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러시아 최대 항공사는 어디? 본문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사는 어디?
얼마 전에 서로 합병한 에어프랑스-KLM 항공 그룹이 현재 가장 큰 항공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조만간 이 순위도 바뀔 것이다. 현재 미국의 델타와 노스웨스트 합병 절차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완전한 합병이 이루어지면 델타-노스웨스트 항공그룹이 세계 최대 항공사로 자리 바꿈하게 된다.
우리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는 나라 중의 하나가 러시아다. 러시아에 대한 일반 소식은 가끔 전해 듣고 있긴 하지만, 특히 항공 분야에 대한 것은 그리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항공 산업이 비교적 발달한 미국이나 유럽의 소식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아에로플로트 항공 로고
기왕에 최대 규모 항공사에 대해 알아본 김에 하나 더.. 그럼 러시아에서 가장 큰 항공사는 어디일까?
이런 물음에 십중팔구는 아에로플로트(Aeroflot) 항공을 꼽을 것이다. 이제까지는 그랬다. 다만 조만간 그 순위가 바뀌게 되겠지만 말이다.
러시아 정부는 그 동안 항공 산업 발전을 위해 키워 온 11개의 소규모 항공사를 합병해 러시아 항공(Russia Airlines)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이렇게 되면 현재 러시아 최대규모 항공사인 아에로플로트(Aeroflot) 항공보다 항공기 대수로 2배(신생 항공사 : 300대, 아에로플로트 항공 : 149대)에 이르는 거대 항공사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 러시아 항공(Russia Airlines)은 신생 항공사로 아직 영어 웹싸이트 조차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태다.
사실 이렇게 11개 지역 항공사를 합병하게 된 배경에는 세계적 금융 위기와 관련해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규모 항공사들을 그대로 지켜볼 수 없는 입장이었던 것이다. 또 한가지 1992년 이후 '베이비 플로트' 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민간 항공 육성계획에 발 맞춰 성장한 민간 항공산업이 자칫 군소 항공사들의 난립으로 이어져, 민간 항공산업 발전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겠다고 판단했던 것 같다.
이렇게 되면 러시아는 러시아 항공(Russia Airlines), 아에로플로트(Aeroflot) 라는 2개의 국영 항공사를 운영하게 되는 셈이다. 아직까지는 국영이다. ^^;;
모스크바 Sheremetyevo 공항
이번 대형 항공사 설립은 시장 개방을 통해 자유 시장경제를 도입한 러시아의 항공 산업도 바야흐로 본격적인 경쟁 체제로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그 동안 아에로플로트 항공에 대한 항공 소비자들의 인식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었다. 아에로플로트 항공의 독점적 지위에 따른 서비스 품질은 소비자 평가나 불만 등을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다. 아무래도 과거 소련 시절의 국영 항공사 분위기를 그대로 이어받아 서구와 같은 일반 승객에 대한 서비스 개념은 조금 약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이제 러시아 민간항공 산업도 본격적인 경쟁 구도를 형성한 만큼 생존을 위해서라도 보다 나은 서비스, 보다 편한 스케줄 등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소비자인 승객 입장에서는 이번 항공사 합병이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항공 분야에서도 항공사간 경쟁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크게 환영할 만한 일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