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손쉽게 방문자 늘리는 방법 - 다음(Daum) 신지식 트랙백 본문

유용한 정보/홈피관련

손쉽게 방문자 늘리는 방법 - 다음(Daum) 신지식 트랙백

마래바 2008.08.20 12:28

블로그에 글을 왜 쓰고 있는 걸까?

글쓰기 연습?  자기 만족?  아니면 가족 사진 올려놓고 틈틈히 감상하려고?

다 맞다.  블로그에 어떤 글을 올리건 무슨 짓을 하건 개인의 자유다.

그렇지만 블로그를 운영하겠다고 마음먹은 대부분의 블로거들에게 희망사항이 있다면 그건 '내 블로그에 사람들이 많이 다녀갔으면..' 하는 것일 것이다.  혼자만 보려고 쓴다면 비밀글로 감춰놓은 일기장과 그다지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러 블로그 고수들은 어떻게 내 블로그로 방문자를 많이 모셔올 수 있을지 팁과 방법들을 제시하곤 한다.

블로그에 양질의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  [Zet님]
블로그의 트래픽을 보장하는 5가지 포스트 유형 [Zet님]

Zet님의 블로거팁닷컴은 블로그를 시작하는 초보자에게나 운영하다가 애로점을 느끼는 중급자들에게까지도 유용한 블로그 관련 팁을 제공하고 계신다.  지금은 호주에 공부(?)차 가 계시지만 곧 돌아오실 것으로 믿는다. ^^

양질의 지속적인 포스트가 최선임은 두말할 필요 없지만, 우직한 방법 외에도 자신의 글 성격이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도 좋을 것이다.

본인도 이미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다음(Daum) 신지식 코너를 이용하면 더 많은 방문자 유치 가능

그 비법은 다름아닌 다음(Daum)신지식 코너를 이용하는 것이다.  물론 네이버지식인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네이버는 그 명성에 걸맞게 모든 데이터나 정보를 네이버 안에 직접 입력해 넣어야 한다.  외부에 있는 자료를 활용해 지식인을 채울 수는 없도록 되어있다는 말이다.  폐쇄적이라는 말을 듣곤 했지만 다음(Daum)의 양방향 상호 교환적 시스템과 비교해 보니 더욱 두드러진다.

블로그 방문자를 확보하는데 도움되는 다음의 신지식 코너

다음의 신지식 코너

네이버의 지식인에 비해서는 그 데이터의 양이나 다양성 면에서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다음(Daum)의 신지식 코너를 이용해 본 결과, 방문자 유도에 적지않은 효과를 거두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다음(Daum) 신지식 코너의 특징을 살펴보면 기본적인 포맷이나 컨셉은 네이버의 지식인과 크게 다르지 않다.  분류 항목별로 질문자가 질문을 올리면 그에 대해 적절한 답변을 다는 기본 컨셉은 같다.


하지만 신지식은 거기에 추가로 유용한 답변 툴을 제공하고 있다.

그건 다름아닌 트랙백(Trackback)..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트랙백..  블로그의 커뮤니케이션은 댓글과 트랙백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블로그에 있어서는 필수적 기능이다.  상대방의 의견에 대한 반론이나 생각을 간단하게는 댓글로, 길게는 자신의 포스팅을 이용해 트랙백으로 연결하곤 하는 것이다.

이런 트랙백을 신지식 코너에도 적용할 수 있다.  다음(Daum)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신지식 답변 시 블로그 포스트 트랙백 주소를 간단히 입력하면 답변에 자동적으로 자신이 연결한 블로그 글이 올라가도록 되어있지만, 외부 블로그에게도 길을 열어두고 있다.

티스토리, 이글루스 또는 설치형 블로그 등 어떤 블로그라도 신지식 질문에 답변이 될만한 글이 있다면 트랙백으로 날려(?) 답변을 달 수 있는 것이다.



 다음(Daum) 신지식 코너에 블로그 답변하는 방법

우선 신지식 질문에 답변을 달기 위해서는 제일 아랫단에 "블로그 답변" 란을 찾아 외부 블로그 답변쓰기를 클릭하거나 주소를 클릭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과 같이 트랙백 주소를 복사할 수 있도록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서 주소를 긁어 복사한 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의 블로그 글의 트랙백 주소에 붙혀넣은 후 전송하면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와 같이 신지식 질문의 하단에 트랙백 형태로 답변이 달리게 된다.

트랙백을 통해 답변한 글

트랙백을 통해 답변한 글



 부가 이익 - 폭발(?)적 트래픽과 영화 예매권?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지식(다음)이나 지식인(네이버)의 특성 상 질문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비슷한 궁금증을 가진 사람들이 일단 검색을 통해 답변을 찾고자 하기 때문에 이때 다시 검색의 결과로 나타나 내 블로그를 방문한 기회가 점차 증가하게 된다.


신지식 코너에 트랙백을 통해 답변을 달다보면 부가로 생기는 이익이 있는데, 내가 단 블로그 트랙백 답변이 신지식의 한 코너에 부정기적이지만 장시간 노출되는 기회를 얻게된다는 점이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신지식에 등록한 블로그 답변 중 정보가 될만한 흥미있는 글을 노출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신지식 코너의 고정 코너에 글이 등록되어 노출되면 적지않은 트래픽이 발생하게 된다.  물론 다음 메인 페이지나 블로거뉴스의 메인에 걸리는 것만큼의 큰 트래픽은 아니지만 일반 블로그에서는 다량이라고 느낄만큼의 방문자가 발생하게 된다.

아래 그림은 우측 상단 그림처럼 신시직에 답변된 '항공기가 번개 맞아도 안전한 이유?' 라는 블로그 글이 고정코너에 노출되자 나타난 방문자 모습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교적 짧은 시간안에 발생한 유입임을 고려할 때, 해당 포스트가 하루 정도 걸려있을 떄, 적어도 1000명 이상의 방문자가 다녀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 한가지 부가 이익은 열심히(?) 답변 달았다고 영화 예매권도 보내주곤 한다.  벌써 2번 받아놨는데 아내랑 시간을 좀 내봐야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분이라면, 다음(Daum) 신지식 코너를 통해 아주 작은 노력 (검색, 조회, 답변 등 5분 내외) 을 들이고도 많은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다. (물론 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가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겠지만.)  단, 블로그 글이 신변잡기나 연예 이야기 보다는 정보성 글을 담고 있는 경우에 더욱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신고
2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