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항공기 이착륙 시 승무원이 요청하는 이것, 궁금해? 본문

하고하고/항공상식

항공기 이착륙 시 승무원이 요청하는 이것, 궁금해?

마래바 2009. 8. 31. 10:38
반응형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비행기는 곧 목적지인 xx 공항에 도착하겠습니다.

서비스는 어쩌고 저쩌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행기가 자동차 등 다른 운송 수단에 비해 대단히 안전하다는 것은 익히 들어 알고 있다.

일정 고도로 올라가 날아가는 순항 단계에서는 그 위험성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지만, 거대한 몸집이 하늘로 날아오르거나 지상에 내릴 때는 조금이나마 위험성이 증가한다.  현재까지 발생한 항공기 사고의 대부분이 항공기 이착륙 시에 발생했다는 것을 알면 이해하기 쉽다.

그래서 조종사 등 항공 관계자들은 항공기 이착륙 관련해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한다.  조종사들이 항공기 상태, 기온, 바람 세기, 방향 등 항공기 이착륙과 직접 관계된 것에 집중한다면 객실 승무원들은 비교적 승객 안전과 관련된 사항을 점검한다.

승무원들은 부지런히 기내를 돌며 승객들이 좌석벨트는 제대로 맸는 지, 넘어지거나 쏟아질 물건은 없는 지, 비상용구들은 제대로 놓여 있는 지 점검하는 준비사항 외에, 승객에게 요청하거나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항도 있다.

■ 등받이를 세우고 테이블을 제자리로 하라는 이유는?

만일의 사태로 항공기가 이륙하다 말고 급정거 하거나, 심하게 잘못 내려 충격이 발생했을 때 승객 신체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서다.  좌석의 앞뒤 간격은 대단히 좁다.  그래서 좌석벨트를 맸다 할 지라도 충격 시 앞 좌석에 머리를 부딛힐 가능성이 매우 크다.  만약 좌석 등받이를 세우지 않았을 때의 이런 충격은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테이블 또한 마찬가지다.  펼쳐져 있는 상태에서 외부 충격을 당할 경우 자칫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흉기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항공기 이착륙 시에는 신체가 심하게 흔들려도 가능한한 부딛히지 않도록 기내 시설을 원상복귀 시키는 게 좋다.

또한 비상탈출 시에도 삐딱한 좌석 등받이나 테이블이 방해가 된다.  충분한 탈출 공간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충분한 탈출공간을 미리 확보하기 위해 승무원들은 기내를 돌며 불필요한 물건이 통로에 나와있는 지 점검하는 것이다.


■ 휴대전화 등 휴대전자기기 사용을 왜 금지시켜?

휴대전화가 항공기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그 어느 것도 확실하게 증명해 내지 못한 상태다.  휴대전화 통화가 항공기 운항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사실이 입증되지 않는 이상 항공기 안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시키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고 있다.

다만 최근의 연구를 통해 적어도 항공기가 순항하는 동안에는 휴대전화 등 휴대전자기기 사용이 괜찮다는 보고가 있어, 휴대전화 사용이 가능해지는 항공사가 늘고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항공기 이착륙 시 만큼은 절대로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항공기 이착륙 시에는 항공기 첨단 장비들이 최적의 작동을 해야 하는데 휴대전화 통화로 인해 항공기 전자장비에 작은 영향이라도 끼치면 엄청난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 기내 조명을 낮추는 이유는?

항공기는 대개 출발 전이나 착륙하기 전에 기내에 불이 꺼지는 게 일반적이다.  이륙 전에 어떤 문제로 인해 기내 전원이 모두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또 만약 항공기가 착륙하다가 어떤 충돌로 인해 기내 전원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비상사태에 외부로 탈출해야 하지만 밝은 환경에서 갑자기 어두워지면 눈이 어둠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일정 시간이 지나야 어둔 환경에 적응해 어느 정도 사물을 식별할 수 있게 된다.  영화관에 처음 들어가면 어움에 아무것도 안 보이다가 차차 시간이 지난 후에야 사물을 분간할 수 있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기내에 불을 끄는 이유는 이런 비상사태를 대비해 미리 눈을 어둠에 적응시켜 놓기 위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비상사태에는 1초가 중요하기 때문에 눈이 어둠에 적응하는 시간 10여초가 훌쩍 지나가 버리면 자칫 안전하게 탈출하지 못하는 불행한 사태를 맞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착륙 시, 왜 기내 창문을 열도록 요청할까?

또 승무원들이 기내 창문을 열어달라고 부탁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또한 안전을 위해서다.

앞서 언급한 기내 조명을 낮추는 것과는 조금 상충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외부 상황을 미리 파악하기 위해서라고 보면 된다.  비상사태가 발생해 신속히 탈출해야 하는데, 사고 이후 창문을 열고 외부 상황 파악하기에는 이미 때가 늦다.

또 기체에 어떤 손상을 입어 기내 창문이 열리지 않는 상황이 된다면 외부 상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더 큰 위험에 처하게 될 지도 모른다.

항공여행은 승무원들의 노력만으로 안전한 여행이 되지는 않는다.  함께 이용하는 승객들의 자발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항공기 이착륙 시에 승무원이 승객들에게 요청하는 사항은 대부분 비상사태 시의 안전과 관련된 것들이다.  테이블 펴놓고 책 좀 보면 어때서 테이블을 굳이 집어 넣으라고 하나 라고 생각했던 분이 계셨다면 이제 이런 점들은 이해해 주시길..


  1. 놀라운 모래조각 작품 (오우 ! 놀라워라 ~~)
  2. 땅으로, 바닥으로, 물속으로 처박히는 자동차들
  3. 전철 티켓으로 만든 대형 아톰 모자이크
  4. 구글 어스로 본 미스테리 써클 Top 10
  5. 세계에서 가장 높은 폭포의 장관
  6. 세계의 멋지고 재미난 다리 10선
  7. 엇! 슈퍼맨의 집이 진짜로 있어?
  8. 버려진 슈퍼카(Super Car) 들
  9. 세계에서 가장 작은 동물 10선
  10. 할로윈의 저주? 호박에게 이런 잔인한 일이..
  11. 이런 케이크는 먹기 힘들겠다 ^^
  12. 난, 흰색이 좋아. 신기한 알비노 동물들
  13. 너 초등학생이냐? 초등학생도 이런 건 안틀려!
  14.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머그컵들
  15. 세계 최초 디지털 카메라는 이렇게 생겼다.
  16. 눈(Snow)에 얼굴 눌러 만든 환상적인 사진
  17. 우주에서 가장 큰 별, 그 어마어마한 크기란...
  18.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자동차 3선
  19. 해변의 이상한 조형물
  20. 호수 안에 섬, 그 섬안에 다시 호수가 있는 호수
  21. 무당벌레 비행 모습 초고속 촬영.. 날개의 비밀
  22. 구글맵 때문에 들통난 여자 친구 행각
  23. 수분만에 홍수에 절단나는 도로
  24. 괴상한 페이스 페인팅(Face Painting) 괴짜 인생
  25. 구름으로 빚은 멋진 조각
  26. 깜찍한 벤또 (일본 도시락) 의 세계
  27.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들
  28. 꺄아악, 우리 주변에 인간이 있다구!
  29. 톡톡튀는 엘리베이터 페인팅 아이디어
  30. 2013년, 인간 뇌 시뮬레이션하는 슈퍼컴퓨터 등장 전망
  31. 쌍둥이 집, 하나는 버려지고..
  32. 이렇게 터무니 없이 비싼 일상용품, 손 떨려 쓸 수나 있나?
  33. 화장실에 짜릿한 스키 점프대?
  34. 양떼의 환상적인 매스게임
  35. 서로 다른 해(年)에 태어난 쌍둥이? (두달 터울?)
  36. 재미있는 상상력 발휘된 머그컵 (Mug Cup)들
  37. 신종플루와 함께 등장한 신종 마스크 패션
  38. 에베레스트 산을 가장 많이 정복한 사람은?
  39. 우주인처럼 보이게 하는 신형 우산
  40. 기막힌 몸매 이면에 숨겨진 기막힌 비밀은?
  41. 25년간 엄청나게 변해버린 라스베가스 도시
  42. 로봇이 만들어 주는 커피는 맛있을까?
  43. 아마존에서 살 수 있는 기묘한 상품 10가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