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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권 가격은 왜 차이가 날까? (싸게 구입하는 방법)

마래바 2007. 2. 2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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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기본적으로 (일부 혹은 상당부분 제한돼 있긴 하지만) 자유 경쟁을 기본으로 하는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상적인 사회를 꿈꾸던 사회주의와 공산주의가 체제의 한계성을 드러내며 거의 몰락해가는 시점에 현재로서의 대안이 자본주의가 된 것은 어쩔 수 없는 흐름인 것 같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자본주의라는 것도 최초의 자유 경쟁이라는 개념에서 상당부분 그 원칙과 제도가 달라진 수정 자본주의라고 볼 수 있겠다.

우리는 각종 재화의 생산 결과물로 탄생한 상품을 구입하고 판매하며 살아간다.

어떤 특정한 상품의 가격은 생산자와 판매자가 어느정도 자신의 이익을 남기고 그 동안 투입되었던 자본을 회수하는 차원에서 그 수준이 결정된다.

그래서 같은 물건이라고 할지라도 그 생산자, 판매자가 누구냐에 따라, 그리고 같은 판매자라 할지라도 어떤 경로로 판매하느냐에 따라 가격은 달라지게 된다.

정찰제라는 꼬리표가 붙어있지만 이 또한 제대로 지켜지는 곳이 드물 정도다. 백화점이나 규모가 큰 판매장 정도나 돼야 가격을 지켜 판매할라나? 하긴 그나마 정찰제의 보루라는 백화점도 가격 할인이나 흥정이 가능하니 더 말해 입만 아플 지경이다.

각설하고, 그럼 교통수단 중 하나인 항공기의 탑승 요금은 어떻게 정해질까?

항공권 (종이 형태)

항공권 (종이 형태)

어떤 이는 불과 십몇만원에 동남아 다녀왔다고 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그 몇배에 해당하는 요금을 지불했다고 하기도 한다. 그나마 탑승 클래스라도 다르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클래스도 같은 이코노미(일반석)를 이용했는데도 가격 차이가 나면 상대적으로 비싼 돈을 주고 탑승한 사람은 억울할 수 밖에 없다.

기본적으로는 탑승 요금, 즉 항공권의 가격은 일반 상품과 같은 방식으로 결정된다.
투입된 자본과 인력, 그리고 각종 사회적 부담비용을 계산하고 거기다 기업의 이윤을 덧붙히면 그 상품의 가격이 된다.

항공권은 정상 가격의 경우 유효기간이 1년이고 또 최초 사용일로부터 1년간 추가 사용이 가능하니 유효기간이 최장 2년이 되는 셈이다. 게다가 그 항공권을 사용함에 있어서 제한사항도 거의 없다. 즉 편명을 바꾸거나, 날짜를 변경하거나 아니면 일정(여행하는 도시) 등을 통째로 바꿀 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고 환불을 받는 경우 거의 원 금액을 다 환불 받을 수 있는 등 사용이 자유로운 항공권이다.

그러나 정상가격이 워낙 비싸다보니 선뜻 제 돈주고 항공권 구입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그런 수요를 위해 항공권 사용에 일부 제한을 둔 할인 항공권이 등장하게 된다.

유효기간이 1년이 아닌 6개월, 3개월 심지어는 17일짜리 항공권도 존재한다.
이런 항공권의 경우 그 가격은 대폭적으로 할인된다.

게다가 편명, 일자, 여정 등을 아예 바꿀 수 없도록 고정해 놓은 항공권은 여기서 가격이 더 내려간다.
심지어는 환불조차 불가능하게 만들면 또 더 내려가고..

이런 식으로 각종 제한 사항을 두면 둘 수록 항공권의 가격은 내려가게 된다.

그리고 또 한가지. 요즘 어디나 그렇지만 대량구매, 단체 입장의 경우에는 Volume Discount가 가능하다. 항공권의 가격도 그러한 기본 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렇게 각종 제한사항과 단체 할인 등의  조건이 결합되면 국제선 항공권의 경우 그 가격대가 같은 클래스(Class) 안에서도 심한 경우 3-4배까지 차이가 발생한다.

그리고 대개 우리들은 이런 내용에 의문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국적 항공사는 외국 항공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요금이 비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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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교통요금은 국내선은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는 비교적 자유롭게 설정하고 경쟁하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교통요금이라는 것이 기간 인프라 성격이 있어 규제를 받고 있어 그 변동폭은 좁은 편이다. 그러나 국제선 요금의 경우는 그 규제가 사실상 불가능하여 자유 시장 경제의 특성을 따라 움직이게 된다.

그럼 한 기업이 상품을 판매함에 있어 자신의 지지 기반이 취약하거나, 경쟁 기업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진다고 판단할 때 취할 수 있는 판매 전략은 무엇일까?

그것은 가격이다.

서비스나 상품의 질로 승부할 수도 있겠으나 단기간에 쉽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들은 대개 가격 경쟁력에 승부를 걸게 된다.

같은 상품이라면 가능한 싼 가격을 원하는 것이 소비자의 특성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경쟁 항공사보다 상대적으로 시장 기반이 취약한 상대방 국가에서는 싼 가격으로 경쟁에 나서게 된다. 결국 이런 경쟁 논리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고, 상대적으로 국내에서 항공권을 구입하면 비싸다고 느끼게 된다.
(물론 그 외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격을 결정하기도 하지만 이는 극히 예외적인 경우라 논외로 하고.)


항공사 직원이다 보니, 주변의 지인들로부터 부탁성 문의를 많이 받는 편이다.
"네게 연락하면 표 조금 싸게 살 수 있나?" 아니면
"일반석 좌석 항공권으로 상위 등급 좀 이용할 수 있게 해주라" 는 등의 부탁이다.

자동차 회사 직원이 자신이 몸담은 기업의 자동차를 본인에 한해서 싸게 구매할 수는 있을지 몰라도, 다른 사람에게 싸게 구매하게 해 줄 수 없는 것처럼 항공사 직원도 마찬가지다.

본인은 싸게 항공권 구매해서 여행할 수는 있겠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 하물며 형제에게도 불가능하니 말 다 했다. ㅋㅋ (이것도 항공사마다 조금씩 다르다.)


그럼 가능한 항공권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몇가지 정리해 보았다.
이 방법이 최선의 것은 아니겠으나, 이 정도 고려한다면 저렴한 항공권 구입이라는 소기의 목적은 어느정도 달성할 수 있겠다.


☆ 항공권을 조금이라도 더 싸고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

1. 여행 목적을 분명히 한다.

즐기러 다니는 것인 지, 아니면 비즈니스나 공부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인지..
여행 등을 위한 것이라면 주로 비수기를 선택하고 주말, 휴가철 등 성수기를 피해야 한다.
남들이 선호하는 시즌이라면 항공권 값은 당연히 올라간다. 굳이 싸게 판매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비즈니스나 학교 공부를 위한 것이라면 가격보다는 시간이 우선일테니 가격에 얽매이진 않을 것이다.


2. 여행 일정을 최대한 확정(Fix) 한다.

나중에라도 항공 일정을 바꿀 필요가 없을 정도로 아예 편명까지 확정한다.
이렇게 하면 "일정변경 불가", "해당편 탑승 Only" 등의 조건을 달 수 있기 때문에 항공권 값이 저렴해진다.
이 경우 위험도는 커진다. 자칫 불가피하게 일정이 변경되는 경우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3. 여러명이 단체를 구성해서 항공권을 구매한다.

기본적으로 단체 할인의 경우 그 폭이 큰 편이다. 그래서 비록 잘 모르는 사람끼리라도 인터넷 동호회 등을 통해 같은 목적지, 일정을 구성해서 함께 구매하면 훨씬 효과적이다.


4. 같은 목적지라도 밤 늦은 혹은 이른 시간대 등 남들이 선호하지 않는 시간대의 항공편을 선택한다.

항공편 시간대에 따라 항공권 가격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잘 고르면 괜찮은 가격대를 찾을 수 있다.


5. 가능하면 한개의 여정에 한개의 항공사를 선택하는 게 좋다.

2개 이상의 항공사가 한 여정에 포함되면 할인이 거의 안된다고 보는 게 맞다.
왜냐하면 해당 항공사에서 여정 일부분만 참가하는데 할인 등의 혜택을 줄리가 만무하기 때문이다. 할인이 전혀 불가한 것은 아니지만, 가능한한 피하는 게 좋다.


6. 폭탄세일을 잘 찾아 낚아챈다.

기본적으로 항공사의 상품은 좌석이다.
이 좌석이라는 상품의 특징 중 대표적인 것이 재고(在庫)가 없다는 것..
이런 특징은 항공권의 가격을 마지막에는 덤핑 비슷하게 판매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일반시장에만 폭탄세일이 있는 게 아니다.

언급했지만 항공사의 판매상품은 "좌석"이고, 또 절대로 재고가 남지 않기 때문에 빈 좌석인채로 운항하는 것보다, 싸게라도 항공권을 판매해서 막말로 기름값이라도 건지는 게 낫다.

예전에야 항공권 판매가 거의 여행사를 통해 이루어지다 보니, 항공권 가격에 구매 시점이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이 작았으나, 최근엔 항공사 웹싸이트를 통해서도 직접 구매가 가능한 상황이다. 그래서 각종 항공권을 비교적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게 되었는데 (물론 여행사 상품 구성의 항공권 보다는 대체적으로 약간 비싼편.. 그 이면에는 항공사와 여행사간의 갈등이.. 이 문제는 나중에 기회되면 언급하기로 하고) 특정 항공편 출발 하루나 이틀 전에 좌석이 많이 비는 경우 깜짝 이벤트를 통해 폭탄 세일을 하기도 한다.

오프라인에서 저렴한 상품을 잘 구하려면 발품을 팔아야 하듯이 온라인 상에서도 발품이 아닌 손품을 잘 팔아야 좀 더 저렴한 항공권을 구할 수 있다는 교훈을... ^^


7. 목적지에서 항공권을 구입해 한국으로 보낸다.

이것은 특수한 경우로 아주 극히 드문 경우지만 이 방법을 통해 저렴한 항공권을 구하기도 한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상대 국가에서 영업하려면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목적지 국가에서 한국 왕복을 구입하는 것이 한국에서 목적지 국가 편도 구입하는 것보다 싼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 경우에는 "항공권을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사용 룰에 위반되기 때문에 자칫 항공권 전체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태에 직면할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지양하는 것이 좋다.


8. 직항편보다는 경유지를 거쳐가는 일정도 고려하라.

아무래도 직항편이 그렇지 못한 경우보다 편리하기 때문에 가격도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가는 경우 직항편도 다수 있으나 일본 동경을 거쳐가는 항공편을 이용하는 경우가 보다 저렴하다.

유럽을 가고자 할 때, 캐세이 항공편 등 홍콩을 주 거점으로 운항하는 항공사를 이용해서 서울-홍콩-유럽으로 연결하면 서울-유럽 직항 항공편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재미있는 사실 한가지..

Book ? or  Booking ? ^^

Book ? or Booking ? ^^

대개 항공사는 예약 상태에서 가능한 Full로 채우고자 노력하지만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예약 부도율(예약을 하고 나타나지 않는 확률)을 가능한 줄이기 위해 소위 "초과 예약(Over Booking)" 이라는 걸 운영한다. 가능한 빈 좌석을 발생시키지 않게 하기 위한 눈물 겨운 노력이 수반되지만... 어후~~

그런데 인간의 예측이나 통계라는 것이 완전하지 않아 간혹 예약한 모든 손님이 공항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사단이 난다. 고객과의 약속이니 초과예약으로 인해 좌석이 없다고 안 태울 수는 없는 일이고..

항공사는 하는 수 없이 손님에게 소지한 항공권의 클래스보다 상위 클래스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이런 경우에도 우선순위는 있어, 항공권 가격을 정상적으로 (상대적으로 높게) 지불한 정상 가격의 손님에게 우선권이 돌아간다.  이는 항공사마다 운영하는 절차가 상이하나 상당수의 항공사가 이런 원칙을 약간씩 변형해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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