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초대형 항공기 A380, 너무 조용해서 불만 본문
A380 항공기는 여러모로 많은 의미가 있는 항공기다. B747 항공기가 열었던 대형 항공기 시장을 더욱 확대시켰으며, 단순히 많은 승객을 태우는 수준을 넘어 크루즈와 같은 고급스럽고 편안한 장거리 여행이 가능하도록 만든 장본인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 성공여부는 아직 진행 중이므로 확신할 수는 없지만 말이다.
현재 이 A380 항공기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항공사는 싱가포르 항공, 콴타스 항공과 에미레이트 항공 등이다. 최근 싱가포르 항공은 이 초대형 항공기 A380 의 1년 운영 실적을 발표한 적이 있는데, 예상을 뛰어넘는 평균 90% 이상의 탑승률을 기록했다고 한다. 물론 먼저 도입한 항공사로 일종의 先 프리미엄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어쨌거나 대단한 반응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이 A380 항공기와 관련된 최근 재미있는 기사가 나와 소개해 본다.
FlightGlobal.com (Source: Air Transport Intelligence)에 따르면, 이 A380 항공기가 너무 조용해 항공기 조종사들로부터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고 한다.
아니! 항공기가 조용하면 조용할 수록 좋은 것이지 왜 불만을 가진다는 말인지 잘 이해가 되질 않는다.
비행 중 근무 교대 후, 벙크 (Bunk, 운항/객실승무원들이 비행 중 휴식을 취하는 장소) 에서 휴식을 취하려 해도 너무 시끄러워 제대로 잠을 잘 수 없다고 에미레이트 항공 A380 조종사들이 불만을 제기했다고 한다.
너무 시끄러워서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다니.. A380 비행기는 최신예 비행기인데 조금 전엔 조용해서 문제라고 하더니, 이젠 시끄러워서 문제다?
사실인즉슨 아주 엉뚱한 이유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다.
A380 항공기를 타 본 승객들이 한결같이 높이 평가하는 것 중의 하나가 비행 중 소음이 기존 항공기에 비해 현저히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아마도 새로 개발, 장착된 엔진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줄은 항공기 제작사 측에서도 미처 몰랐던 사실일 것이다.
너무 조용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라...
비행기를 타 보신 분들은 경험한 것이겠지만, 항공기 안은 실상 굉장히
시끄럽다. '윙~~~ 쉬이~~~익' 하는 엔진 소리는 엄청나게 큰 소음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비행 중에는 연속적으로 들리는 소음인지라 미처 인식하지 못할 뿐이다. 마치 나이트 클럽의 큰 소음 안에서는 잠을 자기도 하지만, 조용한 집에서 자그맣게 발생하는 소음에는 잠을 못 이루는 것과 비슷하다고나 할까?
엔진 개선 등으로 인해 외부 소음이 줄어드니, 상대적으로 그동안 큰 엔진소음에 묻혀 느껴지지 않던 항공기 내부 소음이 의외로 크게 부각된 것이다. 승객들의 대화 소리, 아기 우는 소리, 화장실 문을 여닫거나 물내리는 소리, 승무원 부르는 호출 버튼 소리 등이 더욱 크게 들리게 된 것이다.
에미레이트 항공의 A380 기종 <이미지: 에미레이트 항공 홈페이지>
특히, 조종사들이나 객실 승무원들은 비행 중 쉬는 장소인 Bunk 주변의 화장실이나 객실 승객들로 인한 소음으로 인해 제대로 휴식(잠)을 취할 수 없다며 호소하고 있다고 항공사 관계자는 전했다.
"조종사들로부터 상당히 많은 불만들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전혀 예상치 못한 것이죠.."
아마도 연속적으로 들리는 엔진 소음에는 쉽게 익숙해지는 반면, 중간 중간 부정기적으로 들리는 소음에는 매우 민감해졌기 때문일 것이다.
에미레이트 항공 A380 항공기의 승무원 휴식 공간인 벙크(Bunk)가 항공기 뒤쪽 끝에 위치하고 있어 이런 소음에 상당히 취약한 것이라고 한다. 2층의 퍼스트클래스 뒤쪽 등의 공간에 휴식 공간을 마련했다면 이런 소음에서 조금은 벗어날 수 있었을텐데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것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또한 항공기 제작 시, 기내 인테리어 디자인할 때도 내부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을 고려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런 항공기 소음은 비행 중 휴식을 취해야 하는 조종사에게도 문제이긴 하지만, 일반 승객들 입장에서도 기존 항공기보다 더 기내 소음에 민감해질 수 밖에 없을텐데, 이런 점은 앞으로 어떻게 개선될 지 궁금하기만 하다. 객관적으로 보면 분명 소음이 적어진 것이건만, 승객이나 승무원들에게 신경 거슬리는 소음은 오히려 증가한 것이다.
어쨌거나 재미있다. 최신형 항공기에 항공기 엔진 성능개선으로 소음을 대폭 줄여놨더니 다른 소음이 더 크게 문제된다니 말이다. ^^ 호랑이 잡아놨더니, 이젠 늑대가 문제라는 건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