이 차별화되고 있다.

신고
24 Comments
  • 프로필사진 변성탱이 2009.06.16 19:11 신고 인테리어품목들이 좋아지면 가격도 그만큼 올라가겠죠?ㅠ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6.17 14:33 신고 가격이 당장 오르지는 않을거구요.. 잠재적인 요인은 되겠죠..
    근데 사실 가격보다는 항공사간 경쟁 원인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Metalrcn 2009.06.16 22:12 신고 단거리는 서비스 없어도 싸면 장땡인데 장거리는 정말 편하게 가는게 좋더라고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6.17 14:34 신고 단거리야 ..말씀대로 잠깐 눈 감았다 뜨면 내릴 때가 되니 사실 서비스는 큰 의미가 없겠습니다.
    하지만 장거리 노선의 서비스는 굉장히 중요하죠..
    그 중에 가장 큰 것이 좌석이구요..
  • 프로필사진 다스베이더 2009.06.17 06:12 신고 대한항공 좌석교체는 미주노선부터 하겠죠? 이미 인천-뉴욕 노선에는 새로운 좌석으로 교체한 기종이 투입된다는군요... 암스테르담으로 오는건 언제쯤 될지... 에휴; 노선 바뀌고 나서 A330-200에서 B777-200으로 바뀌었던데 구형 기종이더군요 -_-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6.17 14:35 신고 이미 미주 뉴욕노선에 투입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 기종들이 저런 좌석과 시설을 갖추기 까지는 적지않은 시간이 걸리긴 할 겁니다.
  • 프로필사진 궁금군 2009.06.17 09:45 신고 저 동영상의 항공기는 United인데 직원들은 김포tech center로 보이는데 맞습니까?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6.17 14:35 신고 글쎄요... 김포같아 보이진 않습니다만.. 저도 정확지는 ㅎㅎ
  • 프로필사진 hOOn 2009.06.29 12:18 신고 김포는 techcenter가 아니구요..외항사 항공기 수주 받지 않습니다.^^

    해당 동영상은 김해 Techcenter로 보여지네요.
    김해에서는 외항사 항공기에대한 중정비를 해주고 있죠~
  • 프로필사진 타이룬 2009.06.17 11:22 신고 퍼스트 클래스를 타볼 기회가 영원히 없을 것 같아..ㅡ.,ㅡ;;;
    제겐 그림의 떡...ㅡ,ㅡ;;;쩝.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6.17 14:35 신고 ㅎㅎ 제게도 그림의 떡이긴 마찬가지입니다.
  • 프로필사진 도로시♪ 2009.06.17 14:21 신고 안녕하세요? 마래바님
    한 대에 2억원이 넘는 좌석이라니 가격이 장난 아니네요~^^;;
    새로운 소식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참! LG텔레콤의 블로그 상상이 '도로시의 OZ LAB'으로 새 단장을 했답니다.
    운영자도 엘양에서 저 도로시로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려요!
    기존 블로그에서는 LG텔레콤과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주제였다면,
    도로시의 OZ LAB은 OZ와 IT/Mobile Service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드디어 내일(18일) 도로시의 OZ LAB이 정식 오픈합니다.
    저희 도로시의 OZ LAB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좋은 의견 남겨주세요~
    앞으로 저도 자주 들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6.17 14:37 신고 오호 이제 또 다신 변신하시는 건가요..
    사실 회사 이야기만 하면 재미가 조금 떨어지긴 합니다.
    관련 이야기와 함께 은근히 회사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훨씬 이롭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대하겠습니다. ^^ 화이팅!!!!
  • 프로필사진 구차니 2009.06.17 15:03 신고 후덜덜 왜이리 의자 하나가 비싸죠?
    컴퓨터는 아마도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불러와서 보여주는 식이지, 개별 좌석마다 저장된건 아닐꺼 같은데. 음.. 그러고 보니 네트워크 선도 무게를 무시 못하겠군요 ^^;

    아! 그러고 보니 AVOD 과금은 어떻게 되나요? 혹시 고객이 한번 볼때 마다 청구되는건가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6.17 16:10 신고 대부분 항공사는 AVOD 는 기본 서비스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간혹 AVOD 장착 안된 항공기를 탄 승객분들은 볼멘 말씀들을 하시죠... 하필이면 서비스 안되는 항공기냐고 ㅠ.ㅜ
  • 프로필사진 구차니 2009.06.17 16:38 신고 아, 과금이 고객에게 과금이 아니라, 항공사에서 영화사에 대한 과금이 궁금한거랍니다. 예를들어, 항공기에 영화를 적재해놔도, 보는 사람이 한사람도 없으면 이번 항공편에는 영화사에 돈 하나도 지불 안해도 되는 식인지, 아니면 아예 영화사용권을 구매해서 보여주는건지 이런식의 차이 말이죠 ^^;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6.17 17:21 신고 아! 죄송... ㅠ.ㅜ 요즘 독해력이 딸리는지...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영화나 드라마, 음악 등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기내에서 누가 얼만큼 봤는 지, 들었는 지 확인하기는 곤란할테니 말이죠..

    근데 혹시 모르겠습니다. 나중에 기술력이 좋아지고, 항공사들의 비용 절감 핑계 때문에 사용한 실적(?)만큼만 비용 지불하게 될지도요..
  • 프로필사진 구차니 2009.06.17 17:52 신고 쓰고보니 제가 한글을 다시 배워야겠네요 ㅠ.ㅠ
    요즘에 주어를 빼고 쓰는게 유행(!)이다 보니 주어를 너무 생략한거 같기도 하구요 ㅋㅋ
  • 프로필사진 JUYONG PAPA 2009.06.17 15:37 신고 대단하다는 말밖에...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6.17 16:12 신고 사실은 저도 처음 본 장면입니다. ㅎㅎ
  • 프로필사진 송지하 2009.06.17 18:28 신고 동영상 속 장소가 김해나 김포 TECH 센터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UNITED 등 많은 외항사들이 국내 공항의 대한항공 테크센터에서 정비/리페인트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ㅎㅎ 중간중간 일시정지 눌러보면 한국사람처럼 생긴 분도 많고 뒤쪽에서 리페인트중인 대한항공기가 보이기도 하네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6.22 07:34 신고 잘 보니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 ^^
    늘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혀니베어 2009.06.18 12:07 신고 얼마전 친구한테 받았던 질문인데요..(그나마 제가 비행기에 관심이 많던지라.. ㅋㅋ)
    비행기 내부 인테리어는 항공사에서 직접하나요??
    아니면 항공사에서 외주회사에 맡겨서 진행하게 되나요??

    친구가 항공사에 들어가길 원하거든요.. 그래서 이래저래 궁금한가봐요..
    (전 항공사에서 직접 하는걸로 아는데;;; 혹시 잘못된 정보 줘서 혼날까봐^^;;)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6.22 07:35 신고 답변이 늦었습니다. 죄송...
    최초 기재 도입 시에는 제작사에서 하지만, 그 이후 인테리어 작업은 항공사에서 하는 게 보통입니다.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니까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