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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족

북한 영공통과 위협과 비행기 항로(Route)에 대해.. 본문

하고하고/항공상식

북한 영공통과 위협과 비행기 항로(Route)에 대해..

마래바 2009. 3. 6. 10:08

어제 밤 느닷없이 북한은 자국 영공을 통과하는 한국(남한) 민항기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위협해 왔다.

한국과 미국이 합동 군사훈련을 하는 기간에 한정된 것이라고 하지만 자칫 우리나라 민항기 운항에 치명적 위협이 될 수 있는 것이어서 항공사와 정부, 관계기관은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사실 지금이야 북한 영공을 통과해 비행할 수도 있지만 불과 얼마 전까지만해도 꿈도 꾸지 못할 일이었다.  그러나 남북 관계가 화해 무드를 타고 점차 규제가 풀리더니 우리나라 항공기가 북한 영공을 통과할 수 있게 되었고, 심지어는 서울과 평양을 서로 전세기를 띄울 수 있게까지 된 것이다.

그럼 지금은 북한 영공을 통과해 비행한다고 하는데, 그럼 그 전에는 어떤 항로를 이용해 비행했을까?

그림은 대략적인 항로(루트)를 표시한 것이므로 참고용임

그림은 대략적인 항로(루트)를 표시한 것이므로 참고용임

이번에 북한이 위협한 북한 영공을 통과하는 노선은 대략 북태평양 위쪽을 비행해 날아가는 미주 노선이 대부분이다.  그 중에서도 미국 서부로 날아가는 비행편이 대부분 이 항로를 이용하는데, 이 항로를 캄챠카 항로라고 부른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북극항로(Polar)는 주로 미국 동부 쪽으로 날아가는 항공편이 이용하는 항로다.

북한과 화해무드가 무르익기 전까지는 북한 영공을 통과할 수 없었으므로 대부분 그 아래 쪽 항로인 북태평양 항로 (NOPAC)를 이용했었다.

그러나 북한 영공통과 개방 이후부터 지금까지는 미국 서부로 날아가는 항공편의 경우, 그 물리적 비행 거리가 북태평양 항로가 다소 길기 때문에 캄챠카 항로를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게다가 북극항로를 개발해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는 미국 동부로 비행하는 항공편은 이 북극항로(Polar Route)를 이용하고 있어 비행시간 단축과 함께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되었음은 물론이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캄챠카 항로는 북한 영공, 정확히 말하면 북한 영공이 아닌 북한에서 주관하는 FIR(비행관제구역)을 통과하게 되는데 이 영공을 통과할 때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겠다는 것이 북한의 위협 내용이다. (이미지: 중앙일보)

오바마 정부 들어서는 지난 부시 정부와는 달리 북한에 유화적 제스츄어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던 북한은 어떤 면에 있어서는 오히려 부시 정부 시절보다 더 북한을 옥죄고 있는 분위기에 위기감을 느낀 듯하다.

어쨌거나 뻑하면 전쟁 운운하며 위협을 남발하는 북한의 습관은 언제나 고쳐질 지 궁금하다.

덕분에 항공사들은 앞으로 당분간은 비행시간이 약 1시간 가량이나 더 긴 북태평양 항로(NOPAC)를 이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예전 항로 복귀 ^^;;)  미국 서부지역으로 날아가는 비행편에 한정된 것이지만, 그쪽으로 여행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28 Comments
  • 프로필사진 맘가는대로... 2009.03.06 10:53 정말로 북한의 위협이 문제였다면...
    역대 대한민국 정부에서 수도를 현재의 위치에 두지 않았겠죠.
    장사정포 사거리 이내에 국민의 절반이 살고 있고, 대다수의 정부부서가 계속 존재할수 있다는게 결국은 전쟁의 위협은 정치적인 쑈일뿐인거죠.

    정말로 북한의 남침이 두렵다면, 지금의 서울은 휴전선 근방의 옛 수도로 남아있어야 정상인데...

    툭하면 전쟁분위기로 몰아서 서로 정치적 이권(지극히 개인적인 치부수단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을 챙기는 남북한 정권의 모습을 보면 남북한국민 공통의 적은 양국정치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프로필사진 지나다 2009.03.06 16:03 수구꼴통좌익 정권인 북정권을 남쪽과 같다며 비교하시다니, 당신의 인권과 삶의 존중 수준이 참 대단하십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06 23:03 신고 이해하는 건 좋지만, 직접 그 당시 살았던 분들, 저희 부모님 같은 경우는 북한에 대해 치를 떨더군요.
    참고로 이북 출신이십니다.
    어릴 적 말도 못하는 분위기 속에 살았다고 합니다.
    지금도 지금 남쪽에 있는 사람들이 그 (북한) 사람들 속을 전혀 모른다고 걱정하시더군요.
  • 프로필사진 맘가는대로... 2009.03.07 11:06 내가 북한정권을 옹호했나요?

    전쟁분위기로 몰면 이득보는건 남북한의 정권입니다.
    김정일은 독재를 강화할수 있고, 내부불만을 단속할수 있는거죠.
    남한 역시 예전 이회창씨가 대통령 후보시절 한나라당에서 북측에 판문점총격요청한 적이 있었죠.
    이사건에서 알수 있듯이 남북한 긴장고조는 한나라당에게 훨씬 이익이죠.

    이런 의미에서 남북주류세력이 군사긴장고조를 이용한다고 말한겁니다.

    지나다님...
    북한이 좌익이라는 말은 참 어이없습니다.
    북한은 사회주의를 가장한 1인 집권국가.
    쉽게 말해서 독재국가죠.

    내가 북한정권과 남한정권을 같다고 한 이유는 전쟁분위기를 자신의 정권유지에 이용하기 때문에 그런겁니다.


    마래바님...
    북한에 치를 떠는 분들이라면, 선거때 북한에게 판문점에서 총격좀 해달라고 하는 자들이 정말 나라를 위한 자들이라고 생각됩니까?
    오히려 적과 내통해서 나라를 좀먹는 기생충이라고 생각은 안드나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07 17:21 신고 그네들의 속성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했지, 그렇게 총격 해달라고 한 사람들을 옹호한 적 없는데요.
    짐작만으로 상대방의 생각을 확대해석 하시는군요.
  • 프로필사진 snowall 2009.03.06 11:21 사실 전쟁을 일으키는건 정치인들이지 국민이 아니라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06 23:05 신고 진정한 사회주의자, 민주주의자는 죽창들고 흥분한 사람들이나 격렬하게 투쟁하는 사람들이고,
    윗 대가리들은 자기 잇속을 챙기는 권력지향인이라는 말도 있지요.
  • 프로필사진 구차니 2009.03.06 11:27 유럽으로 가는 비행기 항로도 의외로 좀 돌아 가는 느낌이 드는데, 저 지도 상으로는 유럽항로는 단순히 베이징을 경유하는 것일뿐인가요? 비행기 에서 본 걸로는 영공을 피해 가기 위해 약간은 서쪽으로 직진하다가 베이징 근처에서 직선으로 가는 느낌이었는데 말이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06 23:14 신고 유럽으로 가는 비행노선은 뻬이징 근처에서 모여 다시 날아갑니다.
    그래서 요즘은 병목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지요..
    밀립니다. 트래픽 잼이... ㅎㅎ
  • 프로필사진 SLAIN 2009.03.06 12:42 전 다음주 항공편인데...
    뭐 캄챠카 항로는 아니지만 씁쓸하네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06 23:17 신고 빨리 분위기 좋아져야 할텐데요..ㅎㅎ
  • 프로필사진 stophead 2009.03.06 15:07 유럽행이나 중국행 비행기는 서쪽이니까 안전한 거겠죠? 근데 북한 영공이 의외로 좀 신기하게 생겼네요, 동쪽은 넓고 서쪽은 좁고..영공을 정할 때 따로 기준이 있는 건가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06 23:20 신고 정확히 말하면 저건 영공은 아닙니다.
    영공이란 육지에서 12해리까지의 영해 위를 수직으로 올린 경계선이 영공이구요.
    저건 관제권이라고 봐야 합니다.
    저 구역 안으로 비행기가 들어가면 그 나라에서 관제를 해 주거든요. 즉 비행기가 잘 날아가도록 통제를 해주는 지역입니다.
    저기를 들어간다고 해서 영공을 침범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관제권이 있으니 일종의 콘트롤 영역은 맞습니다만..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2009.03.06 17:17 좀있음, 비행기값 올라가겠네요...
    연료비 더 든다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06 23:24 신고 당분간일텐데요 뭐... ^^
  • 프로필사진 변성탱이 2009.03.06 19:40 이번이 좀 그런게 민간항공기까지 위협하니..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06 23:25 신고 영공 통과하지 말라는 위협..
    그 동안의 것보다 더 분위기를 험악하게 만들기 위한 것 아닐까 싶네요.
  • 프로필사진 Cost Index 2009.03.06 22:44 간단히 말하면 NOPAC, Polar Route는 그대로 쓰고 ...

    캄차카 Route가 니가타로 De-tour 할껍니다 ... ^^;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06 23:25 신고 당분간은 그렇게 하겠죠? ^^
  • 프로필사진 서부만 아닐걸요 2009.03.07 16:37 동부에 사는데요 동부도 캄차카항로로 운항합니다.
    북극항로로는 단 한번도 비행기 타본적이 없습니다. 아마 북경발은 그 루트인것같은데..
    덕분에 13시간 걸릴 비행 14시간 걸리게됐습니다..
    이거 북한만 탓할수도 없는것 같고... 서로 좋은게 좋은건데
    분쟁상황을 교묘하게 조장해서 이용해먹으면서 공포조장하는 정치인들이 문제아닐까요.
    사실 그렇게 되면 남 북 정치집단들 모두 이익이 나는곳이 있으니까요. 그래서 분쟁도 나는거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07 17:35 신고 인간이 사는 곳에 자기 이익을 위하기 나름이지만,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는 일 만큼은 없어야 겠죠..
  • 프로필사진 bgs+ 2009.03.08 00:11 저도 작년에 뉴욕에서 올 때 북극 항로가 아녔던 것 같은데..
    뉴욕도 캄차카 항로 였던 것 같았었는데 말이죠...?

    그리고 샌프란시스코 갈 때는 북태평양 항로를 이용하는 것 같더라구요?
    일본, 도쿄 근처쪽을 지나서 가던데...


    항공편마다 계속 바뀌는 건가요...? 아무튼 뉴스 보면서 약간 의문이 들더군요;;
  • 프로필사진 NYerYS 2009.03.11 07:24 yeah. right. when i used last koreanair flight (ke85), it flew through kamchaka and aleutian is.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11 16:07 신고 NyerYS님 설명 감사합니다.
    노선마다 대략적인 건 정해놓지만 매편 같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날의 기상이나 제반 여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 프로필사진 crucian 2009.03.08 02:18 음..이런 정치적인 문제만큼 민감한 문제도 없지요....
    일단, 중요한건 민항기의 안전을 보장 못한다는 것이니 만큼,
    이번 일을 통해서 그 어떤 희생도 발생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그리고 제대로 된, 그리고 신속한 남북 관계개선을 통해서 다시 경제적으로
    시간적으로 이익인 캄차카 노선을 이용할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11 16:08 신고 네, 당연한 말씀입니다.
    제발 남북관계가 호전되길 바랄 뿐입니다.
    민항기 안전도 안전이지만 통일을 위해서라도..
  • 프로필사진 2009.03.17 15:40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3.20 15:08 신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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