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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4년간 대통령 전용기, 대한항공 선정

마래바 2010.02.20 16:55

그 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대통령 전용기 계획과 방향이 일단락 되었다.

당분간은 민간항공사 기재를 전용으로 임차해 사용하다가 2014년 경에 정식 대통령 전용기를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해외 순방 때마다 민간 항공사 항공기를 이용해야만 했던 대통령 순방단으로서는 이제 머지않아 전용기를 운용하게 됨으로써 일국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다.

공식 전용기가 도입될 때까지 앞으로 약 4년 간은 대한항공 항공기가 선정되어 독점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 현 대통령 전용기는 구형 B737 기종

현재 우리나라 대통령 전용기가 없는 건 아니다.

공군 1호기가 그것인데, 전두환 대통령 때 도입한 B737-300 기종으로 지휘통제용 위성통신장비를 탑재하고 미사일 방어 레이더 경보 수신기 등을 탑재하고 있다.  이 비행기는 운항 거리가 4천 킬로미터 정도되긴 하지만 대통령 전용기로 운항될 때의 여러가지 제한사항을 감안하면 3시간 정도 비행할 수 있는 것이 고작이다.

현재 B737 기종의 공군 1호기(위)와 기내에서 식사 중인 노 前대통령 부부(아래)

현재 B737 기종의 공군 1호기(위)와 기내에서 식사 중인 노 前대통령 부부(아래)


그래서 이 B737-300 기종 공군 1호기를 가지고는 일본 등 주변국 정도에만 이용하는 것이 고작이고, 실제 해외 순방에는 사용하기 불가능했다.  이런 제한 때문에 지금까지 해외 순방 때 대통령 전용기는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의 항공기를 임차해 사용해왔던 것이다.

문제는 민간항공사 기재를 이용하는 데 적지않은 비용이 필요하다는 점이었다.

그 동안 민간 항공기를 임차해 전세기 형태로 대통령 전용기 운용

지난 10년 간 총 53차례 임차했으며 1회 당 평균 13억 5천만원 정도 지출했으며, 김대중 정부 시기에 278억원, 노무현 정부 때는 414억원, 총 692억원을 사용했다. 큰 비용이긴 하지만, 해당 항공기를 항공사에서 운용하여 올리는 매출을 감안하면 그리 큰 금액도 아니라는 게 항공업계 설명이다. 미주노선 한번 운항하는데 300명 승객 50만원 요금을 평균한다면 1억 5천만원 정도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하니 말이다.

예전 대한항공이 단독으로 항공기를 임차해 주던 시절에 비해, 아시아나항공과 번갈아 대통령기를 임차하면서부터는 상당부분 하락한 (임차)가격이라고 한다.  아무래도 경쟁 선상에 놓이면 가격이 다운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니...

보통 한달 전쯤 대통령 전용기로 선정되는데, 이 때부터 청와대 경호실의 철저한 보안, 통제 하에 개조 작업에 들어간다.  이 개조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멀리서라도 사진 촬영은 엄격히 금지되고, 인가된 작업 인원만 출입이 가능하며, 개조 후에는 내부 공개가 철저히 통제된다.  보통 퍼스트 클래스 공간은 좌석을 전부 들어내고 대통령 침실로 꾸며지며, 비즈니스 클래스 공간은 집무실로 개조되어 회의 및 업무 협의가 가능토록 꾸며진다.  물론 해외 순방이 끝나면 다시 원상태로 복원해 일반 항공노선에 투입한다.

새로운 대통령 전용기 도입 시까지 대한항공 기재 임차 사용

이번 대한항공 기재가 전용기로 선택됨에 따라 앞으로 4년 간은 항공기 동체 도색까지 완전하게 바꿔 대통령 전용기로만 사용하게 되지만, 노선 운영 및 유지, 점검, 정비 등의 모든 운영은 대한항공이 맡는 Wet Lease 방식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장기임차 가격이 얼마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올해 대통령 전용기 구입을 위한 예산 142억원이 국방예산에 포함되어 있는 걸 감안하면 그 금액에서 크게 차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앞서도 언급했던 항공사에서 운용했을 때 벌어들일 수 있는 매출액을 감안한 플러스 알파 금액으로 결정되지 않았을까 추정해볼 수는 있겠다.  물론 항공사 입장에서도 다소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대통령 전용기로 선택되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신뢰성을 쌓을 수 있으니 꼭 돈으로만 수지를 따질 문제는 아니긴 하다.

대통령 전용기로 임대될 대한항공 B747-400(HL7465) 항공기

대통령 전용기로 임대될 대한항공 B747-400(HL7465) 항공기


이번에 대한항공으로 선정된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항공기 운용 능력이라 할 수 있다.  항공기 대수만 해도 대한항공은 B747-400 여객기가 20대, 아시아나항공은 2대에 불과해 운용 능력이나 노하우 측면에서 대한항공이 압도적일 수 밖에 없다.  이번에 대통령 전용기로 임차할 기종을 B747-400 기종으로 한정했으니 더욱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새로 도입될 대통령 전용기는 어떤 기종으로 낙점될까?

2014년에 도입될 기종은 아무래도 엔진 4개 짜리 항공기로 낙점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엔진 2개 항공기 중에서 B777 기종은 대단히 우수하고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항공기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대통령 전용기로 활용하기에 효율성보다 안정성을 더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엔진 4개 짜리 항공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한다면 B747 이나 A340 정도일 것 같은데, 현재 이 수주 경쟁을 위해 보잉과 에어버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참고로 미국 대통령 전용기를 흔히 '에어포스 원'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관제 상에서 불리는 일종의 콜사인 (Call-Sign)이다.  'Korean Air 001' 처럼 민간 항공편은 항공사 이름과 번호로 구성되는데 반해 대통령 전용기는 별도의 콜사인이 부여되는데 공군 1호기라는 의미에서 '에어포스 원'이라 붙히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우리나라 대통령 전용기는 흔히 '코드 원' 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향후 어떻게 불릴 지는 알 수 없다.

그나저나 우리나라 대통령 전용기 디자인은 어떤 형태를 보일 지 궁금해진다.  기존 B737 같은 디자인이면 조금은 촌스러울 것 같은데.. 어쨌거나 조만간 그 모양이 드러나면 알게 될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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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Comments
  • 프로필사진 변성탱이 2010.02.20 19:10 신고 말 많던 대통령전용기가 조금씩 진행되고 있나보네요.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50 신고 전용기 가질만한 때가 되긴 했습니다. ^^
  • 프로필사진 ROKAF 2010.02.21 03:35 신고 예산을 보면 4발보다는 2발 항공기의 가능성이 더 높을 것 같은데 하도 4발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으니 두고 봐야겠네요. ^^ (예산이야 지멋대로 늘리면 그만일지도...)
    노통 시절 전용기 얘기 나왔을 때 그냥 묻어갔으면 747 공약이 B747 이냐고 욕도 안 먹었을텐데 말이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51 신고 쌍발 엔진 항공기를 대통령 전용기로 임차했던 적도 있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그 중요성을 고려한다면 4발 엔진이 적합하긴 할 겁니다.
  • 프로필사진 송지하 2010.02.21 13:19 신고 노대통령 시절 한나라당이 새 대통령 전용기 도입에 대해 개거품물고 반대했는데 웃음이 다 나네요.ㅋ
    그래도 이제 '대한민국'이라는 자랑스러운 네 글자가 미국,일본과 같이 B747이라는 웅장한 비행기에 붙어 날아다닌다니 자랑스럽기는 합니다.^^
    덧붙여 HL7465기는 제가 3년 6개월전에 탑승했던 항공기이기도 한데, 한때 탔던 그 비행기가 대통령이 타는 그 비행기라니 기분이 묘하네요 ㅎㅎ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52 신고 HL7465 ... 기번까지 기억하시다니.. 대단하다능..
  • 프로필사진 바람처럼~ 2010.02.22 00:54 신고 예산낭비다 이런 소리가 아니라...
    진짜 제대로된 대통령 전용기가 있는게 우리나라로써는 국가 위상이 더 높아질거 같네요
    빨리 제대로된 대통령 전용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2 02:53 신고 말씀대로 우리나라 정도면 이제 전용기 가질만한 때가 되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프로필사진 도꾸리 2010.02.22 07:48 신고 오~~~
    추카드려요~~

    갑자기 대통령이 탄 항공기의 기내 서비스가 궁금해지는군요~

    아, 그리고 황성원이형 연락되시면 안부 좀 부탁드릴께요~ 결혼하드니만 연락이 두절되버려서...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3 10:38 신고 제가 축하받을거 까지야. ㅎㅎ
    저도 궁금합니다만, 대통령이 평소 받는 서비스 그대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네 한번 연락 해 볼께요.. 될라나? ㅎㅎ
  • 프로필사진 구차니 2010.02.22 09:53 신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냥 대한항공에서 장기렌탈하는 식으로 (혹은 다른 여행사)
    개조를 한다음, 공군에 인계하고 유지보수는 항공사에 외주 주는건 좀 복잡하려나요?
    이미 있는 비행기를 전용하는게 구매진행하는거 보단 간편할꺼 같은데 말이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3 10:39 신고 그런 방법도 나쁘지는 않을것 같네요..
    근데 장기 렌탈이 구매하는 것보다 비싸거나 하면 낭패겠죠? ^^
  • 프로필사진 에휴... 2010.02.22 09:54 신고 정말 지난 정권때 구입했으면 더 싸게 샀을텐데요.... 정치인들의 반대를 위한 반대때문에 이렇게 늦어지니.... 그때 구입했더라면 아마도 올연말이나 내년초쯤이면 현 대통령이 타고 다닐 수 있었을 건데 말입니다.... 현 정권을 잡은 이들이 무조건 반대만 하더니 이제는 필요하다고 하는 건 도대체 무슨 경우인지 모르겠습니다... 불과 몇 년만에 그 필요성이 대두된거라니.... 정말 안타깝네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3 10:41 신고 불과 몇년 사이에 필요성이 대두될 수도 있겠죠 뭐.. ㅎㅎ
    정치판 보면 여권 혹은 야권 시절에 자기네들 주장을 고집하다가 정권 바뀌면 정 반대 입장을 표시하는 것 보면 말이죠..
    지금 여권, 야권 별반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 프로필사진 머니야 2010.02.22 10:49 신고 덕분에 항공관련..비하인드 스토리가 될수도 있는 내용들을 한번씩 볼 수 있어서 넘 좋네요~ 흥미롭게 잘읽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3 10:42 신고 어이쿠... 과찬 감사합니다.
    실질적인 지혜를 보여주시는 머니야 님 글이 더 좋은데요 전.. 근데 능력이 없어서리.. ㅎㅎ
  • 프로필사진 JUYONG PAPA 2010.02.22 16:40 신고 대통령 전용기가 어떤것으로 될지 저 역시 궁금해지네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3 10:46 신고 운항거리로만 보면 A340이 좋기는 한데, 조만간 개발될 B747-800 정도와 경합을 벌일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블루버스 2010.02.22 19:59 신고 고급스럽게 꾸민 내부만 보면 설레입니다.
    아무래도 비좁은 자리에만 앉아 여행하다보니 더 그런 거 같습니다.
    대통령 전용기 나오면 내부는 구경도 못하겠지요.ㅎㅎ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3 10:47 신고 내부가 공개되면 좋겠지만, 보안상 그러기는 힘들 것 같아요.. ㅎㅎ
  • 프로필사진 [라하임] 2010.02.23 14:31 신고 미국에서 가장 큰 항공박물관 중의 하나인 오하이오 데이튼에 있는 공군기지에서 과거 사용하던 에어포스 원 들을 탑승해 보았습니다. 사실 좁고 냄새납니다. 한국에 있을 때 S그룹 이회장님 보잉기도 한번 시승했는데 오버홀 한게 과거 미 대통령 비행기보다 훨씬 더 났더군요. 기내 침대도 훨씬 더 고급이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3 16:34 신고 미국 예전 에어포스원이 구식이어서 그랬나 봅니다.
    지금 B747 기종 같은 경우에는 그리 좁지는 않겠죠? ^^
  • 프로필사진 다스베이더 2010.02.23 23:34 신고 진작에 해준다고 할때 했으면 욕이라도 덜 먹었을텐데 허허
    욕먹는 것도 능력입니다 -_-
    근데 A340은 4발이지만 B777과 항속거리가 별 차이가 없다고 알고 있는데 말이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6 12:23 신고 B777-300ER 기종이 나오가 전까지 a340-500 이 가장 운항거리가 길었습니다.
    그래서 싱가폴항공 같은 경우 최장 노선인 싱가폴-뉴욕 구간이 18시간 비행하는데 이 항공기종을 사용하고 있는 거구요..
    그리고 운항거리가 비슷해도 아마 4발엔진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
  • 프로필사진 젤가디스 2010.02.27 09:30 신고 전용기가 이왕 들어오는거 좋은거 사서 오래 썼으면 좋겠네요. 근데 에어포스원이 모든 대통령 전용기를 통칭하는게 아니었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워낙 에어포스원이 유명해서 그게 대통령 전용기를 통칭하는 줄 알았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10.02.28 22:20 신고 뭐 기사나 이런 곳에서는 에어포스원이라는 명칭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만, 엄밀하게는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죠.. ^^
  • 프로필사진 행인1 2010.03.26 18:45 신고 이왕 하는거 a380으로 해서 수행원들 하고 동행 기자 다 태우고 가면 좋지 않을까요? (지금도 태우고 가나...? -_-a )
    얼마전에 유럽행 EK를 타서 A380과 B777을 하루만에 동시에 다 타봤는데.전 그동안 B777이 최고라고 생각했는데 A380이 탑승감이 더 좋았습니다. 좌석 공간도 넓구요...
    근데 가격이 너무 비싸려나...?
    참, A380도 단점이 있더군요... EK는 이코노미도 위탁 수하물을 30KG를 허용하는데 보낼 수 있는 짐 량도 많고 타는 사람도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제 수하물을 인천에서 찾는데 1시간 가량을 기다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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