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델타항공, 국제선 무료수하물마저 없애나? 본문
얼마 전에 미국 항공사들의 추가 수수료 내용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그 중에 가장 최근에 나타난 현상이 무료 수하물을 없애는 부분이었다. 그동안 일정량의 수하물(짐)을 무료로 위탁할 수 있도록 했으나, 최근 대부분의 (미국) 항공사들이 이 무료 수하물을 없애고 전부 요금을 부과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무료 수하물을 없애는 대상 노선은 미국 국내선에 한정된 것이었다. 즉, 미국 항공사들도 국제선에 대해서는 짐 2개까지 무료로 운송하는 기준은 변함이 없었던 것이다.
그.런.데 이제 국제선에 대해서마저 무료 수하물을 없애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델타항공은 국제선에 대해 무료 수하물 허용량을 줄이는 최초의 미국 항공사가 되는 것이다. 델타항공은 이를 통해 연간 약 1억 달러 추가 수입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 1분기에만 약 8억 달러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난데다가, 당분간 경기가 살아날 조짐이 없고, 여행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 결국 국제선 무료 수하물 축소라는 현상을 불러온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이런 국제선 수하물 요금 부과는 단순히 미국 항공사, 델타만의 문제가 아니다.
국내선에 대한 무료 수하물을 없앤 것이야 우리 입장에서는 크게 관계 없는 사항이었지만, 국제선에 대한 것이라면 얘기는 달라진다. 우리나라 항공사는 물론 미국을 취항하는 모든 항공사들이 국제선 무료 수하물을 2개까지 허용하고 있는데, 델타 항공으로 인해 다른 항공사들까지 국제선 무료 수하물 축소라는 현상을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미국 항공사들도 수지 악화라는 핑계로 무료 수하물 축소에 너도 나도 동참할 가능성이 크고, 이렇게 되면 미국 이외의 다른 나라 항공사들도 이 큰 물결에 마지못해 (뒤로는 미소 지으며) 휩쓸릴 가능성이 크다.
결국 그동안 미주 구간 (태평양 횡단 노선) 에 대해서는 허용되던 두개의 무료 수하물이 한개로 줄어들게 될 가능성이 크다. 유럽 구간 등과의 형평성을 맞춰 비슷한 기준을 적용하게 되는 것이라는 항공사의 주장이 힘과 설득력을 갖기 쉽기 때문이다.
이제 조만간 미국 갈 때도 수하물은 한개까지만 무료가 되지 않을까 싶다. 특별한 계기가 보이지 않는 한 말이다. 아~~ 항공 여행하기 점점 각박해지고 있다.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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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차니 2009.04.24 15:07 비행기에 좌석을 없애고 입석을 추진하는게 오히려 현명하지 않을까 망상을 해봅니다.
앉지 않을뿐 등을 기대고 허리를 묶을수 있는 안전장치만 있다면 빼곡해 콩나무 시루처럼 사람들을 태울수 있으니 더 낫지 않을까도 생각을 해봅니다(30분 거리에만 가능하려나요? ^^;) -
마래바 2009.05.02 14:50 신고 그게 나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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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성탱이 2009.04.24 18:56 뱅기타려면 어떻게든 몸도 줄이고 짐도 줄여야하는군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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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래바 2009.05.02 14:51 신고 나중에 마음도 무겁다고 마음까지 줄이라고 하지 않을지..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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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가디스 2009.04.24 22:37 이걸 다른 항공사들이 일제히 따라갈지 아니면 이 항공사만 하게되어 이 항공사의 고객만 줄어들지 궁금해 지는군요. 마래바님은 어느쪽으로 갈 거 같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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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래바 2009.05.02 14:51 신고 시간은 걸리겠지만, 커다란 반대에 부딛히지 않는다면 따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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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세 2009.04.25 10:30 저도 젤가디스 말에 동감입니다. 델타항공의 수요가 줄거나 다른항공사가 따라가거나 일것 같습니다. 전 전자의 상황이 되길 바랍니다만 누가알겠습니까 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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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래바 2009.05.02 14:52 신고 그러게요 누가 알까요.. 전자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긴 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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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erYS 2009.04.26 07:55 제겐 너무 치명적이네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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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래바 2009.05.02 14:54 신고 그러시겠군요.. 당분간 델타는 피하셔야 할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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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래바 2009.05.02 14:54 신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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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인1 2009.04.26 18:30 델타와 합병한 노스웨스트도 2번째 수하물부터 50$ 징수한다고 긴급 공지 떴습니다.
안녕하세요. 노스웨스트항공에서 알려드립니다.
2009년 7월1일부터 델타/노스웨스트 항공의 모든 국제선(태평양/대서양 횡단 노선) 목적지로 보내지는 두 번째 수하물에 대하여 미화 50불의 초과 수하물 요금이 부과됨을 알려 드립니다. 이는 항공권을 2009년 4월 22일 이후 발권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첫 번째 수하물은 기존과 같이 무료로 처리됩니다.
두 번째 초과 수하물 요금 면제 대상
* 일등석 및 비즈니스 클래스 이용 승객
* 스카이마일스/월드퍽스 엘리트 회원
* 공무 수행 중인 현역 미국 군인
* 2009년 4월 22일 이전에 항공권을 구매한 승객
* 일반석 정상 요금 Y 클래스 항공권 이용 승객
라고 안내 하는군요... -
마래바 2009.05.02 14:54 신고 같은 항공사가 되었으니 당연한 수순이겠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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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인1 2009.04.26 18:45 수하물에 관한 위와 반대되는 좋은 소식도 있네요~
에미레이트 항공이 기존 무료 수하물 허용량을 10kg 씩 상향 조정을 한답니다.
안녕하십니까,
에미레이트 항공은 인천출발을 포함한 모든 EK구간에 대해 하기와 같은 무료수하물 규정을
2009년 5월4일부터 적용합니다.
본 무료 수하물 규정은 코드쉐어편은 적용대상이 아니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EK6220/EK6221를 포함한 코드쉐어편수)
퍼스트 클래스: 50KG
비즈니스 클래스: 40KG
이코노미 클래스: 30KG -
마래바 2009.05.02 14:55 신고 역시 에미레이트 항공은 무엇이든 공격적이네요..
멋집니다. -
green 2009.04.26 19:05 ... 국제선도 돈 받으면 뭐.. 이건 가서 다 사서 쓰고 버리라는 말인가요??? 참...
아참, 궁금하게 생겼는데요, 비행기에서 어린이가 타면 선물 주잖아요. 거기서 말하는 어린이가 몇 살까지인가요??? 어느 날부터 갑자기 선물을 안 주더군요.. ㅠㅠ (모형 비행기도 있었고, 뭐 재밌는 거 많이 받았었는데...) -
마래바 2009.05.02 14:55 신고 항공사마다 조금은 다르겠지만, 눈으로 보기에 어린이로 보이면 ... 이 기준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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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이드는창 2009.04.27 13:58 점점 가벼운 여행 준비를 해야겠네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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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래바 2009.05.02 14:56 신고 몸도 가벼워지고, 짐도... 게다가 마음까지 가벼워질라나요? 오히려 무거워질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