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마음대로 바꾸는 티스토리 센터 화면 본문
티스토리는 서비스형 블로그이면서도 블로거 개인의 자유도를 높여 초보자로부터 능숙한 전문가까지 두루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다.
사람에게는 묘한 구석이 있어, 조금이라도 남들과 다른 모습으로 나 자신을 표현하고자 한다. 특히나 블로거들은 자신의 생각을 웹이라는 오픈된 인터넷 공간에 드러내는 것이라 더더욱이 남들과 다르게 보여지고 싶어한다.
블로그 스킨을 뜯어 고쳐가며 다양한 모습으로 보여주기도 하고, 심지어는 스크립트까지 넣어 또 다른 기능을 선보이는 블로거들도 있다.
나도 비록 스크립트까지 건드리지는 못하지만 스킨의 이곳 저곳을 조금이나마 고쳐가며, 때로는 엉망이 된 스킨에 좌절하기도 하고, 또 간혹은 예뻐진 모습에 만족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렇게 다른 블로그 서비스에 비해 자유도가 높은 티스토리도 관리자 화면만큼은 거의 정해져있는 포맷을 그대로 사용할 수 밖에 없다.
이번에 새로 오픈 예정인 티스토리 개선과 관련해서 테스트 중에 있는데 2008.7.15 현재까지 공개된 것은 관리자 센터 화면 뿐이다. (근데 그 센터 화면과 글쓰기 화면 관련해서 벌써 미션이 4번째나 진행 중이다. ^^;; 앞으로 얼마나 많은 화면, 기능을 두고 테스트 하라고 할지 벌써 걱정이다. ㅋㅋ)
그런데 이번 개선과 관련해 공개한 센터 화면을 보면, 이전과는 달리 사용자(블로거)들이 어느 정도 자신의 취향에 맞게 화면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그리 많지는 않다.
드래그 앤 드롭 기능으로 쉽게 항목 구성할 수 있어
제공되는 항목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필수적인 것(항목)들은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항목은 자신 블로그 내용 뿐 아니라 티스토리를 통해 공개된 다른 블로그들의 글이나 이벤트, 화제거리 등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항목 구성은 요즘 트랜드를 그대로 적용하듯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롭 하면 자신이 원하는 곳, 위치에 항목을 이동시킬 수 있어, 요즘 컴퓨터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든지 쉽게 구성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구성한 내 블로그 티스토리 관리자 센터 화면이다.
내 블로그 관리자 센터 화면
주로 글과 관련된 항목을 중심으로 배열하여, 글 목록, 댓글, 트랙백, 방문자 통계 등의 정보를 제공하도록 구성했다.
센터 화면과 관련해 한가지 희망 사항은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다양한 정보를 센터 화면 항목으로 제공했으면 하는 것이다. 아마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이지만, 자신의 블로그와 관련된 각종 통계정보나 블로그 초보 사용자를 위한 팁 등도 좋은 소재가 될 것이다.
오늘 보니, 첫번째 미션에서 언급했던 (파이어폭스3 에서 메뉴가 가려져 보이지 않던) 버그가 깨끗하게 해결된 것 같다.
이야기인 즉슨 티스토리 개발자들이 개발해오던 환경을 파이어폭스 이전 버전이 2 를 기본으로 했던 모양이다. 버전 2와 3은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얘기들을 하던데, 이를 미처 예상치 못했던 티스토리 개발진이 파이어폭스 3에 맞춰 다시 수정해야 하는 어려움에 고생하고 있다고 한다.
미리 예상하지 못한 개발진에게도 다소 책임이 있겠지만, 지금이라도 늦지않았다. 이 베타테스터를 통해 정식 오픈 전까지 완벽(?)하게 수정되리라 믿는다. ^^;;
개발자 여러분 화이팅 !!!!
2008/07/10 - [미션1] - 티스토리 2008 베타 테스트를 시작하며
2008/07/10 - [미션2] - 티스토리 에디터의 새로운 변신과 아쉬운 점
2008/07/14 - [미션3] - 티스토리 새로운 에디터와 부가 기능
2008/07/15 - [미션4] - 마음대로 바꾸는 티스토리 관리자 센터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