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항공상품 구매도 온라인이 대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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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내 경우에는 식료품을 제외하면 거의 온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것 같다. 컴퓨터 제품부터 시작에서 집안의 소소한 생활용품까지 말이다.
게다가 애들 엄마는 식료품마저도 무공해 식재료를 구입한다고 온라인 구매가 늘고 있는 형편이다. ^^;;
온라인 쇼핑을 많이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가격이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할 뿐만 아니라 일반매장에서는 구입하기 어려운 물건들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우리 집에만 해당되는 사항이 아닌 것 같다.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점차 온라인 쇼핑을 일상 구매형태의 한 부분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바야흐로 온라인 쇼핑 전성시대에 들어선 것 같은 이 순간에도 선뜻 온라인으로 구매하기 어려운 상품들이 있으니, 그 중의 하나가 항공(여행)상품이다. 항공업종에 종사하는 입장에서도 항공권 등의 단일 상품이 아닌 여행, 숙박 등이 복합된 상품의 경우엔 오프라인(여행사)에서 상담을 통해 최종 구입할 것인 지를 결정하곤 한다.
이렇게 항공(여행)상품을 오프라인을 통해 구입하는 것은 아직까지 그 상품에 대해 상세하게 공개되지 않았거나 소비자가 요구하는만큼 상품이 다양하지 않는 등 여러가지한 이유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와중에 AP통신은 2007년 미국에선 온라인 (항공)여행상품 구매가 오프라인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PhoCusWright 소비자 여행 추세 Survey 결과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제 미국인은 (항공)여행상품은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을 통해 구매
(Americans now buy more travel online than off-line)
이 보고서에서 PhoCusWright는 앞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간의 쇼핑 구매력은 점점 차이가 벌어질 것이며,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점차 온라인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예측했다. (요즘에 와선 너무나 당연한 예측인데.. ^^;;)
그 동안 지속적으로 온라인 판매비중이 높아져왔으며 드디어 2007년에 들어서 미국 (항공)여행상품 구매의 51%가 온라인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그 판매비중은 앞으로 더욱 커져, 2008년에는 56%, 2009년엔 60%로 점차 온라인 판매비중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온라인으로 판매된 여행 상품의 주종을 이루는 것은 항공권, 숙박 등의 단일 상품이었으며, 아직까지 여행 패키지 등의 복합 상품은 그리 많이 판매되지 못했다고..
점차 여행 웹싸이트는 진화(?)하고 있어 사용자들의 커뮤니티 등과 연계한 단체여행 계획이나 예약 등을 진행할 정도라고 한다.
미국의 경우는 땅덩어리가 크기 때문인지 항공산업이 발달해 있으며 국내선만으로도 항공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정도다. 사우스웨스트항공 등 저가 항공사가 미국에서 유난히 발달해 있는 것도 대형 메이저 항공사만으로는 미국의 전 지역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항공교통은 빠르고 간편하게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으로 빠르게 확대되어 왔으며, 이런 장점을 가장 잘 이용할 수 있는 부류는 아마도 시간을 다급하게 다뤄야 하는 비즈니스맨들일 것이다. 이런 배경이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여행(항공)상품 가운데 항공권, 숙박 등의 단일 상품이 많이 판매된 이유로 보인다.
이제 온라인 쇼핑은 다양한 소비시장에 적응하며 다양한 형태와 기능으로 변화하고 있다.
앞으로 머지않아 우리나라의 항공(여행)상품 판매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단일 상품(항공권이나 항공권과 연계된 숙박시설 정도)만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항공사와 다양한 형태의 여행상품을 개발하며, 판매하는 여행사(여행대리점)의 역할도 어떻게 변화되어 나갈 지 궁금하다.
항공사의 온라인 항공권 판매를 비판적 시각으로 반대했던 여행사(대리점)의 입장도 상당부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항공사의 (온라인) 직접 판매는 어쩔 수 없다고 할 지라도 여행사(대리점)에 의한 여행상품 개발을 통한 또 다른 항공여행수요를 창출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형태의 항공사 - 여행사와의 관계 및 시장을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시장이 역할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짐작컨대 지금처럼 기성복처럼 정해져 있는 관광지, 일정 등의 진열된 여행상품에서 벗어나 수년 내에 여행일정, 장소, 가격 등의 여행계획을 개별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세우고, 그와 관련된 여행(항공)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게다가 애들 엄마는 식료품마저도 무공해 식재료를 구입한다고 온라인 구매가 늘고 있는 형편이다. ^^;;
온라인 쇼핑을 많이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가격이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할 뿐만 아니라 일반매장에서는 구입하기 어려운 물건들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우리 집에만 해당되는 사항이 아닌 것 같다.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점차 온라인 쇼핑을 일상 구매형태의 한 부분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쇼핑
이렇게 항공(여행)상품을 오프라인을 통해 구입하는 것은 아직까지 그 상품에 대해 상세하게 공개되지 않았거나 소비자가 요구하는만큼 상품이 다양하지 않는 등 여러가지한 이유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와중에 AP통신은 2007년 미국에선 온라인 (항공)여행상품 구매가 오프라인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PhoCusWright 소비자 여행 추세 Survey 결과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제 미국인은 (항공)여행상품은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을 통해 구매
(Americans now buy more travel online than off-line)
이 보고서에서 PhoCusWright는 앞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간의 쇼핑 구매력은 점점 차이가 벌어질 것이며,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점차 온라인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예측했다. (요즘에 와선 너무나 당연한 예측인데.. ^^;;)
그 동안 지속적으로 온라인 판매비중이 높아져왔으며 드디어 2007년에 들어서 미국 (항공)여행상품 구매의 51%가 온라인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그 판매비중은 앞으로 더욱 커져, 2008년에는 56%, 2009년엔 60%로 점차 온라인 판매비중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온라인으로 판매된 여행 상품의 주종을 이루는 것은 항공권, 숙박 등의 단일 상품이었으며, 아직까지 여행 패키지 등의 복합 상품은 그리 많이 판매되지 못했다고..
여행복합상품은 온라인 쇼핑은 아직...
미국의 경우는 땅덩어리가 크기 때문인지 항공산업이 발달해 있으며 국내선만으로도 항공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정도다. 사우스웨스트항공 등 저가 항공사가 미국에서 유난히 발달해 있는 것도 대형 메이저 항공사만으로는 미국의 전 지역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항공교통은 빠르고 간편하게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으로 빠르게 확대되어 왔으며, 이런 장점을 가장 잘 이용할 수 있는 부류는 아마도 시간을 다급하게 다뤄야 하는 비즈니스맨들일 것이다. 이런 배경이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여행(항공)상품 가운데 항공권, 숙박 등의 단일 상품이 많이 판매된 이유로 보인다.
이제 온라인 쇼핑은 다양한 소비시장에 적응하며 다양한 형태와 기능으로 변화하고 있다.
앞으로 머지않아 우리나라의 항공(여행)상품 판매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단일 상품(항공권이나 항공권과 연계된 숙박시설 정도)만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항공사와 다양한 형태의 여행상품을 개발하며, 판매하는 여행사(여행대리점)의 역할도 어떻게 변화되어 나갈 지 궁금하다.
항공사의 온라인 항공권 판매를 비판적 시각으로 반대했던 여행사(대리점)의 입장도 상당부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항공사의 (온라인) 직접 판매는 어쩔 수 없다고 할 지라도 여행사(대리점)에 의한 여행상품 개발을 통한 또 다른 항공여행수요를 창출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형태의 항공사 - 여행사와의 관계 및 시장을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시장이 역할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짐작컨대 지금처럼 기성복처럼 정해져 있는 관광지, 일정 등의 진열된 여행상품에서 벗어나 수년 내에 여행일정, 장소, 가격 등의 여행계획을 개별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세우고, 그와 관련된 여행(항공)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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