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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족
요즘 세계 경제가 어렵다고들 한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거대 금융회사들이 무너지고, 합병되는 모습 속에 전 세계 다른 나라들의 기업들도 인수 합병의 물결 속에 휩싸여있다. 항공사들도 예외는 아니어서, 경영 상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국가에 손을 벌리고 있는 입장이다. 이런 항공사들의 어려움은 지출되는 막대한 비용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비용 대부분이 항공기 연료를 사용하는 데 들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행기는 연료 버려야 산다 ^^ 그런데 항공기가 기름(연료)을 그냥 버려야 할 때가 있다. 아무리 값비싸고 귀한 기름이라 하더라도 항공기 안전, 인명 안전보다 중요하지 않을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아무리 기름을 그냥 버리는 것이 아깝더라도 버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
우리 생활에 비행기라는 것이 그리 낯설지 않은 물건이 되었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친지를 찾아갈 때도 비행기로 10시간 남짓이면 도달할 수 있으니, 인간 능력의 한계가 어딘지 궁금하게 한다. 인류가 시작된 이래, 날개가 없는 인간이 하늘을 동경했던 건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을 것이다. 자체 동력을 이용하지 않고 바람을 이용한 글라이딩 방식의 비행물체는 여러 사람들에 의해 시도되었고 성공하기도 했으나, 자체 동력을 이용한 소위 '비행기' 라는 물건을 처음 만들어 낸 것은 라이트 형제였다. 오빌 라이트, 윌버 라이트, 두 형제는 기구가 아닌 공기보다 무거운 기계로 하늘을 나는 비행기를 발명 (1903.12.17)해 낸 것이다. 초창기 비행기라는 물건은 위험하기 짝이 없는 것이었을 것이다. 하늘을 난다는 것 자..
공항에 악어(크로커다일)가 등장했다. 그런데 화물로 운송하는 상태가 아닌 승객 수하물이 나오는 벨트 사이로 악어가 등장한 것이다. 빨간 색 트렁크에 담겨져 꼬리 부분만 돌출되 보는 사람들마다 놀라는 모습이다. 아니! 그 위험한 악어를 화물로 운송하는 것도 아니고 일반 수하물로 운반한단 말인가?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있을 수 있을까? 그러나 자세히 보면 뭔가 재미있는 장면을 발견할 수 있다. 어라! 누군가가 트렁크에 든 악어를 무더기로 옮겨 수하물 벨트로 옮기고 있다. 이 사람들은 다름아닌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의 세관 직원들이다. "Something to Declare" 이 트렁크에 담겨진 악어는 실제 악어가 아닌 모형 악어다. 이 모형 악어는 입국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네덜란드 ..
사회가 다변화하고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내 주변이 아닌 먼 거리에 있는 사람들과도 교류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 교류의 중심이 지금까지 전화라는 통신 매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벨(Bell)이 전화를 발명한 이래 바야흐로 전 세계는 누구와도 교류가 가능한 시대가 된 것이다. 그 변화의 한 축으로 인터넷의 등장은 일대 혁명이었다. 인터넷은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고, 비즈니스나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꿔 놓았다 해도 조금도 부족하지 않다. 그러나 이런 통신 문화의 발달은 아날로그 적인 만남과 교류를 상대적으로 감소시켰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넘어선 온라인 인적 교류 네트워크다. 지금 보고 있는 이런 블로그도 온라인 네트워크의 한 현상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블로그..
항공여행하면, 대개 큰 제트 항공기를 타는 것을 생각하지만, 미국이나 유럽 등지에는 작은 소형 프로펠러 항공기가 운항하는 경우가 많다. 예약할 때는 델타, 아메리칸 항공 등으로 지정했는데, 막상 현지 공항에 가 보면 20인 내외 탑승하는 소형 항공기인 경우가 제법 있다. 자회사 격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항공사 들이다. 특히 소도시간, 짧은 구간을 운항하는 항공편들은 대개 이런 경우가 많아 나름대로 재미있는 비행 경험을 하기도 한다. 이런 소형 프로펠러 항공기를 이용할 때 조금 색다른 면이 있는데, 승객의 부치는 짐을 체크인 카운터에서 맡기는 것이 아니라, 직접 들고 비행기까지 이동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이 그런 경우다. 물론 대부분 국내선 구간에 해당하는 경우지만, 승객이 ..
이 글은 이전 글 '비자 다 있는데 왜 입국 거절되는 이유는 뭐야?' 의 연속편입니다. 1. 비자(Visa) 다 있는데 입국 거절되는 이유는 뭐야? 2. 부당한 입국 심사, 항의는 어떤 수준이 적당한가. (현재 글) --------------------------------------------------------------------------------------------------이전 글에서, 우리는 외국 여행 시 입국 거절(INAD, Inadmissible)되는 사례와 그 원인에 대해 살펴봤다. 이런 일이 내게는 일어나지 않을 것 같지만, 세상 일은 알 수 없다. 철저히 준비한다고 하지만 사람인 관계로 실수하기도 하고, 또 입국 심사관 물음에 제대로 답변 못할 수도 있다. 이로 인해 의심의 눈..
뉴질랜드 항공(Air New Zealand)은 재미난 퍼포먼스, 프로모션을 잘 하기로 유명한 항공사 중의 하나다. 이런 재미있는 항공사를 꼽아볼 때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 유럽에 라이언에어가 있다면 오세아니아에서는 뉴질랜드 항공이 으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항공사의 공통점은 모두 다 약간 괴짜 CEO가 있다는 것.. 뉴질랜드 항공은 대머리 여행객을 모집해 머리에 항공사 광고를 하기도 하고, 바이오 에너지를 항공 부문에 도입하기 위한 테스트 운항도 감행했으며, 소위 무결점 비행(Perfect Flight)을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하기도 했다. 2008/10/12 - [하고하고/항공소식] - 뉴질랜드 항공, 대머리(Bald) 마케팅에 재미들리다 2008/09/11 - [하고하고/항공소식] - 뉴질랜드 ..
이 글은 외국 여행할 때 입국이 거절되는 경우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당황스러운 상황이겠지만 그만한 이유와 배경은 있으리라 봅니다. 또 그런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취해야 할 행동과 조심해야 할 행동은 어떤 것이 있는 지 알아 보고자 합니다만, 작성하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져 둘로 나누어 게재하겠습니다. 1. 비자(Visa) 다 있는데 입국 거절되는 이유는 뭐야? (현재 글) 2. 부당한 입국 심사, 항의는 어떤 수준이 적당한가. --------------------------------------------------------------------------------------------------- "나참~~ 왜냐구요?" "왜 내가 당신네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는 지 설명해 달라구요!" 지금은 나라와 ..
항공기 엔진 파워가 어느 정도인 지, 언듯 예상하기 쉽지 않다. 특히 B747 처럼 거대한 항공기에 달려있는 엔진은 그 수가 4개씩이나 되기 때문에 그 힘은 더욱 엄청나게 커진다. 인터넷에 떠 도는 사진 중에 너무나 유명한 사진 하나가 있다. 아마 이 사진을 한번 쯤은 보셨으리라. 항공기의 제트 터빈 엔진은 기본적으로 바깥 공기를 빠르게 빨아들여 엔진 안에서 공기를 압축, 폭발(?)시켜 추진력을 얻는 방식이기 때문에 일단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해서는 엔진 앞쪽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여야 한다. 자칫 엔진이 공기를 빨아들이는 과정에서 이물질 등이 흡입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기어코 이런 주의사항을 무시해 사고 하나가 발생하고 말았다, 그제 미국 LA 공항에서 항공기 하나가 출발을 위해 시동을 걸자마자 ..
세상 어느 곳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항공 여행 중에도 재미(?)있는 일은 종종 발생하곤 한다. 지상에서 벌어졌다면 그냥 우스개로 웃고 넘어갈 수 있는 일도, 3만 피트 상공에서 벌어진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지상에서 술 먹고 행패 부리는 것과는 달리 비행 중에 기내에서 발생하는 난동은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에 그렇다. ABC 뉴스가 올 상반기에 벌어진 여러가지 사건 중에서 항공 여행객이 벌인 어처구니 없는 일 6가지를 선정해 보도했다. 익히 이 블로그를 통해 전했던 소식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지만, 이 기회에 다시 한번... ^^;; 물 비누 숙녀 지난 4월 29일 LA를 출발, 런던으로 향하던 유나이티드 항공에 탑승한 한 여성의 돌발적인 행동으로 회항한 사건이다. 러시아 출신 영국인인..
개인적으로는 잠이 많은 편이어서 잠자는 것에 대한 고민은 별로 하지 않는 편이다. 심지어 카페인이 있어 잠을 방해한다는 커피를 다량 마셔도 잠만 잘 잔다... 식신이 아니라 거의 잠신인 셈이다. ^^ 비행기를 타면 별다른 할 일이 없는 경우에는 잠을 자는 게 보통이다. 특히 10시간 내외의 장거리 항공편을 이용할 때는 한두번씩 잠을 청하기도 한다. 그런데 불편한 항공기 좌석에 앉아 잠을 잔다는 것이 그리 녹녹한 일이 아니다. 누워서 자는 것만큼 편안하지 않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오히려 잠을 자지 않는 편이 덜 피곤하기도 한다. 하지만 한두번, 잠시라도 잠을 자고나면 목 뒤가 뻐근해지기도 하고 몸이 왠지 개운치 않음을 느끼게 된다. msnbc 가 제공하는 비행기 내에서 잠을 편한하게 청하는 방법 몇 가지를..
얼마 전 자동차 타이어를 몽땅 교체했다. 레조를 2000년에 구입하고 중간에 한번 타이어를 교체 했었으니 다시 교환할 때가 되긴 했었다. 운행 년수에 비해 주행거리가 그리 길지 않아 그나마 2번째 교환이었지, 다른 분들 같으면 3~4번 정도 교체하지 않았었을까 싶다. 자동차 타이어 가격도 만만치 않아 4개를 전부 교환하려니 30만원 가까이 들었다. 타이어(Tire)라는 이름은 어디서 유래한 것일까? 1903년 미국의 찰스 굿이어 주니어가 자신이 개발한 고무바퀴에 붙일 이름을 고민하고 있던 중, 그의 딸이 '자동차에서 가장 피로(Tire)를 느끼는 부품이 바퀴인 것 같다' 라는 말을 착안해 타이어 (Tire) 라는 명칭을 붙이게 되었다고 한다. 사실 훨씬 이전인 1839년 찰스 굿이어가 통고무로 만들어 당..
엊그제 포스팅에 이어 오늘도 항공기 제작에 관련된 소식을 전해본다. 익히 널리 알려진 것처럼 전 세계를 대표하는 항공기 제작사라고 하면 미국의 보잉(Boeing)과 프랑스, 독일, 영국, 스페인 합작사인 에어버스(Airbus)를 들 수 있다. 에어버스의 대표 제작공장은 프랑스의 툴루즈와 함부르크(독일), 세빌리에(스페인)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던 에어버스가 작년 2008년 9월, 유럽이 아닌 타 지역에 에어버스 항공기 제작공장을 세우고, 비 유럽산 에어버스 항공기를 만들기 시작했다. 에어버스 선택은 중국, 텐진(天津) 에어버스가 선택한 장소는 다름아닌 이미 전 세계 생산품의 제조공장으로 각광받고 있는 중국이었다. 중국 텐진(天津)에 에어버스의 4번쩨 생산공장이 들어선 것이었다. 이제 그 결과물이 드디어 ..
낯선 곳을 여행한다는 것은 늘 마음 설레게 한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활을 하며 살아갈까? 그들도 나랑 같은 고민을 하며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다가올 미래를 꿈꾸며 사는 방식도 같을까? 짧은 여행에서는 비록 그들의 깊은 실 생활을 경험할 수는 없지만, 늘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게 한다. 여행을 하다보면 간혹 역 주변이나 사람의 왕래가 많은 곳에서 거리의 악사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이 무슨 목적으로 악기를 들고 거리에서 연주를 하는 지는 모른다. 정말 돈이 궁해서 악기 하나 들고 구걸(?)하기 위해 나왔을 수도, 아니면 자신의 재주를 다른 이들에게 아름다운 음악으로 들려주고 싶은 바람에서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유야 어쨌든 이런 거리의 악사를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적어도 편안한 음악 한 자락을 감상..
전투용 비행기도 마찬가지겠지만, 민간 항공기 제작의 경우는 그 시장성에 자신이 없으면 쉽게 뛰어들기 어려운 분야다. 그나마 전투용 비행기는 자국의 국방을 위해서라도 비용과는 상관없이 개발, 생산이 추진되어야 하는 당위성이라도 있다 하겠지만, 민간 항공기는 자칫 한 기업의 존폐를 넘어 국가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나라든 실제 민간 항공기 개발, 생산까지는 적지않은 심사숙고 기간을 요구하곤 한다. 현재 민간용 제트 항공기를 만들 수 있는 나라는 미국, 프랑스, 브라질, 캐나다 정도인데, 여기에 중국과 러시아아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했다. 이미 러시아는 민간용 제트 항공기를 생산해 판매를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이다. 주요 항공기 생산업체를 꼽자면 대표적으로 보잉(Boeing)과 에어..
항공기는 기본적으로 운송 수단이다. 대부분 사람을 실어 나르는 여객기를 생각하기 쉽지만, 그 외에도 화물을 전문으로 수송하는 Fedex 같은 전문 화물 운송 항공사도 있고, 일반 항공사이긴 하지만, 여객 외에 화물 사업에 중점을 두는 항공사도 있다. 대표적인 항공사로 대한항공이나, 루프트한자, 캐세이패시픽항공 등을 꼽을 수 있는데, 화물 수송실적으로 각각 1, 2, 3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은 지난 2004년 확고 부동했던 선두주자 루프트한자를 제친 이래 2007년까지 4년 연속 1위 기록 중이다. 한국이라는 좁은 화물시장을 다양한 영업력을 통해 해외 물량까지 수송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과 운송의 좋은 사례라 할 것이다. 솔직히 화물로 별의 별 것들을 다 실어 나른다. 일반 수출 화물은 물론이..