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트위터 + 항공권 결합 서비스 등장? (유나이티드 항공 트위터) 본문

하고하고/항공소식

트위터 + 항공권 결합 서비스 등장? (유나이티드 항공 트위터)

마래바 2009. 5. 23. 13:24
반응형

사회가 다변화하고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내 주변이 아닌 먼 거리에 있는 사람들과도 교류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 교류의 중심이 지금까지 전화라는 통신 매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벨(Bell)이 전화를 발명한 이래 바야흐로 전 세계는 누구와도 교류가 가능한 시대가 된 것이다. 그 변화의 한 축으로 인터넷의 등장은 일대 혁명이었다.  인터넷은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고, 비즈니스나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꿔 놓았다 해도 조금도 부족하지 않다.

그러나 이런 통신 문화의 발달은 아날로그 적인 만남과 교류를 상대적으로 감소시켰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넘어선 온라인 인적 교류 네트워크다.  지금 보고 있는 이런 블로그도 온라인 네트워크의 한 현상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블로그가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을 쓰고 댓글이나 트랙백 형태로 다른 블로거와 생각을 교환하는 반면, 미투데이트위터(Twitter) 등은 비교적 단문의 형태로 신속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진다.

트위터는 자신의 마이크로 블로그(트위터)가 업데이트 되면 그 내용이 구독자(수신자)에게 을 즉시 알려지게 되고, 그에 대해 응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보다는 훨씬 빠르고 신속한 의견 교환이 가능하다.

2006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오비어스 코프라는 기업이 탄생시킨 트위터(Twitter) 서비스는 폭발적인 호응에 힘입어 전세계적인 서비스로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그 인기가 대단해서, 이 140글자 단문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있는 상황이다.





 유나이티드 항공, 트위터 + 항공권 결합 서비스 도입 (Twares)

항공권 판매 루트 (Route) 찾기에 목말라 있던 항공사에게도 매혹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했었나 보다. 트위터를 잘 활용하면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던 것이다.

유나이티드 항공이 그 대표적인 항공사로 트위터를 이용해, 저렴한 특별 항공권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일명 Twares (Twitter + Fares) 서비스를 개시한 것이다.

이름에서 보는 것처럼, 저렴하거나 특별판매 가격의 항공상품에 대해 트위터를 통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시작했다.

유나이티드 항공의 트위터 서비스 주소 : http://twitter.com/UnitedAirlines

유나이티드 항공의 트위터 (Twitter)

유나이티드 항공의 트위터 (Twitter)

서비스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Follower가 8천명에 이른다.  구독자가 8천 명이라는 얘기다.  이 유나이티드 항공의 트위터는, 유나이티드 항공 홈페이지를 드나들지 않아도 트위터만 이용하고 있으면 언제든지 항공권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기존의 이메일 서비스와도 비슷하다 볼 수 있지만, 결정적으로 소비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또 항공사는 이런 소비자의 목소리를 영업 방침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서비스로 그 활용 가능성을 노크하고 있다.

유나이티드 항공 트위터를 통해 접속한 항공 할인 상품 정보

유나이티드 항공 트위터를 통해 접속한 항공 할인 상품 정보


위 그림은 해당 Twares 아이템의 이벤트가 종료된 것을 볼 수 있는데, 특판 항공권을 내 놓으지 얼마되지 않아 마감되었다고 한다.  트위터 이용자들에게는 저렴한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는 또 다른 루트가 생긴 셈이다.

현재 Follower 가 8천 명 가까이 되는 데 불과 이틀 전 (5월 21일) 만 해도 5천 여명에 불과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입소문을 타고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나이티드 항공은 Follower 만 (10,000) 명을 기념하는 이벤트를 준비하고있다.  유나이티드 항공 트위터 서비스를 이용하면 공짜에 가까운 행운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본인도 항공사 직원이긴 하지만,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영업 마케팅 방식은 신중하다못해 너무 느린 감이 없지 않아 답답할 때가 있다.  전통적인 판매 방식 외에 다른 판매 루트를 개발하려는 노력의 가시적으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확실하게 검증된 방법 외의 다른 방법에 대해서 보이는 소극적인 태도는 그만큼 보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항공사들도 특히 젊은 층을 미래의 주요 고객으로 생각하고 마케팅을 강화하고자 한다면, 시대의 흐름에 조금 더 민감해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