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청와대 블로그도 활발한 활동을 하는군요^^ 본문

주절주절

청와대 블로그도 활발한 활동을 하는군요^^

마래바 2007.05.30 09:30
내게 있어서 인터넷은 놀이터다.

사람들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나름대로 여러가지 즐거움과 기대감을 얻고자 한다.

인터넷을 통해 여러가지 정보와 살아가는 지혜에 도움을 받기도 한다. 물론 그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즐거움이다. 그런 차원에서 블로그는 내게 만족감과 즐거움을 주는 좋은 놀이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내 블로그는 가능한한 즐거움과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글을 준비하는 자신에게는 만족감과 방문하는 분들에게는 작으나마 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


그런 차원에서 내 블로그에서 정치적인 내용은 거의 다루지 않는다.

굳이 다뤄봐야 득 될게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서로 가지는 가치관의 차이일 뿐인데 정치 얘기를 하면 다른 이의 의견은 마치 xxx 때문에 생겨나지 말아야 할 것으로 반박하며 치부하는 모습들로 인해 서로 논쟁하며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까지 하며 이기려 하는 모습이 답답하다는 것이 이유다.

그럼에도 이렇게 블로그에 정치적 소재를 가지고 글을 올리는 이유는 어제 우연히 다음(http://www.daum.net/)의 블로거 뉴스 중 인기 뉴스 코너에서 재미있는 포스트(기사)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다름아닌 청와대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글들이 인기 항목으로 올라와 있는 것.

내용은 둘째 치고라도 우선 시대의 흐름과 추세를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는 모습은 무척 보기 좋은 것이다.
사람이나 단체 그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할 필요가 있다. 가만히 앉아 남이 알아주기를 바라는 건 속담대로 "앉아서 감 떨어지길 기다리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가?

다만 어떤 것이던 과유불급이라 했다. 지나치면 모자름만 못한 것이다.

過(과) 지나치다 / 猶(유) 같다 / 不(불) 아니다 / 及(급) 미치다

실시간 인기 코너를 보니 열개 가운데 2개가 청와대 운영 블록에서 송고한 기사다.
물론 하고 싶은 말이 많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나 자칫 읽는 독자로 하여금 식상한 느낌을 갖게 할 우려가 있기에 적절한 분량과 횟수의 조절이 필요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인기 블로그 기사 항목에 올라온 글은 요즘 정부기관 언론 취재제한이라는 조치를 취하고 심지어 기자실 폐쇄라는 카드를 제시하는 등 언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과 입장을 블로그에 담아내고 있는 기사다.

그 기사의 논리가 합리적이냐 아니냐는 해당 기사를 읽는 사람들의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여기서 굳이 논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본다.

어쨌거나 나름대로 젊고 개방적인 사고를 가진 정부가 들어서니 이렇게 시대의 흐름에 걸맞는 매체를 통해 자신의 입장을 대변하는 모습 자체는 나름대로 긍정적이라고 본다.

다음 정부에서도 시대를 앞서가지는 못할 지라도 적어도 그 흐름에는 따라 대응하는 생동감을 가득담은 젊은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  누가 정권을 잡던지 말이다. !!


덧) 그러고 보니 국회의원 블로그도 보이네?   이러다가 블로거뉴스(다음)가 정치 홍보용으로 이용되는 건 아닌 지 다소 우려된다.
특히 다음의 블로거 뉴스는 기사 형태로 송고하는 방식이라 일반 블로그처럼 단순히 내 블로그에 글을 올려놓는 개념을 뛰어넘어 좀 더 적극적인 의사표현이라고 볼 수 있기에 파급력이 큰 포털이라는 무대를 이용함에 있어 신중함과 적절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신고
11 Comments
  • 프로필사진 NoSyu 2007.05.30 14:45 신고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다음 블로거 뉴스가 블로거를 위한 것이 아닌
    정치인을 위한 곳이 될 듯 싶습니다.
    실시간 인기 블로거뉴스란을
    현재 나누어진 카테고리별로 1~5위만 소개하는 형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래서 만약 카테고리에 맞지 않는 뉴스가 올라올경우
    그 곳에서 내릴 수 있도록 한다면
    정치인은 정치인끼리 놀지 않을까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5.30 22:18 신고 다음에서도 각 카테고리별로 나누긴 했지만 정치란은 따로 없더군요. 그냥 "시사" 란만..
    대선을 앞두고 과연 얼마나 올라올 지 벌써부터 기대(?)되는군요. ^^
  • 프로필사진 미디어몹 2007.05.30 17:34 신고 마래바 회원님의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링크되었습니다. 다음 헤드라인으로 교체될 경우 각 섹션(시사, 문화, 엔조이라이프, IT) 페이지로 옮겨져 링크됩니다.
  • 프로필사진 불타는여우 2007.05.30 21:09 신고 다음 블로그 뉴스는 올블로그 같은 메타사이트가 아니라는 것이 저의 결론입니다.
    거리감이 느껴지더군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5.30 22:20 신고 그러게 말입니다.
    올블로그도 상당히 상업적이고 복잡하다고 느꼈었는데 다음의 블로거뉴스를 접하고나니 상대적으로 포근하게 느껴지기도 한답니다.
    그래도 이런 인기글에 한번 걸리면 자기 소신이나 생각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이긴 합니다..
  • 프로필사진 ssabu 2007.05.30 21:50 신고 Daum 블로거뉴스가 정치적 용도로 지나치게 활용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 많이 공감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정치인에게만 유리하게 보이지는 안는군요. 블로거뉴스의 메인 등에 노출되는 비중이 증가하는 만큼, 많은 블로거들의 비판(때로는 비난)을 피해갈 수는 없을 테니 말이죠. 이런 관점에서 블로거뉴스와 정치인의 관계는…아직까진 긍정적^^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5.30 22:22 신고 그런면도 있겠네요.
    단순한 악플이 아닌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자기 주장과 생각을 전할 수 있으므로 무작정 정치판(?)으로만 치닫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자정이라고나 할 수 있을까요? ^^
  • 프로필사진 SuJae 2007.05.30 21:59 신고 조만간 정치관련 블로그가 무진장 몰려들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등의 포털은 어마어마한 양의 포스팅이 몰려 들겠죠.
    눈을 어떻게 관리 할지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5.30 22:30 신고 대선이라는 큰 호재가 있죠..
    이런 현상을 보면 예전에는 하고 싶은 말들 참으며 어떻게 살았는 지 신기합니다.

    전 대선기간 동안에는 잠시 떨어져 있으려고 합니다.
    말이 너무 많으면 어느 게 진실인 지 혼란을 가져올 것 같아서 말이죠.
  • 프로필사진 맨큐 2007.05.31 01:20 신고 마래바님 말씀처럼 이미 발빠른 정치인들은 블로그에 뛰어든 상태죠.
    대선이 가까워올수록 이런 현상이 심화될 것 같네요.
    저 역시 블로그까지 진흙탕 싸움에 끌려들어가는 것은 아닐까 하는 마음에 걱정이 앞서는군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7.06.01 01:46 신고 바라지는 않지만 아마도 모두가 예상하는대로 인터넷과 블로그에 마저도 대선 관련된 글과 내용들로 넘쳐나게 되것 같습니다.
    그럴수록 보다 다양한 다른 글과 소식들도 함께 전파되었으면 좋겠네요.
    방문 댓글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