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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와 여행사는 악어와 악어새?

마래바 2007. 4. 20.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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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른 두 생물이 서로에게 특별한 해(害)를 주거나 받지 않는 상태에서 접촉하며 같이 살아가는 생존 형태를 "공생(共生, symbiosis)"이라고 한다.

이러한 공생에도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악어와 악어새, 말미잘과 집게 처럼 서로에게 이익을 주고 살아가는 경우를 상리공생..

상어 몸에 붙어 살아가는 빨판상어, 고래의 피부에 붙어사는 따개비 등은 고래나 상어에게는 특별한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다른 한쪽의 이익을 위해 붙어사는 경우로 편리공생이라고 한다.

그러나 한쪽에게는 유익하지만 다른 한쪽에게 피해가 생기는 경우를 "기생(寄生, parasitism)"이라고 한다.
사람 몸에 기생하는 회충이나 촌충으로 인해 사람이 질병에 걸리기도 하는 이 경우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동식물의 세계에도 공생의 삶, 기생의 삶이 존재하듯 사람들이 사는 이 사회체계 내에도 공생과 기생은 존재한다.

다른 여러분야에도 공생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존재하듯, 항공 분야에도 예외없이 존재하며 그 대표적인 사례가 있다. 바로 항공사와 여행사(여행대리점)의 형태가 그것.

항공 교통(여행)이 활성화되기 시작할 무렵 당시 인프라의 이유로해서 항공사와 여행대리점의 역할을 철저히 판매와 운송으로 구분되어 운영되어왔고, 지금도 주요 흐름은 이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항공사 On-Line 예약 화면

항공사 On-Line 예약 화면


여행대리점이 항공사의 업무 중 대신할 수 있는 부분은 예약, 항공권 판매 업무다.
고객이 직접 항공사를 찾아가 예약을 하고, 항공권을 구입한다는 것이 항공사 직영 사무실의 수나 위치의 제한으로 쉽지않은 것이 현실이다 보니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인근 여행사를 찾아 필요한 정보를 얻고 예약이나 항공권 구매도 하게 되는 것이다.

전자항공권(e-Ticket)

전자항공권(e-Ticket)

이렇게 항공사는 이용 고객에게 항공권을 직접 판매할 수 없으니 그 업무를 대행할 수 있는 대리점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자신의 판매업무 여행사에게 맡기는 대신에 그 판매분(가격)의 일부를 수수료 명목으로 수입을 얻게된다.

이러한 역할 분담을 통해 지금까지는 나름대로의 효율성과 서로에게 줄 수 있는 이익을 극대화해가며 공생의 삶을 이어왔으나 최근의 통신수단과 미디어의 발달이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 시대에 항공분야도 예외일 수 없는 것.. 인터넷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든 항공사의 홈페이지를 찾아 예약과 발권이 가능한 시대로 접어든 것이다.

예약도 인터넷으로, 항공권도 e-Ticket (전자항공권) 시대이니 별도 쿠폰(Coupon) 형태의 종이 항공권도 필요없게 된다.

무얼 의미하는 걸까? 전 국민이 인터넷 활용이 가능한 이 시대에 그 동안의 여행대리점의 역할이었던 예약과 발권 업무조차도 여행대리점을 통하지 않고 직접 항공사를 통해 가능하게 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은 여행대리점에게는 위기이자 기회

이런 인프라의 변화는 여행대리점게게 위기의식을 갖게 만들었다. 그래서 최근 각 항공사들이 앞 다투어 개설하여 운영하는 홈페이지의 예약, 발권 기능에 대해 여행대리점들은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심지어 항공사 홈페이지에서의 판매는 정상가격의 항공권만 가능하도록 압력을 행사했고 또 현재도 일부 진행 중인게 현실이다.

그래서 현재 항공사에서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가격이 아직까지는 여행대리점을 통해 구입하는 항공권 가격보다 조금은 높은 게 사실이다. (일부 특판의 경우는 저렴하게 항공권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그건 예외적인 경우고.)

항공사의 입장에서야 여행대리점에게 판매 수수료로 제공했던 부분을 고객에게 되돌려 주며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도 판매할 수 있어 누이좋고 매부 좋으나, 그렇다고 무작정 여행대리점의 비위(?)를 건드리는 건 그다지 현명하지 못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한국이나 일본의 경우는 대형 여행대리점에서 고객을 대량으로 모집하고 그걸 바탕으로 항공사에게 항공권 가격을 조금이라도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구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항공사가 일방적으로 그 관계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일본의 경우에는 그 여행대리점의 영향력은 예단하기 힘들다.
JTB 같은 여행사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여행사가 아니다. 그 매출액이나 규모는 오히려 항공사를 능가할 정도다.
그런 여행사는 항공사를 상대로 가격 협상이 가능해 좌지우지 하기도 한다. 심지어는 지나치게 값을 후려치는 바람에 황금노선 중에 하나인 하와이(호놀루루) 노선을 단항한 적도 있다. (아무리 손님을 많이 태워도 적자라니 ㅠ.ㅜ)

2007/02/27 - [하고하고/항공상식] - 항공권 가격은 왜 차이가 날까? (싸게 구입하는 방법)


어쨌거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신수단 등 인프라의 발달로 점차 항공사 단독의 영업활동, 영역이 늘어가고 있으며, 그 속도 또한 점차 가속이 붙고 있다.

그럼 이제 여행대리점은 문을 닫아야만 하는 것일까?   No !!

먼 미래에야 어떨 지 모르겠으나 당장이나 가까운 미래까지는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현재 여행대리점이 항공사를 대신할 수 있는 업무영역(예약, 발권)을 제외하고도 수많은 다른 수익모델을 운영하고 있으니 크게 상황이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개별여행이 많은 외국과는 달리 여행의 형태가 상당수 단체의 형태로 움직이다보니, 여행사가 대리 수행해야 할 업무영역이 여전히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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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는 소비자에게 이전보다는 더 많은 선택권이 주어져야 하지 않을까?

과거에는 소비자가 알 수 있는 정보나, 자료가 제한된 상태였지만 이제는 그 제한조차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그에 따른 소비자의 선택권과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여행 경로나 방법들을 여행사의 일방적 제안에 그다지 썩 마음에 들지 않음에도 따라 갈 수 밖에 없었던 현실.. 그러다보니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이 대부분 같은 코스, 같은 행적을 밟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 현실이었다면 앞으로는 개인의 선택과 스케줄에 따라 최적의 코스와 방법을 제시해 주는 방향으로 바뀌어갈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여행대리점의 역할의 변화에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단순한 (항공권) 판매 대리의 역할에서 벗어나 진정한 여행 Coordinator 로서의 역할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역할 분담을 통해 간단한 구간의 여행이나, 비즈니스 출장 등은 소비자가 직접 항공사의 홈페이지나 예약 시스템을 통해 이용하고 포괄적인 숙박예약부터 지상교통편까지의 스케줄 조정이 필요한 여행이라면 여행대리점에서 그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오히려 이런 변화는 새로운 미래 업계 역할을 만들어가는, 그래서 경쟁력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항공사와 여행대리점은 진정한 의미의 "공생" 즉 "악어와 악어새" 관계인 것이다.


PS) 항공요금을 결정하는 요소 중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유가다.
제발 유가가 좀 안정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여행을 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

여행 얘기 하다보니 여행가고 싶다. ^^;; 한국으로 돌아와서는 일에 치여 제대로 쉬어 본 날이 드물구나. OTL
어떡하든 휴가를 내서라도 가까운 곳에서 푹 쉬다 왔으면 좋겠다. !! 아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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