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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날씨인데 어떤 항공기종는 착륙 불가?

마래바 2010.02.17 15:03

이번 글에서는 항공기 착륙 능력에 대해 간단하고 쉽게 알아보기로 하자.

어제 제주항공이 CAT-II 운항등급을 획득해 앞으로 지연이나 결항 등이 지금보다는 줄어들 것이라는 기사가 실렸다.

시정, 즉 눈으로 보이는 거리에 따라 항공기의 이착륙 여부가 결정되는데, 제주항공이 이번에 CAT-II 등급을 획득했다는 것이다.  이전에는 시정(정확히는 활주로 가시거리, RVR)이 최소한 550미터 이상이 되어야 항공기가 착륙할 수 있었지만, 지금부터는 300미터만 확보되면 착륙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활주로 가시거리(RVR) 측정 장비

활주로 가시거리(RVR) 측정 장비

지금까지 이 블로그를 통해 몇차례 언급했지만, 항공기가 활주로에 착륙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날씨다.  비, 눈이 내리거나, 안개가 끼어 눈 앞을 제대로 분간할 수 없는 경우에 항공기가 착륙하기란 매우 어렵다.

RVR (Runway Visual Range)이라고 하는 활주로 가시거리는 공항 활주로에 가시거리 측정장비를 통해 측정된 거리로 항공기 이착륙에 절대적인 기준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다.  즉, 조종사가 얼마만큼 먼 거리를 볼 수 있는지를 측정한 수치인 것이다.

이렇게 측정된 RVR 이 550미터 이상이 되어야 착륙 가능한 등급을 CAT-I 이라고 하고, CAT-II300미터, CAT-III175미터 기준을 가지고 있다.  이 카테고리 등급 중 심지어 CAR-IIIc 등급은 아예 눈 앞에 안개가 짙게 끼어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도 내릴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

현재 전 세계 국제공항 대부분은 CAT-IIIb 수준의 등급을 가지고 있다.  인천공항도 마찬가지로 CAT-IIIb 등급이다.

이렇게 말로만 하니 잘 감이 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실제 항공기가 착륙할 때 각각의 기상(시정) 조건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동영상으로 보자.

우선 가장 시정 상태가 좋은 경우, 즉 CAT-I (RVR 550미터 이상) 조건일때 착륙하는 모습이다.


물론 날씨가 좋아 눈으로 볼 수 있는 거리가 몇 킬로미터가 될 때도 있겠지만, 이렇게 안개나 구름 때문에 시정이 나빠도 착륙할 수 있다.  이런 정도가 CAT-I 조건에 해당한다.   생각보다는 전방 시야에 제한이 있다.


그럼 다음은 CAT-II 조건에서 착륙하는 모습이다.


어떤가?  위에서 본 CAT-I 조건 보다는 훨씬 열악하지 않은가?  항공기가 착륙을 위해 고도를 낮추어 내려가도 활주로가 잘 보이질 않는다.  거의 착륙에 다다러서야 활주로가 눈에 들어온다.  이게 RVR 300미터 가시거리가 확보된 상태에서의 착륙 모습이다.


다음은 가장 열악한 조건인 CAT-III 조건에서 착륙하는 모습이다.


놀랍지 않은가?

이거야 원.... 눈 앞에 아무것도 안 보인다고 할 정도의 시정 조건에서 착륙하는 꼴이다.  CAT-III, 즉 RVR 175미터 혹은 100미터 정도의 가시거리만 확보되어 내리는 장면이다.  이 정도쯤 되면 사람의 능력으로는 항공기를 정상적으로 착륙시킬 수 없다.  공항 유도시설과 항공기 첨단 장비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착륙이다.

여러분들이 탄 항공기가 안개낀 공항에 내린다면 십중팔구 위 동영상과 같은 상태다고 보면 된다.


복잡한 얘기는 여기까지...

제목에서 언급한 것처럼 항공기 종류에 따라 같은 날씨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착륙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을까?

결론부터 얘기하면 맞다.

항공기 종류에 따라 같은 날씨에도 착륙할 수 있는 항공기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항공기도 있다.

대부분의 소형 항공기들은 착륙할 수 있는 기상 조건이 비교적 좋아야 한다.  위에 언급한 카테고리를 예로 든다면 B737이나 A319 같은 기종은 통상 CAT-II 조건이거나 이보다 더 좋은 기상 조건에서만 내릴 수 있다.

B747 이나 A330 같은 중대형 항공기들은 대부분 CAT-III 에서 착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같은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대형 항공기는 착륙할 수 있지만 소형 항공기는 착륙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

예를 들어 활주로 가시거리가 200미터 정도인 공항에 B747 항공기는 착륙할 수 있지만, B737은 착륙할 수 없다. 공중에서 선회하며 기다리다가 날씨가 좋아지면 착륙하겠지만 그렇지 않고 안개가 오래 끼어 있으면 할 수 없이 인근 공항으로 회항(Diversion)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물론 소형 항공기라고 해서 모든 항공기가 다 CAT-III 상태에서 착륙할 수 없는 건 아니다.  B737 기종도 CAT-III 조건에서도 착륙 가능하게 운영하는 일부 항공사들도 있다.

하지만 CAT-III 조건에 맞는 항공기가 되려면 관련 항공기에 추가 장비도 갖추어야 하고, 그 능력에 맞는 조종사도 양성해야 하고, 정기적인 정기적인 점검 등 항공사 운용 능력을 갖추는데 더 많은 비용이 들게 된다.  그래서 대부분 항공사들은 B737 같은 소형 항공기는 굳이 CAT-III 조건을 맞추려고 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은 대개 항공기 종류가 B737이다.  소형 항공기다.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운용하는소형 항공기인 B737 기종은 CAT-II 에만 맞게 운항하고 있다.

쉽게 설명한다는 것이 오히려 어렵게 되어 버렸나? ㅎㅎ


만약 여러분이 탄 항공기 종류가 소형 항공기라면 날씨가 나쁠 경우 대형 항공기에 비해서는 원래 목적지에 착륙할 수 없는 확률이 다소 높을 수 있다는 걸 참고 하시길..

추가 사항, 2010/11/09) 대한항공과 진에어는 B737 항공기종에 대해서도 CAT-III 조건에 합당한 자격을 획득해, 최저 수준의 날씨에도 이착륙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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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Comments
  • 프로필사진 구차니 2010.02.17 17:10 신고 CAT-1 이라고 해도 안개가 끼어서 첨에는 안보이는데 후덜덜
    승객들이 앞을 못봐서 다행인가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09 신고 요즘은 장비가 아니고서는 제대로 이착륙 하기 힘듭니다.
    계기비행, 시계비행을 나누는 이유도 있구요. ^^
  • 프로필사진 인게이지 2010.02.17 17:58 신고 CAT-IIIc 등급을 가진 공항은 없는 건가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09 신고 가능한 공항이 있기는 합니다만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내놓는 곳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송지하 2010.02.17 18:59 신고 어쩌다 비행기타게되면 항공사 홈페이지 들어가서 기종 쭉 보고 최신형기종이나 대형기종으로 선택하려고 노력하는데, 이런면에서도 득을 볼수 있는 선택이었군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10 신고 가능하다면 신기종이 좋기는 합니다만, 그다지 큰 차이는 없습니다.
    소형기종이 다소 이착륙 조건이 까다롭다는 것만 빼고는요.
  • 프로필사진 변성탱이 2010.02.17 22:17 신고 영상보고 깜짝 놀랬네요.ㄷㄷㄷ 물론 저상태면 사람의 눈이 아닌 여러장치로 착륙하는거겠지만 조종사분들도 대단하네요.ㄷㄷ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11 신고 장비가 다 알려 줍니다.
    항공기가 하강하면서 현재고도는 몇 피트, 몇 피트 이런 식으로 알려주죠..
    조종사는 여차 하면 다시 하늘로 오를 준비도 함께 합니다.
  • 프로필사진 덜렁이 2010.02.18 09:06 신고 음.. 대형항공기가 착륙조건이 더 까다로울줄 알았는데, 오히려 소형항공기 착륙조건이 더 까다롭네요... 왜 그런지 궁금하네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12 신고 아래 hOOn님께서 설명해 주셨지만,
    원칙적으로는 소형기, 대형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운용 효율성 때문에 소형기에 비용을 투자하지 않는 것이구요..
  • 프로필사진 바람처럼~ 2010.02.18 12:59 신고 제가 한국에 왔을 때 딱 CAT-III 상황이었어요 ㅋㅋㅋ
    창가쪽에 앉았는데 계속 안개만 보이고 정말 착륙하기 1초전에 활주로가 보이더라구요 -_-;;;
    완전 깜짝 놀랐습니다
    저 당시에 안개가 전국적으로 계속 있어서 착륙은 해도 이륙은 불가능했다고 하더라구요
    대단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13 신고 이륙이 더 까다로운 조건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착륙은 100미터 앞만 구분해도 가능하지만 이륙을 위해서는 150미터를 요구하기도 하거든요. ^^
  • 프로필사진 hOOn 2010.02.18 13:36 신고 Auto Landing 을 위한 조건.. !!

    공항 시설의 Category,
    항공기의 탑재 장비에 따른 Category,
    항공기를 조종하는 조종사의 Category..

    세가지 Category가 법적으로 기준이 정해져있답니다..^^ 3개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만, Auto landing이 이루어질 수 있죠,, 공항 시설, 항공기, 조종사 어느 한가지라도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Auto Landing Category는 등급이 떨어지게 됩니다...

    대형과 소형 항공기에 대해서 굳이 크기에 따라 착륙조건에 차별을 두고자 하는것은 아니구요. ILS라는 계기 착륙 장치의 능력에 따라서 항공기의 착륙조건이 결정되게 되는데요.. 대형기의 경우에는 장거리 비행, 혹은 많은 승객의 수송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운용 한계를 높이기 위해서, 좀더 까다로운 조건에서도 착륙이 가능하도록 소형기에 비해 고가의 장비를 설비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유는 항공사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죠..장거리를 비행한 대형항공기가 목적지 공항에 착륙하지 못하게되는 경우 발생하는 항공사의 손해는.. 국내선 항공기 한편의 Cancel로 인한 손해와 비교할 수 없으니까요.. 결과적으로, 대형기와 소형기에서 차이가 나게 되는것이지만요.^^;

    항공기를 제조하는 회사.. 대표적으로 보잉, 에어버스에서도 위와같이 장거리, 중거리, 단거리 항공기에 대해서 능력에 차별을 두어서, 비용대 효과면에서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도록 항공기 설계를 하고, 옵션을 정하고 있기도 하구요... ^^ 뭐 그런거지요~~

    참고로 Auto Landing 중에.... 조종사가 할 일은 별로 없습니다... 요즘 비행기가 너무 좋아서요~ 착륙은 그냥 자동으로 됩니다.;;;; A-330의 경우.. 조종사가 할일은.. 활주로에 항공기가 닿기 직전에, 항공기 추력조절레버를 당겨주는 일뿐이라죠.;; 물론 레버를 당겨주는 시점은 항공기가 알아서 일러준답니다.;;;;; ^^


    또 장문의 답글 남기고 가네요.ㅋ
    포스팅 해주시는 글은 RSS로 FEED 받아서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읽고 있습니다~^^ 열정적으로 올려주시는 글에 다시한번 감사 드리면서..헤헤.^^

    수고하세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14 신고 부족한 글에 항상 채워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런 걸 화룡첨정이라고 하죠. ^^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김치군 2010.02.18 13:39 신고 좋은거 배우고 갑니다 ^^..

    너무 재미있어요~~ 모르던걸 항상 마래바님 블로그에서 배워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14 신고 ㅎㅎ 전, 김치군님의 열정에 는 탄복한답니다. ^^
  • 프로필사진 Aljjam 2010.02.19 22:23 신고 : 어제 제주항공이 CAT-II 운항등급을 획득해 앞으로 지연이나 결항 등이 지금보다는 줄어들 것이라는 기사가 실렸다.
    : 현재 전 세계 국제공항 대부분은 CAT-IIIb 수준의 등급을 가지고 있다. 인천공항도 마찬가지로 CAT-IIIb 등급이다.

    음,? 운항등급은 공항이 받는건가요, 항공사가 받는건가요?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거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항상 글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16 신고 hOOn님의 설명 중에 있는데,
    카테고리 즉 운항등급은 공항, 조종사, 비행기 이렇게 세가지에 다 적용됩니다.
    이 중 어느 한가지라도 낮은 등급이 있다면 그 기준에 맞춰 운항 조건이 결정되는거죠...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젤가디스 2010.02.20 10:06 신고 저는 비행기의 크기가 작을수록 착륙이 더 용이할 줄 알았는 데 오히려 더 반대군요. 크기가 클수록 바람의 영향을 덜 받아서 일까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18 신고 아무래도 덩치가 크면 바람의 영향을 덜 받는 건 사실입니다만,
    착륙에 용이하고 안하고는 장착된 첨당 장비에 의해 결정됩니다.
    원칙적으로는 B737 소형 기종도 장비만 갖추면 대형 기종과 같은 조건에서 이착륙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항공사나 제작사가 비싼 돈들여 장비 장착하는 것보다 운항등급을 낮춰 운항하는 것이 낫다고 여기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상태가 된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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